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통소음 건강영향평가 소개
Presentation on Health Impact Assessment of Transportation Noise 원문보기

환경정책연구 = Journal of environmental policy, v.8 no.2 = no.21, 2009년, pp.63 - 82  

선효성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박영민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도로, 철도, 공항을 포함하는 교통시설에 의한 교통소음으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신체적 및 정신적인 피해를 받고 있는 가운데 선진국의 경우 교통소음에 노출된 인체 건강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흐름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교통소음의 건강영향에 대한 국내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국내 교통소음에 의한 건강위해성을 평가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교통소음의 건강영향에 대한 평가방법 중에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교통소음에 의한 성가심 및 수면방해 연구는 교통소음의 측정자료 및 설문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소음지표에 대한 불쾌감 및 수면방해 호소비율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이에 대한 국내외의 노출-반응 예측결과를 비교해 보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다른 나라 사람들보다 교통소음에 대해 대체로 더 높은 소음성 불쾌감 및 수면방해를 호소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교통소음의 건강영향에 대한 연구결과 및 외국의 사례를 바탕으로 교통소음의 건강위해성을 평가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는데 그에 대한 내용은 국내 교통소음 건강영향 예측모델의 개선을 통한 객관적인 평가기준 마련과 아울러 교통소음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정도나 소음환경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저감방안 마련을 포함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many people suffer from physical and mental damage caused by the noise created by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including road traffic, rail, and aircraft, developed countries have conducted research on predicting and solving the impact to human health from being exposed to transportation 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교통소음에 의한 인체 위해성 영향인자로는 소음성 난청, 대화방해, 소음성 수면방해, 심장혈관계와 생리적 영향, 정신적 건강영향, 효율성 영향, 소음성 불쾌감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하고 있으며 이 연구에서는 교통소음에 의한 인체 위해성 영향인자들 중에서 국내외적으로 가장 많이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교통소음에 의한 성가심 및 수면방해에 대한 평가방법 및 결과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 교통소음의 건강영향에 대한 연구결과 및 외국의 사례를 바탕으로 교통소음의 건강위해성을 평가하고 저감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에 대한 내용으로서는 국내의 교통소음 건강영향 예측모델의 개선을 통한 객관적인 평가기준의 마련과 아울러 기존의 소음저감방안뿐만 아니라 교통소음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정도나 소음환경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주변 지역의 특성 및 환경적인 현황을 고려하여 바람직한 음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사운드스케이프 디자인에 대한 최적설계 및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포함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국내외적으로 설문조사 등을 근간으로 하는 교통소음의 건강위해성 예측모델 및 평가방법과 아울러 교통소음과 관련한 외국의 건강영향평가 사례를 바탕으로 교통소음의 발생으로 인한 건강영향을 올바르게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도로교통, 철도, 항공기를 포함하는 교통시설에 의한 교통소음으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신체적 및 정신적인 피해를 받고 있는 가운데 WHO나 유럽연합 등 국제기구나 선진국의 경우에 교통소음에 노출되어진 인체 건강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예방적인 차원의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지고 있으며 교통소음의 건강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 및 결과들을 근간으로 하여 교통소음의 정책 및 교통시설의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참고자료로 많은 활용도를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경향에 발맞추어 교통소음의 건강영향에 대한 국내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교통소음에 의한 건강위해성을 평가하고 저감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 2002) Schiphol 공항에 대한 환경적인 측면에서의 다양한 시나리오들에 대한 영향평가가 수행되었다. 이 연구는 환경영향평가(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EIA)에 가능한 보건영향의 평가를 위해 광범위한 접근방법을 설명하였다. 또한 항공기에 의한 소음 불쾌감, 냄새 불쾌감과 고혈압 등으로 영향을 받은 많은 사람들에 대하여 항공기와 관련된 오염의 영향을 양적으로 평가하였으며 추가로 심혈관 질환과 호흡성 질병을 조사·분석하였고 불쾌감과 주민들의 위험인식정도에 대한 조사를 단기간에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소음의 위해성은 무엇으로 정의되는가? 환경소음과 관련한 위해성 평가는 세계보건기구(WHO)의 건강 위해성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하고 있고 환경소음의 위해성은 생체의 형태학적(morphology) 혹은 생리학적(physiology) 변화로 정의되며 이러한 변화는 고유기능 능력의 손실, 증가되는 스트레스에 대한 보상능력의 감퇴, 그리고 환경영향인자들이 갖는 유해성에 대한 민감도의 증대(면역성 감퇴)를 포함한다. 또한 이러한 정의는 인간 혹은 인간 생체기관들의 물리적(physical), 심리적(psychological) 혹은 사회적(social) 기능성의 한시적 혹은 영구적 저하를 포함한다(WHO, 1994).
건강영향인자의 현실적이면서 타당한 범위를 지정하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한가? 기존의 연구를 바탕으로 국내의 교통소음에 대한 건강영향인자의 노출‐반응 예측결과에 대한 개선과 더불어 교통소음의 건강영향 평가기준 설정을 위한 건강영향인자의 현실적이면서 타당한 범위를 지정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외국의 평가기준이나 적용사례 등의 관련자료를 면밀하게 조사·분석하는 것과 아울러 국내외 관련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한 하나의 사례로 성가심에 대해서 유럽연합(EU)은 매우 시끄러워하는 주민반응율 20%에 해당하는 소음레벨을 배출허용기준으로 규정했고 40%에 해당하는 소음레벨을 견딜 수 있는 허용기준으로 채택 하였다.
교통소음에 의한 인체 위해성 영향인자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교통소음에 의한 인체 위해성 영향인자로는 소음성 난청, 대화방해, 소음성 수면방해, 심장혈관계와 생리적 영향, 정신적 건강영향, 효율성 영향, 소음성 불쾌감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하고 있으며 이 연구에서는 교통소음에 의한 인체 위해성 영향인자들 중에서 국내외적으로 가장 많이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교통소음에 의한 성가심 및 수면방해에 대한 평가방법 및 결과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Hybrid)

저자가 APC(Article Processing Charge)를 지불한 논문에 한하여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hybrid 저널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