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교육 현장에서는 암기식 수업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 개개인의 창의성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전통적인 교수 학습 평가의 새로운 대안으로 수행평가가 제시되어 강조되고 있다. 이 연구는 중학교 1학년 과학의 생물 단원 '주변의 식물'을 위한 수행평가 도구를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와 문제점 그리고 학생들의 반응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광주에 소재한 중학교의 1학년 5개 학급 학생 186명이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중학교 1학년 과학 생물 단원 '주변의 식물'에 대한 수행평가를 위해 관찰보고서, 조별 토의 학습지, 실험과정과 태도평가, 조별 탐구 보고서 및 조별 활동 평가, 조별 발표 활동, 구술 시험 도구를 개발하였다. 2. 수행평가를 실시함으로서 학생들 개개인의 종합적인 능력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다. 그리고 소집단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도와 협동적 문제 해결 능력이 신장되었으며 수업 방법이 학생 주도의 수업 형태로 개선되었다. 3. 평가 처리에 소요되는 시간적 부담이 상당히 큰 것으로 나타났다. 4. 수행평가에 관한 학생들의 반응은 대체로 긍정적이었다.
최근 교육 현장에서는 암기식 수업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 개개인의 창의성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전통적인 교수 학습 평가의 새로운 대안으로 수행평가가 제시되어 강조되고 있다. 이 연구는 중학교 1학년 과학의 생물 단원 '주변의 식물'을 위한 수행평가 도구를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와 문제점 그리고 학생들의 반응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광주에 소재한 중학교의 1학년 5개 학급 학생 186명이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중학교 1학년 과학 생물 단원 '주변의 식물'에 대한 수행평가를 위해 관찰보고서, 조별 토의 학습지, 실험과정과 태도평가, 조별 탐구 보고서 및 조별 활동 평가, 조별 발표 활동, 구술 시험 도구를 개발하였다. 2. 수행평가를 실시함으로서 학생들 개개인의 종합적인 능력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다. 그리고 소집단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도와 협동적 문제 해결 능력이 신장되었으며 수업 방법이 학생 주도의 수업 형태로 개선되었다. 3. 평가 처리에 소요되는 시간적 부담이 상당히 큰 것으로 나타났다. 4. 수행평가에 관한 학생들의 반응은 대체로 긍정적이었다.
Recently performance assessments have been recommended as an alternative to traditional assessment methods such as multiple-choice written test. Performance assessment is suggested to facilitate students' creativity, participation and learning motivations in science classes. In this study, performan...
Recently performance assessments have been recommended as an alternative to traditional assessment methods such as multiple-choice written test. Performance assessment is suggested to facilitate students' creativity, participation and learning motivations in science classes. In this study, performance assessment materials were developed for a biology unit of middle school science 1, 'Plants Around Us', and then the assessment materials were applied to assess students' understandings and attitudes related to each topic of the unit. A total of 186 7th grade students at a southern large city participated in this study. From the study, the following were obtained: 1. Various type of the performance assessment materials, such as observation report, peer evaluation, interview have been developed for the unit 'Plants around us.' 2. Students' understandings on the topics appeared to be sound, and the students' interest and cooperative problem-solving abilities have been cultivated through the small group activities. The science classes became more student-centered. 3. Teacher's burden has increased due to the practices of performance assessment, but it could be handled by teacher's commitment and management skills. 4. The students' responses to performance assessments were positive, in general.
Recently performance assessments have been recommended as an alternative to traditional assessment methods such as multiple-choice written test. Performance assessment is suggested to facilitate students' creativity, participation and learning motivations in science classes. In this study, performance assessment materials were developed for a biology unit of middle school science 1, 'Plants Around Us', and then the assessment materials were applied to assess students' understandings and attitudes related to each topic of the unit. A total of 186 7th grade students at a southern large city participated in this study. From the study, the following were obtained: 1. Various type of the performance assessment materials, such as observation report, peer evaluation, interview have been developed for the unit 'Plants around us.' 2. Students' understandings on the topics appeared to be sound, and the students' interest and cooperative problem-solving abilities have been cultivated through the small group activities. The science classes became more student-centered. 3. Teacher's burden has increased due to the practices of performance assessment, but it could be handled by teacher's commitment and management skills. 4. The students' responses to performance assessments were positive, in gener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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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과학 1의 생물 단원학습 평가에 수행평가를 적용하여. 그 효과와 문제점 그리고 학생들의 반응을 알아보는 데 있다.
나타났다. 또한 구술 시험은 학생이 알고 있는 바를.직접 말해야 하기 때문에 확실히 알고 있는지의 여부를 파악하기에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과학 생물 단원 '주변의 식물'을 분석하여 이 단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행평가 도구를 개발하고, 수행평가 적용에 따른 효과와 문제점을 알아보았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목표를 선정하였다. 이 목표를 평가하기 위해 도구를 고안하고 평가기준표를 만들었다. 평가도구는 자양중학교의 .
제시되어 강조되고 있다. 이 연구는 중학교 1학년 과학의 생물 단원 '주변의 식물 을 위한 수행평가 도구를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와 문제점 그리고 학생들의 반응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광주에 소재한 중학교의 1학년 5개 학급 학생 186명이었다.
적용되었다. 이 평가도구는 학생으로 하여금 식물의 분류에 대해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설명하도록 하여 학생의 이해와 표현력을 직접 평가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민들레 보리, 소나무, 고사리, 이끼, 미역 버섯의 그림을 제공하고 식물의 이름, 식물의 분류적 특징, 식물의 분류단계, 같은 종의 식물 이름을 말해보도록 하였다.
제안 방법
1. 중학교 1학년 과학 생물 단원 '주변의 식물에 대한 수행평가를 위해 관찰보고서, 조별 토의 학습지, 실험과정과 태도평가, 조별 탐구 보고서 및 조별 활동 평가, 조별 발표 활동, 구술 시험 도구를 개발하였다.
여학생 111명)을 대상으로 실행되었으며, 1999년 4월 13일에서 10월 2일 사이에 실시되었다. 5개 학급에 1명의 교사가 동일한 수업과 평가방법을 적용하였으며, 그 중 한 학급의 성취도와 수행평가 도구 적용 결과 나타난 효과와 문제점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5개 학급이 거의 같은 결과를 보였기 때문에 한 학급의 결과를 통해서 수행평가의 기능을 알아보는데 문제가 없을 것으로 2명의 과학교육학자들이 판단하였다.
5개 학급이 거의 같은 결과를 보였기 때문에 한 학급의 결과를 통해서 수행평가의 기능을 알아보는데 문제가 없을 것으로 2명의 과학교육학자들이 판단하였다. 각 수행평가 도구에 대한 항목별 성취 정도는 성취, 부분성취, 성취 못함의 3종류로 구분하여 평가하였다.
균류의 생활에서는 균류의 생김새, 균류의 특징과 생활방식이 평가되었다. 각 차시별로 조별탐구보고서 및 조별 동료평가 그리고 조별발표를 통해 학생활동을 평가하였다.
각 차시에서 관찰보고서와 조별토의 학습지를 사용하였다. 소나무의 생활에서는 소나무의 생김새와 각 기관의 역할, 현미경 조작기능, 속씨 식물과 겉씨식물의 구조 의 비교가 평가되었다.
중학교 1학년 과학 생물단원에 대한 수행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수행 평가 도구의 형태는 관찰 보고서, 조별 토의 학습지, 조별 탐구 보고서 및 조별 활동 평가, 조별 발표 활동 그리고 구술 시험이었다.
이 차시에서는 관찰보고서. 개인별 평가지 그리고 실험과정과 태도평가지를 활용하여 평가하였다.
조별발표 활동은 수업 시간 동안 조별 발표 활동을 평가하며, 일반 수업 시간에 적용하였다. 구술시험은 알고 있는 것을 직접 설명하도록 하여 평가하는 방법으로 예고된 시험 시간에 적용하였다.
실시하였다. 모두 16개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통해 학생의 반응을 조사하였다. 16개 문항 중과학 수업에 대한 반응을 묻는 문항이 8개이고 과학수행평가에 대한 반응을 묻는 문항이 8개이다.
이 평가도구는 학생으로 하여금 식물의 분류에 대해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설명하도록 하여 학생의 이해와 표현력을 직접 평가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민들레 보리, 소나무, 고사리, 이끼, 미역 버섯의 그림을 제공하고 식물의 이름, 식물의 분류적 특징, 식물의 분류단계, 같은 종의 식물 이름을 말해보도록 하였다. 최대 16점까지 받을 수 있다
셋째, 수행평가에 관한 학생의 반응을 조사하였다. 과학 수업에 대한 반응 조사에서 학생들은 수행평가가 적용된 과학 수업과 수업 내용, 수업 방법에 대해서 대체로 흥미가 있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차시에서 관찰보고서와 조별토의 학습지를 사용하였다. 소나무의 생활에서는 소나무의 생김새와 각 기관의 역할, 현미경 조작기능, 속씨 식물과 겉씨식물의 구조 의 비교가 평가되었다. 이 차시에서는 관찰보고서.
수행평가 도구의 개발을 위해 '주변의 식물' 단원의 내용과 학습목표를 분석하고 소단원에서 평가할 성취 목표를 선정하였다. 이 목표를 평가하기 위해 도구를 고안하고 평가기준표를 만들었다.
수행평가 적용에 관한 학생들의 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과학 수업과 수행 평가에 관련된 반응을 조사하였다.
시물의 분류에 대한 수행평가 도구의 적용은 학생을 1명씩 불러 3분에 걸쳐서 구술 평가한 후 준비된 평가기준표에 따라 평가 점수를 산출했다. 식물의 분류 에 대한 구술평가 의 성취도는 Table 5와 같다.
식물의 분류에서는 식물의 분류기준과 여러 가지 식물의 특징이 평가되었고 구술시험으로 평가하였다.
개인별 평가지는 소단원에 대한 개인별 이해와 문제해결 능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실험이 끝난 직후 적용하였다. 실험과정과 태도 평가는 실기능력과 태도를 평가하며 실험시간 도중에 실시하였다. 조별탐구보고서와 조별 동료평가는 조원이 협력하여 작성한 연구보고서와 동료평가서를 통한 개인별 조별 활동 평가로서 과제로 주어 실행하게 하였다.
이에 따라 적절한 적용방안과 모형개발 등 체계적인 연구가 요구되고 있고, 수행평가적용과 관련된 현장연구가 광범위하게 시도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과학 1의 생물 단원학습 평가에 수행평가를 적용하여. 그 효과와 문제점 그리고 학생들의 반응을 알아보는 데 있다.
실험과정과 태도 평가는 실기능력과 태도를 평가하며 실험시간 도중에 실시하였다. 조별탐구보고서와 조별 동료평가는 조원이 협력하여 작성한 연구보고서와 동료평가서를 통한 개인별 조별 활동 평가로서 과제로 주어 실행하게 하였다. 조별발표 활동은 수업 시간 동안 조별 발표 활동을 평가하며, 일반 수업 시간에 적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구술 시험은 시물의 분류' 단원에서 적용되었다. 이 평가도구는 학생으로 하여금 식물의 분류에 대해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설명하도록 하여 학생의 이해와 표현력을 직접 평가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본 연구는 남부지역 한 광역시 중학교 1학년 5개 학급 학생 186명(남학생 75명. 여학생 111명)을 대상으로 실행되었으며, 1999년 4월 13일에서 10월 2일 사이에 실시되었다. 5개 학급에 1명의 교사가 동일한 수업과 평가방법을 적용하였으며, 그 중 한 학급의 성취도와 수행평가 도구 적용 결과 나타난 효과와 문제점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수행평가 도구를 적용한 186명의 학생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모두 16개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통해 학생의 반응을 조사하였다.
이 연구는 중학교 1학년 과학의 생물 단원 '주변의 식물 을 위한 수행평가 도구를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와 문제점 그리고 학생들의 반응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광주에 소재한 중학교의 1학년 5개 학급 학생 186명이었다.
성능/효과
문항에 나와 있다. 과학 수업과 수업 내용에 관련해서 살펴보면 "과학 수업은 흥미롭다에서는 90명 (48.4%)이, "과학 수업은 나의 호기심을 증가시킨다” 에서는 77명(41.4%)이 "정말 그렇다" 또는 "그렇다' 고 응답하였다 "과학 시간에 배우는 내용은 재미없다에서는 92명(51.7%)이 과학 수업 시간은 어렵고 지루하다”에서는 74명(39.8%)이 "아주 아니다” 또는 "아니다”라고 응답하여 학생들이 수행 평가가 적용된 과학 수업과 수업 내용에 대해 흥미가 있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을 알 수 있었다. 반면, "나는 과학 시간이 기다려진다에서는 35명(18.
수행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전반적인 인식을 살펴보면 "수행평가의 적용은 바람직한 교육을 위해서 필요하다'에서 75명(40.4%)의 학생들이 "정말 그렇다” 또는 “그렇다”고 응답하여 대체로 학생들이 수행평가의 필요성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2. 수행평가를 실시함으로서 학생들 개개인의 종합적인 능력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다. 그리고 소집단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도와 협동적 문제 해결 능력이 신장되었으며 수업 방법이 학생 주도의 수업 형태로 개선되었다.
3. 평가 처리에 소요되는 시간적 부담이 상당히 큰 것으로 나타났다.
4. 수행평가에 관한 학생들의 반응은 대체로 긍정적이었다.
조사하였다. 과학 수업에 대한 반응 조사에서 학생들은 수행평가가 적용된 과학 수업과 수업 내용, 수업 방법에 대해서 대체로 흥미가 있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행평가에 대한 반응 조사에서는 학생들은 수행평가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었으며 적용된 과학 수행평가에 대해서는 유익하고 가치 있는 활동으로 인식하면서도 수행평가와 관련된 활동에서 자신들이 해야할 학습량에서와 동료 학생을 평가하는 부분에서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리의 생활 에 대한 수행평가 도구의 항목별 성취 정도는 Table 2에 나와 있다. 관찰 보고서의 항목별 성취 정도를 살펴보면 전체 관찰이나 부분 관찰의 경우 약 90%의 학생들이 '부분성취 를 보였고, 분류의 경우 70%가 성취 못함 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학생들이 관찰능력이 부족함을 나타내고 있다.
구술 시험은 선택형 지필 검사와는 달리 학생들 개개인의 종합적인 능력을 보다 정확하고 자세하게 파악할 수 있었고 수업 개선에 도움이 되는 의미 있는 평가 결과를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효과가 있었다.
그래서 이 수행평가에서처럼 조원들끼리의 상호 평가로 조별 동료 평가서를 작성해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법이 상당히 합리적이고 공정한 평가방법으로 확인되었다
남학생들은 여학생들에 비해 관심과 흥미가 부족했고 수행해낸 결과물도 수준이 낮았다. 남학생들이 여학생보다 학기말 지필고사에서는 높은 점수를 받은 반면 수행평가에서는 낮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수행평가, 특히 조별 협동을 요구하는 평가는 남학생보다 여학생들의 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평가 방법 일 가능성이
넷째, 평가 처리 면에서 살펴보면 학급의 각 조 발표가 끝난 직후에 바로 평가처리를 했는데 약 15분 정도가 소요되었다. 한 반의 발표가 4일 동안 이루어짐으로 5개 반의 평가처리에 약 5시간이 소요된다고 볼 수 있어 시간적 부담은 있는 편이나 평가처리를 그때마다 나누어서 하게 되므로 시간적 부담을 덜 느끼게 되는 점도 있다.
둘째, 수행 평가의 일부 유형에서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우수한 경향을 보였다. 일반적으로 남학생들에 비해 여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가 낮은 점을 고려할 때, 평가 방법의 개선이 여학생의 과학적 성취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수행평가 도구를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나타난 효과 및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관찰 보고서는 학생들이 다양한 형태로 관찰한 결과를 나타냄으로 학생들 개개인의 과학적 소양을 판단하는데 효과가 있었다.
둘째, 이 수행평가 도구의 적용에서 나타난 문제점은 7가지 식몰 중에서 하나를 택하여 평가가 이루어짐으로 학생들에게 쉬운 식물이 택해질 경우도 있고 어려운 식물이 택해질 경우도 있어 이런 점이 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다.
둘째, 조별 토의 학습지에 관련해서 살펴보면 조의 구성은 원하는 학생끼리 5명을 한 조로 구성하였는데 그 이유는 조 활동에 책임감이나 자발성을 높이기 위해서였고 그런 효과가 실제로 어느 정도 나타났다. 이것은 소집단 활동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유익 한점들이었다.
학생들은 소집단 활동을 통해 흥미를 가지고 열심히 활동하려는 동기가 부여되고 협동적 문제 해결 능력이 높아졌으며 자신감이나 성취감을 얻는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조별 발표 활동의 평가도구는 수업 방법이 발표와 토의, 질의, 응답을 비롯한 학생이 주도하는 수업의 형태로 바꿔지면서 동시에 평가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효과가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교사의 평가 처리 면에서 살펴보면 평가 처리에 소요되는 시간은 각각 한 반의 평가 처리에 1시간 정도가 소요됨으로 5개 반의 평가에는 5시간이 소요된다. 평가 기준표에 의해 관찰 보고서와 조별 토의학습지를 문항별로 세분화하여 평가함으로 상당히 객관적이고 신뢰도가 있는 평가가 이루어진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한 반의 평가가 이루어지는데는 2시간이 소요되어 이틀이 걸리므로 둘째 날 평가가 이루어지는 학생이 첫째 날 평가가 이루어지는 학생들에 비해 시간적으로 유리한 점이 있다. 그래서 첫째 날 평가가 이루어진 학생들에게는 한 번의 기회를 더 주되, 2가지 식물에 대한 구술 시험을 행하여 불합리한 부분을 해소하려 했는데 어느 정도 공정하다고 인정되었다.
수행평가 적용 후 평가 처리는 각 주제마다 한 반에 1시간 정도가 소요되어 상당한 시간적 부담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의 효과를 생각할 때 교사들이 시간을 투자할만한 교육적 가치가 있는 것으로 사료되고 경험의 년수에 따라 수월하고 신뢰성있는 수행평가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과학 수업에 대한 반응 조사에서 학생들은 수행평가가 적용된 과학 수업과 수업 내용, 수업 방법에 대해서 대체로 흥미가 있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행평가에 대한 반응 조사에서는 학생들은 수행평가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었으며 적용된 과학 수행평가에 대해서는 유익하고 가치 있는 활동으로 인식하면서도 수행평가와 관련된 활동에서 자신들이 해야할 학습량에서와 동료 학생을 평가하는 부분에서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소집단 활동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유익 한점들이었다. 조원 중 우수한 학생이 포함되면 상대적으로 다른 조에 비해 높은 점수를 얻게 되는 문제점도 나타났다. 동료 평가표를 기록할 때 학생들 사이에서 점수를 인식해서 좀 힘들어하는 모습도 보이지만 상당히 객관적인 판단을 하려고 애쓰는 조들이 많았다
첫째, 관찰 보고서는 학생들이 다양한 형태로 관찰한 결과를 나타냄으로 학생들 개개인의 관찰능력을 판단하기에 좋은 보고서 형태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조별 탐구보고서 및 조별 활동 평가는 조별평가이기 때문에 조원들간에 협동하는 기회를 갖게 함으로써 정의적으로 유익한 점이 많이 드러난 수행평가 방법이었다. 평소 학습에 흥미가 없고 자신감이 없어 보였던 학생들에게서 의욕적이고 적극적인 모습을 엿 볼 수 있었고 조원들끼리 서로 협력하는 가운데 교우 관계가 증진되었으며 열심히 활동한 많은 수의 학생들은 성취감을 느끼는 장점들이 나타났다.
첫쩨, 구술 시험은 개인별로 교사와 직접 접촉하여 이루어지는 평가이어서 학생에 대해 자세히 파악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학생도 교사에게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된다는 점이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술 시험은 학생이 알고 있는 바를.
평가 처리 면에서 살펴보면 구술 시험이 행해지는 매 순간 평가 처리가 이루어져 따로 평가처리에 소요되는 시간적 부담감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법이었다. 평소 학습에 흥미가 없고 자신감이 없어 보였던 학생들에게서 의욕적이고 적극적인 모습을 엿 볼 수 있었고 조원들끼리 서로 협력하는 가운데 교우 관계가 증진되었으며 열심히 활동한 많은 수의 학생들은 성취감을 느끼는 장점들이 나타났다.
나타났다. 학생들은 소집단 활동을 통해 흥미를 가지고 열심히 활동하려는 동기가 부여되고 협동적 문제 해결 능력이 높아졌으며 자신감이나 성취감을 얻는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조별 발표 활동의 평가도구는 수업 방법이 발표와 토의, 질의, 응답을 비롯한 학생이 주도하는 수업의 형태로 바꿔지면서 동시에 평가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효과가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후속연구
학년. 교과, 단원별로 다양한 수행평가 도구의 모형 개발 연구 및 적용 효과에 대한 지속적인 현장 연구가 요구된다.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의 효과를 생각할 때 교사들이 시간을 투자할만한 교육적 가치가 있는 것으로 사료되고 경험의 년수에 따라 수월하고 신뢰성있는 수행평가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넷째, 교육 개혁의 일환으로 시행되고 있는 수행평가가 교육 현장에서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일선 교사들의 의지와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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