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과학1 생물단원의 수행평가 도구개발과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erformance Assessment Materials for a Biology Unit of Middle School Science 1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0 no.3, 2000년, pp.384 - 395  

조정일 (전남대학교) ,  유형빈 (전남대학교) ,  노영지 (전남고등학교)

초록

최근 교육 현장에서는 암기식 수업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 개개인의 창의성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전통적인 교수 학습 평가의 새로운 대안으로 수행평가가 제시되어 강조되고 있다. 이 연구는 중학교 1학년 과학의 생물 단원 '주변의 식물'을 위한 수행평가 도구를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와 문제점 그리고 학생들의 반응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광주에 소재한 중학교의 1학년 5개 학급 학생 186명이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중학교 1학년 과학 생물 단원 '주변의 식물'에 대한 수행평가를 위해 관찰보고서, 조별 토의 학습지, 실험과정과 태도평가, 조별 탐구 보고서 및 조별 활동 평가, 조별 발표 활동, 구술 시험 도구를 개발하였다. 2. 수행평가를 실시함으로서 학생들 개개인의 종합적인 능력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다. 그리고 소집단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도와 협동적 문제 해결 능력이 신장되었으며 수업 방법이 학생 주도의 수업 형태로 개선되었다. 3. 평가 처리에 소요되는 시간적 부담이 상당히 큰 것으로 나타났다. 4. 수행평가에 관한 학생들의 반응은 대체로 긍정적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performance assessments have been recommended as an alternative to traditional assessment methods such as multiple-choice written test. Performance assessment is suggested to facilitate students' creativity, participation and learning motivations in science classes. In this study, perform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과학 1의 생물 단원학습 평가에 수행평가를 적용하여. 그 효과와 문제점 그리고 학생들의 반응을 알아보는 데 있다.
  • 나타났다. 또한 구술 시험은 학생이 알고 있는 바를.직접 말해야 하기 때문에 확실히 알고 있는지의 여부를 파악하기에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과학 생물 단원 '주변의 식물'을 분석하여 이 단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행평가 도구를 개발하고, 수행평가 적용에 따른 효과와 문제점을 알아보았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목표를 선정하였다. 이 목표를 평가하기 위해 도구를 고안하고 평가기준표를 만들었다. 평가도구는 자양중학교의 .
  • 제시되어 강조되고 있다. 이 연구는 중학교 1학년 과학의 생물 단원 '주변의 식물 을 위한 수행평가 도구를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와 문제점 그리고 학생들의 반응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광주에 소재한 중학교의 1학년 5개 학급 학생 186명이었다.
  • 적용되었다. 이 평가도구는 학생으로 하여금 식물의 분류에 대해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설명하도록 하여 학생의 이해와 표현력을 직접 평가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민들레 보리, 소나무, 고사리, 이끼, 미역 버섯의 그림을 제공하고 식물의 이름, 식물의 분류적 특징, 식물의 분류단계, 같은 종의 식물 이름을 말해보도록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