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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마케팅 실태와 전략방안 -지역사회의 일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Hospital Marketing Condition and Strategy -Of a General Hospital-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6 no.2, 2000년, pp.233 - 246  

백명 (목포과학대학 간호과) ,  노소영 (목포과학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al condition of hospital marketing and concrete strategy on medical consumers need for enhance the effectiveness of hospital management.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January 27 to February 3, 2000 at a general hospital located in M city to 205 in-p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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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고객이 요구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여 판매한다는 의미이다(임정수, 2000). 따라서 목표시장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에 적응하여 그 시장이 바라는 만족을 경쟁자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병원 마케팅은 새로운 환자를 창출하고 기존의 환자를 유치하려는 활동으로 이를 위하여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며 교육과 정보제공을 통하여 서비스의 내용과 이용을 전달하는 의사소통 및 서비스를 제공(이 평수, 1998)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마케팅 4P 요인에 의한 병원마케팅 실태파악과 더불어 의료소비자의 병원 선택 요인과 병원 이미지 요인 및 간호 서비스 이미지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지역사회 의료소비자의 요구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 전략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특히 개원한지 1년이 채 되지 않아(1999 년 4월 3일 개원) 확고한 경영 전략에 대한 정립이 필요한 시기에 있는 병원으로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위한 준비작업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목적으로 현재 시행되고 있는 병원마케팅 실태를 파악하여 구체적인 병원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시도하게 되었다. 또한 마케팅에 있어서의 주요 핵심인 고객, 즉 직접적 소비자인 지역사회 주민의 현실적 요구를 확인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 본 연구는 경쟁규모를 확보하기 위한 초안에 있는 지역사회 일 종합병원에서 경영 전략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시도된 것이다. 특히 개원한지 1년이 채 되지 않아(1999 년 4월 3일 개원) 확고한 경영 전략에 대한 정립이 필요한 시기에 있는 병원으로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위한 준비작업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목적으로 현재 시행되고 있는 병원마케팅 실태를 파악하여 구체적인 병원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시도하게 되었다.
  • 본 연구는 마케팅 믹스 요인과 관련된 병원마케팅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지역사회 의료소비자의 요구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 전략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특히 개원한지 1년이 채 되지 않아(1999 년 4월 3일 개원) 확고한 경영 전략에 대한 정립이 필요한 시기에 있는 병원으로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위한 준비작업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목적으로 현재 시행되고 있는 병원마케팅 실태를 파악하여 구체적인 병원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시도하게 되었다. 또한 마케팅에 있어서의 주요 핵심인 고객, 즉 직접적 소비자인 지역사회 주민의 현실적 요구를 확인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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