도로, 철도, 공항을 포함하는 교통시설에 의한 교통소음으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신체적 및 정신적인 피해를 받고 있는 가운데 선진국의 경우 교통소음에 노출된 인체 건강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흐름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교통소음의 건강영향에 대한 국내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국내 교통소음에 의한 건강위해성을 평가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교통소음의 건강영향에 대한 평가방법 중에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교통소음에 의한 성가심 및 수면방해 연구는 교통소음의 측정자료 및 설문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소음지표에 대한 불쾌감 및 수면방해 호소비율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이에 대한 국내외의 노출-반응 예측결과를 비교해 보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다른 나라 사람들보다 교통소음에 대해 대체로 더 높은 소음성 불쾌감 및 수면방해를 호소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교통소음의 건강영향에 대한 연구결과 및 외국의 사례를 바탕으로 교통소음의 건강위해성을 평가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는데 그에 대한 내용은 국내 교통소음 건강영향 예측모델의 개선을 통한 객관적인 평가기준 마련과 아울러 교통소음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정도나 소음환경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저감방안 마련을 포함한다.
도로, 철도, 공항을 포함하는 교통시설에 의한 교통소음으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신체적 및 정신적인 피해를 받고 있는 가운데 선진국의 경우 교통소음에 노출된 인체 건강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흐름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교통소음의 건강영향에 대한 국내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국내 교통소음에 의한 건강위해성을 평가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교통소음의 건강영향에 대한 평가방법 중에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교통소음에 의한 성가심 및 수면방해 연구는 교통소음의 측정자료 및 설문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소음지표에 대한 불쾌감 및 수면방해 호소비율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이에 대한 국내외의 노출-반응 예측결과를 비교해 보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다른 나라 사람들보다 교통소음에 대해 대체로 더 높은 소음성 불쾌감 및 수면방해를 호소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교통소음의 건강영향에 대한 연구결과 및 외국의 사례를 바탕으로 교통소음의 건강위해성을 평가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는데 그에 대한 내용은 국내 교통소음 건강영향 예측모델의 개선을 통한 객관적인 평가기준 마련과 아울러 교통소음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정도나 소음환경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저감방안 마련을 포함한다.
Because many people suffer from physical and mental damage caused by the noise created by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including road traffic, rail, and aircraft, developed countries have conducted research on predicting and solving the impact to human health from being exposed to transportation n...
Because many people suffer from physical and mental damage caused by the noise created by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including road traffic, rail, and aircraft, developed countries have conducted research on predicting and solving the impact to human health from being exposed to transportation noise. Therefore, this study suggests a fundamental plan to assess the health impact of transportation noise on the basis of domestic and foreign prediction results regarding the health impact of transportation noise. The domestic and foreign exposure-response expressions, including the noise index and the health impact indicator of annoyance and sleep disturbance, are compared, and it is found that domestic individuals show a more sensitive response to transportation noise. Based on domestic and foreign research, and a case study regarding the health impact of transportation noise, a fundamental plan to assess the health impact of transportation noise comprises the preparation of objective assessment standards through the improvement of exposure-response models, and the establishment of reduction measures which can improve the quality of the transportation noise environment.
Because many people suffer from physical and mental damage caused by the noise created by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including road traffic, rail, and aircraft, developed countries have conducted research on predicting and solving the impact to human health from being exposed to transportation noise. Therefore, this study suggests a fundamental plan to assess the health impact of transportation noise on the basis of domestic and foreign prediction results regarding the health impact of transportation noise. The domestic and foreign exposure-response expressions, including the noise index and the health impact indicator of annoyance and sleep disturbance, are compared, and it is found that domestic individuals show a more sensitive response to transportation noise. Based on domestic and foreign research, and a case study regarding the health impact of transportation noise, a fundamental plan to assess the health impact of transportation noise comprises the preparation of objective assessment standards through the improvement of exposure-response models, and the establishment of reduction measures which can improve the quality of the transportation noise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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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교통소음에 의한 인체 위해성 영향인자로는 소음성 난청, 대화방해, 소음성 수면방해, 심장혈관계와 생리적 영향, 정신적 건강영향, 효율성 영향, 소음성 불쾌감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하고 있으며 이 연구에서는 교통소음에 의한 인체 위해성 영향인자들 중에서 국내외적으로 가장 많이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교통소음에 의한 성가심 및 수면방해에 대한 평가방법 및 결과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교통소음의 건강영향에 대한 연구결과 및 외국의 사례를 바탕으로 교통소음의 건강위해성을 평가하고 저감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에 대한 내용으로서는 국내의 교통소음 건강영향 예측모델의 개선을 통한 객관적인 평가기준의 마련과 아울러 기존의 소음저감방안뿐만 아니라 교통소음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정도나 소음환경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주변 지역의 특성 및 환경적인 현황을 고려하여 바람직한 음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사운드스케이프 디자인에 대한 최적설계 및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포함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국내외적으로 설문조사 등을 근간으로 하는 교통소음의 건강위해성 예측모델 및 평가방법과 아울러 교통소음과 관련한 외국의 건강영향평가 사례를 바탕으로 교통소음의 발생으로 인한 건강영향을 올바르게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도로교통, 철도, 항공기를 포함하는 교통시설에 의한 교통소음으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신체적 및 정신적인 피해를 받고 있는 가운데 WHO나 유럽연합 등 국제기구나 선진국의 경우에 교통소음에 노출되어진 인체 건강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예방적인 차원의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지고 있으며 교통소음의 건강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 및 결과들을 근간으로 하여 교통소음의 정책 및 교통시설의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참고자료로 많은 활용도를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경향에 발맞추어 교통소음의 건강영향에 대한 국내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교통소음에 의한 건강위해성을 평가하고 저감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2002) Schiphol 공항에 대한 환경적인 측면에서의 다양한 시나리오들에 대한 영향평가가 수행되었다. 이 연구는 환경영향평가(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EIA)에 가능한 보건영향의 평가를 위해 광범위한 접근방법을 설명하였다. 또한 항공기에 의한 소음 불쾌감, 냄새 불쾌감과 고혈압 등으로 영향을 받은 많은 사람들에 대하여 항공기와 관련된 오염의 영향을 양적으로 평가하였으며 추가로 심혈관 질환과 호흡성 질병을 조사·분석하였고 불쾌감과 주민들의 위험인식정도에 대한 조사를 단기간에 수행하였다.
제안 방법
국내의 경우에도 교통소음의 건강영향에 대한 외국의 연구방법 및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나라의 현실에 적합한 평가기법 및 설문조사방법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도로교통, 철도, 항공기 소음에 대한 정량적인 노출‐반응 예측경향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교통소음의 측정 및 설문조사와 관련한 방대한 자료의 구축 및 업데이트를 통하여 교통소음의 건강 영향 예측모델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는 외국의 사례를 미루어 볼 때 교통소음에 의한 건강영향을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한 추가적인 연구가 계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Miedema, 2007). 국내의 경우에도 야간에 운행이 되고 있는 도로교통 및 철도로 인한 수면방해의 설문조사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야간의 등가소음레벨, Ln과 높은 수면방해의 비율, %HSD의 예측곡선을 산출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외국의 예측결과와 비교해 보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외국에 비하여 교통소음에 대한 수면방해정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러한 결과는 이전의 성가심에 대한 국내외 연구결과의 비교와 유사한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그림 5>(J.
그리고 선행연구의 결과들을 집대성하여 정리한 Miedema에 의해서 지금까지의 광범위한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하여 도로교통, 철도, 항공기 소음원에 따라 서로 다른 Ldn‐%HA 예측곡선을 유도하였다(H.M.E. Miedema et al., 1998).
또한 항공기에 의한 소음 불쾌감, 냄새 불쾌감과 고혈압 등으로 영향을 받은 많은 사람들에 대하여 항공기와 관련된 오염의 영향을 양적으로 평가하였으며 추가로 심혈관 질환과 호흡성 질병을 조사·분석하였고 불쾌감과 주민들의 위험인식정도에 대한 조사를 단기간에 수행하였다.
소음지수에 대한 성가심의 정도(%HA)를 표현하는 예측식을 제안하는 방법과 유사하게 설문조사에 근거한 수면방해 평가지표(%HSD)와 Ln사이의 노출‐반응 관계식도 Miedema에 의해서 제시되고 있고 이러한 예측모델을 개발하기 위해서 도로교통, 철도, 항공기 소음에 대한 많은 나라들의 설문조사결과를 취합하였으며 그에 따른 95%의 신뢰도의 Ln‐%HSD 관계다항식을 제안하였다(H.M.E. Miedema, 2007).
외국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교통소음을 측정한 데이터와 설문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교통 소음을 발생시키는 소음원의 특성에 따른 불쾌감 정량평가모델을 제안하였다<그림 3>. 외국의 성가심에 대한 교통시설별 노출‐반응 예측결과를 비교해 보면 다소간의 차이점을 보여주고 있으며 연구가 수행된 지역의 문화 및 언어적인 차이뿐만 아니라 연구를 위해 사용된 설문조사의 설문지, 기후조건 및 연구가 수행된 시기 등에 따른 차이가 하나의 원인으로 생각되어질 수 있다(J.
<그림 7>에서는 광장의 중앙대로(zone 1, 주변의 숲과 어울릴 수 있는 영역), 산책로(zone 2, 광장의 수경요소인 분수와 광장의 축을 형성하는 영역), 보행자와 차량이용자의 출입구의 상징과 랜드마크(landmark) 역할을 하는 영역(zone 3)에 대해 주변의 공간디자인 개념과 조화되는 음원재생장치를 설치하여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도록 디자인되어 있다. 이러한 사운드스케이프 디자인에 의한 소리환경의 변화를 평가하기 위하여 광장의 중앙대로와 산책로의 두 장소에서 현황음(배경음)만 있을 때, 분수를 작동시켰을 때, 시스템(스피커)을 작동시켰을 때, 분수와 시스템을 동시에 작동시켰을 때 등의 네 가지 소리환경에 대한 주관평가를 실시하였으며(전지현 외, 2007) 사운드스케이프 디자인을 적용한 이후에 광장 주변의 음환경이 향상되었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평가결과를 통하여 교통소음과 같은 주변의 배경음에 대해서 시·청각 요소(분수 및 인공적인 스피커 등)가 가미된 주변 환경에 어울리는 소리를 공간에 연출하여 사운드스케이프를 디자인하는 것이 교통소음으로 인한 건강영향의 측면에서 상당히 긍정적인 효과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이러한 상황을 바탕으로 도로변 기준에 대한%HA값을 기반으로 하여 철도 및 항공기 소음까지 확장하였으며 그에 따른 계산과정은<그림 6>에 제시되어 있다. 이러한 연구에서는 외국(Miedema)의 도로교통, 철도, 항공기 소음에 대한 Ldn‐%HA 예측식을 적용하여 도로교통 소음기준에 해당하는 %HA를 산출하고 환경기준의 수치는 달라도 그에 해당하는 %HA는 같아야 한다는 가정 하에 동일한 %HA에 해당하는 철도소음 및 항공기소음의 기준을 제안하였다.
항공기 소음에 의해 불쾌감을 당하는 사람들의 수는 네덜란드 사람들을 위해 이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양‐반응 관계를 항공기 소음에 노출된 사람들의 수를 결합시킴으로써 추정하였다. 문헌으로부터 양‐반응 관계들을 유도하였으며 두 개의 양‐반응관계가 사용되었다.
이론/모형
Kosten단위는 항공기가 비행하는 동안의 최대 소음수준, 항공기의 운항횟수, 비행이 일어나는 시간 등에 의해 규정되어진다. 둘째로, Miedema로부터의 양‐반응 관계식이 사용되었다. 이 관계식은 Ldn에 기초한 것으로 유럽인의 불쾌감 연구결과에서 유도되어졌다.
성능/효과
이러한 평가결과를 통하여 교통소음과 같은 주변의 배경음에 대해서 시·청각 요소(분수 및 인공적인 스피커 등)가 가미된 주변 환경에 어울리는 소리를 공간에 연출하여 사운드스케이프를 디자인하는 것이 교통소음으로 인한 건강영향의 측면에서 상당히 긍정적인 효과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후속연구
교통소음의 발생으로 인한 건강영향의 정도를 최소화기 위한 방안으로서 소음원 대책, 전파경로대책, 수음점 대책 등과 같은 기존의 소음저감방안뿐만 아니라 교통소음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정도나 소음환경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관점을 포함하는 사운드스케이프의 디자인에 대한 개념 및 적용사례에 대한 기존의 연구내용을 제시하였으며 교통소음 건강영향 저감대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두 가지의 접근방법에 대한 상호 비교·검토 및 활용을 바탕으로 교통소음이 발생하는 지역의 특성 및 주변 환경을 고려하여 바람직한 음환경 개선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구체적이면서 실질적인 최적설계연구가 필요하다.
국내의 경우에도 교통소음의 건강영향에 대한 외국의 연구방법 및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나라의 현실에 적합한 평가기법 및 설문조사방법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도로교통, 철도, 항공기 소음에 대한 정량적인 노출‐반응 예측경향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교통소음의 측정 및 설문조사와 관련한 방대한 자료의 구축 및 업데이트를 통하여 교통소음의 건강 영향 예측모델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는 외국의 사례를 미루어 볼 때 교통소음에 의한 건강영향을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한 추가적인 연구가 계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서, 이러한 교통소음의 건강영향에 대한 노출‐반응 관계는 교통소음의 발생으로 인해 주변의 사람들에게 미칠 수 있는 건강영향의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서 꼭 필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관련연구에 대한 경험 및 결과를 근간으로 하여 다양한 지역 및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통소음의 측정자료 및 설문조사의 데이터베이스 축적과 아울러 신뢰도 높은 예측모델의 개발을 위하여 구축되어진 자료의 분석을 통한 예측기법의 개선연구도 필요하다.
그러나 교통소음의 측정 및 설문조사와 관련한 방대한 자료의 구축 및 업데이트를 통하여 교통소음의 건강 영향 예측모델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는 외국의 사례를 미루어 볼 때 교통소음에 의한 건강영향을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한 추가적인 연구가 계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서, 이러한 교통소음의 건강영향에 대한 노출‐반응 관계는 교통소음의 발생으로 인해 주변의 사람들에게 미칠 수 있는 건강영향의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서 꼭 필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관련연구에 대한 경험 및 결과를 근간으로 하여 다양한 지역 및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통소음의 측정자료 및 설문조사의 데이터베이스 축적과 아울러 신뢰도 높은 예측모델의 개발을 위하여 구축되어진 자료의 분석을 통한 예측기법의 개선연구도 필요하다.
교통소음의 발생으로 인한 건강영향의 정도를 최소화기 위한 방안으로서 소음원 대책, 전파경로대책, 수음점 대책 등과 같은 기존의 소음저감방안뿐만 아니라 교통소음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정도나 소음환경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관점을 포함하는 사운드스케이프의 디자인에 대한 개념 및 적용사례에 대한 기존의 연구내용을 제시하였으며 교통소음 건강영향 저감대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두 가지의 접근방법에 대한 상호 비교·검토 및 활용을 바탕으로 교통소음이 발생하는 지역의 특성 및 주변 환경을 고려하여 바람직한 음환경 개선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구체적이면서 실질적인 최적설계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상기에 명시된 저감대책 이외에도 국내외 활용사례의 관련자료 수집 및 면밀한 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교통소음으로 인한 건강영향을 감소시켜 바람직한 음환경을 추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의 개발연구가 요구되어진다.
그에 대한 내용으로서는 국내의 교통소음 건강영향 예측모델의 개선을 통한 객관적인 평가기준의 마련과 아울러 기존의 소음저감방안뿐만 아니라 교통소음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정도나 소음환경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주변 지역의 특성 및 환경적인 현황을 고려하여 바람직한 음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사운드스케이프 디자인에 대한 최적설계 및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포함한다. 이와 같이 교통소음으로 인해 발생하는 건강영향을 평가하고 저감하기 위한 기본적인 방안 및 그에 따른 발전방향을 토대로 하여 향후에는 교통환경에 대한 개선된 정책 및 관리 등과 같은 선진국형의 종합적인 환경평가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소음의 위해성은 무엇으로 정의되는가?
환경소음과 관련한 위해성 평가는 세계보건기구(WHO)의 건강 위해성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하고 있고 환경소음의 위해성은 생체의 형태학적(morphology) 혹은 생리학적(physiology) 변화로 정의되며 이러한 변화는 고유기능 능력의 손실, 증가되는 스트레스에 대한 보상능력의 감퇴, 그리고 환경영향인자들이 갖는 유해성에 대한 민감도의 증대(면역성 감퇴)를 포함한다. 또한 이러한 정의는 인간 혹은 인간 생체기관들의 물리적(physical), 심리적(psychological) 혹은 사회적(social) 기능성의 한시적 혹은 영구적 저하를 포함한다(WHO, 1994).
건강영향인자의 현실적이면서 타당한 범위를 지정하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한가?
기존의 연구를 바탕으로 국내의 교통소음에 대한 건강영향인자의 노출‐반응 예측결과에 대한 개선과 더불어 교통소음의 건강영향 평가기준 설정을 위한 건강영향인자의 현실적이면서 타당한 범위를 지정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외국의 평가기준이나 적용사례 등의 관련자료를 면밀하게 조사·분석하는 것과 아울러 국내외 관련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한 하나의 사례로 성가심에 대해서 유럽연합(EU)은 매우 시끄러워하는 주민반응율 20%에 해당하는 소음레벨을 배출허용기준으로 규정했고 40%에 해당하는 소음레벨을 견딜 수 있는 허용기준으로 채택 하였다.
교통소음에 의한 인체 위해성 영향인자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교통소음에 의한 인체 위해성 영향인자로는 소음성 난청, 대화방해, 소음성 수면방해, 심장혈관계와 생리적 영향, 정신적 건강영향, 효율성 영향, 소음성 불쾌감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하고 있으며 이 연구에서는 교통소음에 의한 인체 위해성 영향인자들 중에서 국내외적으로 가장 많이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교통소음에 의한 성가심 및 수면방해에 대한 평가방법 및 결과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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