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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가스켓 재료와 성능평가 원문보기

고무기술 = Rubber technology, v.1 no.1, 2000년, pp.78 - 86  

허인순 (유화통상)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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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원료고무별 기본적인 특성을 언급하였으나 실제의 성능을 잘 발휘할 것인지 여부는 실제로 적용하여 보지않는 이상 성능에 대한 보장을 할 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실제의 사용 조건을 이해하는 것이 재료개발의 우선 단계이므로 가스켓의 상대물, 장착상태, 사용상태와 주변의 조건을 살펴 보기로 하자.
  • 가스켓에 대한 재질의 선택은 규정화된 규격을 참조하지만 내구성과 sealing의 최적의 기능을 발휘하기 위한 가스켓의 요구 특성에 대해서는 규정화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요구 특성에 적절한 종류(grade)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므로 고무(ACM, AEM. VMQ)별로 기본특성을 살 펴보자.
  • 우리는 가스켓에 대해 사용 가능한 재료와 가스켓의 기능적인 특성과 그에 대한 평가법을 살펴 보았다. 하지만 배합설계자만의 노력으로는 자동차환경의 요구를 충족 시킬 수 없다는 것이 명백하다.
  • 그 중에 중요부품의 하나는 고무가스켓인데 그 종류로는 엔진 오일 계통에서는 HEAD COVER GASKET, OIL PAN GASKET, TRANSEMISSION OIL GASKET이 있고 흡기계통에 있어서는 AIR INTAKE MANI-FOLD GASKET이 있다. 이들 고무가스켓의 중요 요구성능으로 여겨지는 sealing성과 내구성에 관련된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 엔진가스켓을 중심으로 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 이러한 가스켓을 FORMED-IN-PLACE- GASKET (FIPG)이라 불리우고 wet type과 dry type이 있다. 이들에 대해 간단하나마 살펴보자.
  • 이런 내구조건에서의 가스켓 치수 변형량과 물성 변화량을 분석하고 최고의 악조건하에서의 초기 seal 성능 평가항목에 대한 평가를 하여 물성에 대한 지속성을 분석한 다음 최적의 배합을 선정하게 된다. 이런 제품시험에 대해 새로이 소개된 평가법을 소개한다.

가설 설정

  • GASKET 제품제조에 있어서 성형가공성과 취급성이 좋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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