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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및 대학 교재 중 산화-환원반응에 대한 연계성 연구
A Study of the Curricular Articulation of Oxidation-Reduction in the Textbooks from Middle School to College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44 no.2, 2000년, pp.145 - 156  

김효겸 (부산 모라중학교) ,  문성배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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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교 과학 교과서( 제5차 및 제6차 교육 과정), 고등학교 화학 교과서(제5차 교육과정) 및 대학 일반화학에서 화학 관련 부분 중 산화와 환원반응을 중심으로 이 학습 내용이 학생들의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적절한 연계성을 갖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먼저 각급 학교간 배당 시간수의 차이 및 교과서 설명의 차이를 비교하였으며, 연계성 판별을 위하여 준거의 기준을 5가지로 수립하여 분석한 결과는 중학교에서 고등학교 과정의 연계시 다소 격차가 있었지만 고등학교에서 대학교 과정의 연계는 무난한 것으로 나타났다 . 이 분석결과를 이용하여 수업의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중등 및 대학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연계성을 갖춘 각급 학교간의 새로운 교과내용 구조도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tent of oxidation-reduction in the chemistry textbooks from middle school to college was analyzed about the effective connection of curricular articulation. The classification was divided from five groups of 'first concept', 'same concept', 'overlap', 'development', and 'gap'. As a results, 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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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산화와 환원반응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이 학생들의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적절한 연계성을 갖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준거의 기준을 수립하여 각급 학교간의 연계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각급 학교간 적절한 연계성을 갖도록 새로운 교과내용 구조도를 작성하여 효과적인 수업에 도움이 될 기초적인 자료을 제공하고자 한다.
  • 에 의하면 "가장 포괄적인 개념부터 구체적이고 특정한 개념을 위계적 배열로 조직하는 과정이다”라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산화 • 환원 반응에 관계되는 교과 내용 구조도를 도식화하였다. 그런데 물질을 대상으로 하는 과학에서는 거시적 성질의 학습과 미시적 성질의 학습의 연관성이 중요하다.
  • 에 대한 연구를 보고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산화와 환원반응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이 학생들의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적절한 연계성을 갖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준거의 기준을 수립하여 각급 학교간의 연계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각급 학교간 적절한 연계성을 갖도록 새로운 교과내용 구조도를 작성하여 효과적인 수업에 도움이 될 기초적인 자료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 중등 및 대학 교재의 연계성 정도는 분석자 또는 교재의 종류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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