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소아에서 이루를 동반한 중이염의 원인 및 항균제 감수성
The Causative Organisms of Otitis Media Accompanying Otorrhea in Children and Their Antimicrobial Susceptibility 원문보기

소아감염 = Korean journal of pediatric infectious diseases, v.7 no.2, 2000년, pp.233 - 239  

정도석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  김헌상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  박철원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이비인후과학교실) ,  오성희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 적 : 중이염은 나이 어린 소아에 많이 발생하며 항생제가 흔히 처방되는 질환이 최근에는 세균의 항생제에 대한 내성률이 증가되고 있어 중이염 환자에서 항생제 선택이 신중해야 함이 심도 있게 거론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중이염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부진한 상태이며 이에 저자들은 중이염의 원인 및 항생제 감수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후향적으로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방 법 : 1994년 7월부터 1999년 6월까지 한양대학교병원 소아과 및 이비인후과에서 이루를 동반한 중이염으로 진단 받은 15세 미만의 소아 중 이루 배양 검사 결과 세균이 분리된 65명을 대상으로 의무 기록을 후향적으로 분석하였다. 결 과 : 총 65명의 환아 중 남자 37명(57%), 여자 28명(43%)이었으며 평균 나이는 2.9세로 나이가 어릴수록 많아 1세 미만 27명(41.5%), 1~3세 24명(36.9%)이었으며, 3세 이하가 78%를 차지하였다. 분리된 균주의 분포는 Staphylococcus aureus 32명(49.2%), Streptococcus pneumoniae 19명(29.2%), Haemophilus influenzae 9명(13.8%), Streptococcus oralis 3명(4.6%), Moraxella catarrhalis 1명(1.5%) 등이었다. 구순열/구개열을 동반한 9명(14%)의 환아에서 분리된 균주의 분포는 구순열/구개열을 동반하지 않은 환아에서와 유사하였다. 분리된 S. aureus의 항생제 내성률은, erythromycin, imipenem, cephalothin, clindamycin에 90% 이상, oxacillin 86.2%, chloramphenicol 25%, trimethoprim-sulfamethoxazole(TMP-SMX) 12.5%, vancomycin과 teicoplanin에 0%이었다. S. pneumoniae의 내성률은 penicillin에 71.4%, erythromycin, tetracycline 및 trimethoprim-sulfamethoxazole(TMP-SMX) 60% 이상, chloramphenicol 7.1%, vancomycin, teicoplanin, ciprofloxacin에는 0%이었다. H. influenzae의 내성률은 ampicillin, TMP-SMX에 각각 55.5%이었으나 chlroramphenicol, ceftriaxone, aztreonam, imipenem, ciprofloxacin에는 모두 감수성이 있었다. 결 론 : 본 연구조사 결과 이루를 동반한 중이염의 원인은 S. aureus, S. pneumoniae 및 H. influenzae로 판명되었으며, 분리된 균주들의 높은 항생제 내성률은 중이염의 치료를 위한 항생제 선택에 반영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향후 전향적인 고막천자를 이용한 연구조사가 이루어져 급성 중이염을 더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야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A great deal of youngsters suffer from otitis media, for which antimicrobials are frequently prescribed. Increased antimicrobial resistance forces physicians to judiciously use antimicrobial agents in treating patients with acute otitis media. There have however been few references with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목적 : 중이염은 나이 어린 소아에 많이 발생하며 항생제가 흔히 처방되는 질환이 최근에는 세균의 항생제에 대한 내성률이 증가되고 있어 중이염 환자에서 항생제 선택이 신중해야 함이 심도 있게 거론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중이염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부진한 상태이며 이에 저자들은 중이염의 원인 및 항생제 감수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후향 적으로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 국내에서는 중이염에 대한 소아과 의사들의 관심이 최근에 들어서야 부각되기 시작하여 적절한 진단 및 처치가 강조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소아 영역에서의 중이염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부진한 상태에 있다. 이에 저자들은 1994년 7월부터 1999년 6월까지 한양대학교병원 소아과와 이비인후과에서 이루를 동반한 중이염으로 진단 받은 15세 미만의 소아환아 65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중이염의 원인균 및 항생제 감수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아 영역에서의 중이염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급성 중이염은 소아에서 가장 흔한 감염병으로 3세 이하의 환아 중 약 30%가 매년 급성 중이염으로 병원을 방문하며3) 외래에서 항생제를 처방하는 가장 흔한 원인이라고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급성중이염이라고 진단되면 항생제 처방이 당연시 되어왔던 관례가 최근 세균의 항생제 내성률의 증가로 인하여 변화의 국면을 맞게 되었으며, 다른 종류의 상기도 감염에서와 마찬가지로 항생제 사용이 신중히 결정되어야 함이 강조되고 있다3 4). 국내에서는 중이염에 대한 소아과 의사들의 관심이 최근에 들어서야 부각되기 시작하여 적절한 진단 및 처치가 강조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소아 영역에서의 중이염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부진한 상태에 있다.
3세 이하의 환아를 대상으로 외래에서 항생제를 처방하는 가장 흔한 원인은 무엇인가? 급성 중이염은 소아에서 가장 흔한 감염병으로 3세 이하의 환아 중 약 30%가 매년 급성 중이염으로 병원을 방문하며3) 외래에서 항생제를 처방하는 가장 흔한 원인이라고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급성중이염이라고 진단되면 항생제 처방이 당연시 되어왔던 관례가 최근 세균의 항생제 내성률의 증가로 인하여 변화의 국면을 맞게 되었으며, 다른 종류의 상기도 감염에서와 마찬가지로 항생제 사용이 신중히 결정되어야 함이 강조되고 있다3 4).
항생제 처방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급성 중이염은 소아에서 가장 흔한 감염병으로 3세 이하의 환아 중 약 30%가 매년 급성 중이염으로 병원을 방문하며3) 외래에서 항생제를 처방하는 가장 흔한 원인이라고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급성중이염이라고 진단되면 항생제 처방이 당연시 되어왔던 관례가 최근 세균의 항생제 내성률의 증가로 인하여 변화의 국면을 맞게 되었으며, 다른 종류의 상기도 감염에서와 마찬가지로 항생제 사용이 신중히 결정되어야 함이 강조되고 있다3 4). 국내에서는 중이염에 대한 소아과 의사들의 관심이 최근에 들어서야 부각되기 시작하여 적절한 진단 및 처치가 강조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소아 영역에서의 중이염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부진한 상태에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