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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고객 중심적 병원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대형병원의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ustomer-Centered Hospitals' Marketing Strategies 원문보기


김경례 (위덕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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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중심적 병원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대형병원의 사례를 중심으로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병원들이 수행하고 있는 마케팅 활동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향후 병원을 경영을 하는데 있어 필요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사회가 고령화되면서 의료에 대한 수요가 다양해졌으며 병원의 마케팅 전략은 고객의 욕구변화, 의료환경의 변화, 의료기관의 생존경쟁 심화 등으로 인해 경영의 어려움이 가중되면서 더욱 생존과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필요성에서 더욱 절실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고객의 지향성과 통합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병원 마케팅의 관리 이념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는 것이며 병원마케팅의 핵심적인 과제는 환자의 의료기관 선택기준이 어떤 것인지를 파악하는 일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과 필요성에 따라 국내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의료서비스전략으로는 우수한 의료 인력의 확보, 환자 중심의 의료 환경 구축, 진료의 특성화 및 전문화 등이 요구되었다. 둘째, 의료가격전략으로는 병원이 갖는 특수성을 고려하여야 하며 창의력과 신축성이 요구되었다. 셋째, 의료유통경로전략으로는 책임 경영제 도입 및 개방형 병원제도 도입 등이 필요하였다. 넷째, 의료촉진전략으로는 광고의 활성화 및 의료정보 체계의 구축 등이 제시하였다. 다섯째, 고객전략으로 병원의 모든 서비스와 시설을 소비자 입장에서 점검, 개선하는 등 환자중심의 병원 만들기가 있다. 이와 같은 ...

주제어

#병원마케팅 의료서비스 관계마케팅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경례
학위수여기관 위덕대학교 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 77 p.
키워드 병원마케팅 의료서비스 관계마케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7562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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