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과학 수업에서 포트폴리오 수업이 학생들의 창의성과 과학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ortfolio Instruction on the Creativity and Scientific Inquiry Ability of Students in Elementary Science Classroom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자연수업에 포트폴리오 활동을 적용할 때 학생들의 창의성과 과학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 강남구의 한 초등학교 6학년에서 4학급을 표집하였으며, 이중 2학급은 실험집단에 나머지 2학급은 비교집단에 할당하였다. 10주 동안 실험집단은 포트폴리오 수업을, 비교집단은 전통적 수업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하여 창의성검사와 과학 탐구능력 검사를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로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은 포트폴리오 수업이 끝난 후 포트폴리오에 대한 인식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포트폴리오 수업은 학생들의 창의성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창의성 검사의 하위 요소중에서 특히 독창성의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포트폴리오 수업은 학생들의 과학 탐구능력의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과학 탐구능력의 하위 요소 중에서는 통합 탐구능력과 기초 탐구능력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셋째, 실험지반 학생들의 포트폴리오에 대한 인식은 포트폴리오 수업활동의 효과, 태도 구성의 측면에서 긍정적이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자연수업에 포트폴리오 활동을 적용할 때 학생들의 창의성과 과학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 강남구의 한 초등학교 6학년에서 4학급을 표집하였으며, 이중 2학급은 실험집단에 나머지 2학급은 비교집단에 할당하였다. 10주 동안 실험집단은 포트폴리오 수업을, 비교집단은 전통적 수업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하여 창의성검사와 과학 탐구능력 검사를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로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은 포트폴리오 수업이 끝난 후 포트폴리오에 대한 인식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포트폴리오 수업은 학생들의 창의성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창의성 검사의 하위 요소중에서 특히 독창성의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포트폴리오 수업은 학생들의 과학 탐구능력의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과학 탐구능력의 하위 요소 중에서는 통합 탐구능력과 기초 탐구능력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셋째, 실험지반 학생들의 포트폴리오에 대한 인식은 포트폴리오 수업활동의 효과, 태도 구성의 측면에서 긍정적이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ortfolio instruction on the creativity and scientific inquiry ability of 6th-grade students in science classroom. Four classes were sampled from an urban elementary school in southern part of Seoul. Two classes were assigned to experimenta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ortfolio instruction on the creativity and scientific inquiry ability of 6th-grade students in science classroom. Four classes were sampled from an urban elementary school in southern part of Seoul. Two classes were assigned to experimental group and the other two classes to control group. Portfolio instruction was administered to the experimental group for 10 weeks, and traditional instruction to the control group. Data on students' creativity and scientific inquiry ability were collected prior to and after the treatment for both groups. Students' perception on portfolio instruction was investigated with experimental group after the treatmen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Portfolio instruction had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creativity; (2) Students' originality, one of sub-domain of creativity, showed marked increase after portfolio instruction; (3) Portfolio instruction had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scientific inquiry ability; (4) Integrated inquiry ability, a sub-domain of inquiry ability, improved meaningfully after portfolio instruction; and (4) Students' perception on portfolio instruction is very posi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ortfolio instruction on the creativity and scientific inquiry ability of 6th-grade students in science classroom. Four classes were sampled from an urban elementary school in southern part of Seoul. Two classes were assigned to experimental group and the other two classes to control group. Portfolio instruction was administered to the experimental group for 10 weeks, and traditional instruction to the control group. Data on students' creativity and scientific inquiry ability were collected prior to and after the treatment for both groups. Students' perception on portfolio instruction was investigated with experimental group after the treatmen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Portfolio instruction had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creativity; (2) Students' originality, one of sub-domain of creativity, showed marked increase after portfolio instruction; (3) Portfolio instruction had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scientific inquiry ability; (4) Integrated inquiry ability, a sub-domain of inquiry ability, improved meaningfully after portfolio instruction; and (4) Students' perception on portfolio instruction is very posi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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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자연과 수업에 포트폴리오 수업을적용하여 포트폴리오 수업이 학생들의 창의성과 과학 탐구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하위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자연수업에 포트폴리오활동을 적용할 때 학생들의 창의성과 과학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 강남구의한 초등학교 6학년에서 4학급을 표집하였으며, 이 중 2학급은 실험집단에 나머지 2학급은 비교집단에 할당하였다.
제안 방법
이를 위하여 서울 강남구의한 초등학교 6학년에서 4학급을 표집하였으며, 이 중 2학급은 실험집단에 나머지 2학급은 비교집단에 할당하였다. 10주 동안 실험집단은 포트폴리오 수업을, 비교집단은 전통적 수업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하여 창의성검사와 과학 탐구능력 검사를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로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은 포트폴리오 수업이 끝난 후 포트폴리오에 대한 인식 검사를 실시하였다.
얻은 후 처리하였다. 과학 탐구능력 검사는 문항당 1점으로 하여 합계 30점을 기준으로 점수를 산출하여 기초 탐구능력 15점, 통합 탐구능력 15점으로나누어 처리하였다.
포트폴리오 수업 활동을 위하여 시간을 조정하여 필요시에는 연차 시를 활용할 수 있도록 융통성있는 시간 구성을 하였다. 그 후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 각각에 사후 검사로 사전검사와 동일한 창의성 검사와 과학 탐구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 집단 학생들에게는 포트폴리오 인식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후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 각각에 사후 검사로 사전검사와 동일한 창의성 검사와 과학 탐구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 집단 학생들에게는 포트폴리오 인식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포트폴리오 학습 자료는 포트폴리오 수업 이전의 준비과정과 수업활동에 이루어져야 할 내용들을 고려하여 개발하였다. 포트폴리오 수업 적용 대상 내용은 제 6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6학년 2학기 자연과이다.
실험 집단 담당 교사 중 1명은 연구자이다. 실험집단 담당 교사들은 사전에 개발된 포트폴리오 수업 활동 계획과 양식을 이용하여 사전 협의회를 가졌으며, 8주간의 실험적 적용 기간을 통하여 수시로 문제점을 점검하고 실행 방향을 조정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창의성 검사와 과학 탐구능력에 대한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 집단에는 포트폴리오 수업을 적용하고. 비교 집단에는 교과서 중심의 전통적인 수업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포트폴리오 수업이 창의성, 과학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과, 학생들의 포트폴리오에 대한 인식의 순으로 서술하였다.
10주 동안 실험집단은 포트폴리오 수업을, 비교집단은 전통적 수업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하여 창의성검사와 과학 탐구능력 검사를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로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은 포트폴리오 수업이 끝난 후 포트폴리오에 대한 인식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포트폴리오 수업 적용 기간은 1998년 10월부터 12월에 걸쳐 10주간 실시되었다. 적용 기간 동안 주당 4시간씩 총 40차시에걸쳐 수업을 하였다.
창의성 검사의 채점은 창의성 검사 실시요강의 규준에 제시된 채점기준에 의해 채점하였고 각 소점의점수범위가 상이하므로 평균을 20점으로 하고, 표준편차를 5로 하는 척도 점수를 사용하여 평가치를 환산한 다음 요인별 및 총점 규준표에 의하여 규준점수를 얻은 후 처리하였다. 과학 탐구능력 검사는 문항당 1점으로 하여 합계 30점을 기준으로 점수를 산출하여 기초 탐구능력 15점, 통합 탐구능력 15점으로나누어 처리하였다.
첫째, 포트폴리오 수업을 위한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으며, 둘째, 포트폴리오 수업을 적용하고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수집한 자료를 처리하고 분석하였다.
비교 집단에는 교과서 중심의 전통적인 수업을 실시하였다. 포트폴리오 수업 적용 기간은 1998년 10월부터 12월에 걸쳐 10주간 실시되었다. 적용 기간 동안 주당 4시간씩 총 40차시에걸쳐 수업을 하였다.
포트폴리오 수업 활동을 위하여 시간을 조정하여 필요시에는 연차 시를 활용할 수 있도록 융통성있는 시간 구성을 하였다. 그 후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 각각에 사후 검사로 사전검사와 동일한 창의성 검사와 과학 탐구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89이다. 포트폴리오에 대한 인식검사지는 김찬종, 김혜정(1998)이개발한 것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각 문항별로 5단계 리커트 척도를 사용한 총 15개 문항으로구성되어 있다.
대상 데이터
이 중에서 2학급 62명은 비교 집단, 나머지 2개 학급 63명은 실험 집단으로 배정하였다. 각 학급의 수업은 학급 담임교사가담당하였으며, 비교집단 2명, 실험집단 2명으로 총 4 명의 교사가 연구에 참여하였다. 실험 집단 담당 교사 중 1명은 연구자이다.
6학년 2학기 자연 교과서는 4개 단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환경오염과 자연 보존' 단원을 포트폴리오 수업활동 준비단원으로 선정하고, 나머지 3개 단원을 포트폴리오수업 대상으로 계획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초등학교 6학년 4개 학급 125명이다. 이 중에서 2학급 62명은 비교 집단, 나머지 2개 학급 63명은 실험 집단으로 배정하였다.
각 학급의 수업은 학급 담임교사가담당하였으며, 비교집단 2명, 실험집단 2명으로 총 4 명의 교사가 연구에 참여하였다. 실험 집단 담당 교사 중 1명은 연구자이다. 실험집단 담당 교사들은 사전에 개발된 포트폴리오 수업 활동 계획과 양식을 이용하여 사전 협의회를 가졌으며, 8주간의 실험적 적용 기간을 통하여 수시로 문제점을 점검하고 실행 방향을 조정하였다.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 강남구의한 초등학교 6학년에서 4학급을 표집하였으며, 이 중 2학급은 실험집단에 나머지 2학급은 비교집단에 할당하였다. 10주 동안 실험집단은 포트폴리오 수업을, 비교집단은 전통적 수업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5 프로그램 올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창의성과 과학 탐구능력에 대한 포트폴리오 수업활동의 효과 검증은 공분산 분석 (ANC0VA) 방법으로 집단간 평균차와 유의도를 검증하였으며, 포트폴리오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검사자료는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70~, 90이다 (이영덕 외 1995). 과학 탐구능력 검사도구는 권재술, 김범기(1994)가초 . 중학생들의 과학 탐구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이 도구의 신뢰도 지수는 .
이 연구에서 사용한 연구 도구는 창의성 검사. 과학탐구능력 검사, 포트폴리오 인식 검사가 있다.
과학탐구능력 검사, 포트폴리오 인식 검사가 있다. 창의성 검사는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에서 제작한 창의성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도구의 전체적인 신뢰도 지수는 .
성능/효과
2) 포트폴리오 수업은 학생들의 과학 탐구능력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둘쪠 포트폴리오 수업은 학생들의 과학 탐구능력의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과학 탐구능력의하위 요소 중에서는 통합 탐구능력과 기초 탐구능력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셋째, 실험지반 학생들의 포트폴리오에 대한 인식은 포트폴리오 수업활동의 효과, 태도 구성의 측면에서 긍정적이었다.
기초 탐구능력 사전검사 결과 실험집단이 비교반보다 평균 0.42 정도 낮은 점수를 보였지만 포트폴리오수업 이후 실험집단의 보정평균이 비교반보다 0.74정도 상승했고. 공분산 분석 결과 두 집단은 P = 0.
둘째, 독창성과 개방성 중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낸 것은 독창성이었다.
둘째, 포트폴리오 수업은 학생들의 과학 탐구능력의신장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포트폴리오 수업은 과학 탐구 능력의 하위 요소인 단순 과학 탐구 과정 기능과 복합 과학 탐구과정 기능의 신장에 모두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포트폴리오 수업은 학생들의 창의성 신장에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창의성 검사의 하위 요소중에서 특히 독창성의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쪠 포트폴리오 수업은 학생들의 과학 탐구능력의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과학 탐구능력의하위 요소 중에서는 통합 탐구능력과 기초 탐구능력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셋째, 실험지반 학생들의 포트폴리오에 대한 인식은 포트폴리오 수업활동의 효과, 태도 구성의 측면에서 긍정적이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포트폴리오 수업이 학생들의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훌륭한 교수 학습 방법임을 지지하는 실증적인 증거를 얻었다. 또한 과학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인식되어온 과학 탐구 능력의 신장에도 포트폴리오 수업이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실증적 증거를 얻었다. 포트폴리오 수업은 다양하게 변형시킬 수 있으며, 앞으로 창의성과 과학 탐구능력 신장에 보다 효율적인 포트폴리오 수업의 설계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
또한 포트폴리오 수업을 위해 고안한 양식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본 연구 결과 포트폴리오 수업은 학생들의 과학 탐구능력의 신장, 특히 과학 탐구능력의 요소 중 통합탐구능력 신장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김혜정(1998)의 연구 결과와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있다. 본 연구를 통해서 포트폴리오 수업이 학생들의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훌륭한 교수 학습 방법임을 지지하는 실증적인 증거를 얻었다. 또한 과학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인식되어온 과학 탐구 능력의 신장에도 포트폴리오 수업이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실증적 증거를 얻었다.
셋째, 포트폴리오 수업을 경험한 학생들은 포트폴리오 수업에 대해서 매우 긍정적인 인식을 보였다. 또한 포트폴리오 수업을 위해 고안한 양식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첫째, 창의성 구성요소 중 실험반의 보정점수가 비교반 보다 높았던 창의성 구성요소는 독창성과 개방성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포트폴리오 수업은 학생들의 창의성 신장에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창의성 검사의 하위 요소중에서 특히 독창성의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쪠 포트폴리오 수업은 학생들의 과학 탐구능력의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첫째, 포트폴리오 수업은 학생들의 창의성 신장에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창의성의 하위 구성요소 중에서도 특히 독창성의 신장에 매우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포트폴리오 수업은 과학 탐구 능력의 하위 요소인 단순 과학 탐구 과정 기능과 복합 과학 탐구과정 기능의 신장에 모두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80이다 사전 검사 점수를 공변량으로공분산 분석 결과 유의수준 p = 0Ql에서 통계적으로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Table 3). 포트폴리오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 탐구능력의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64) 둥과같이 반응하어 포트폴리오의 효과에 대해 긍정적인인식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본 연구에서 사용한 포트폴리오 수업을 위한 양식의 구성에 3.84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후속연구
또한 과학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인식되어온 과학 탐구 능력의 신장에도 포트폴리오 수업이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실증적 증거를 얻었다. 포트폴리오 수업은 다양하게 변형시킬 수 있으며, 앞으로 창의성과 과학 탐구능력 신장에 보다 효율적인 포트폴리오 수업의 설계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
수행평가의 참 의미가 교수학습과 평가가 통합되어 수업의 전 과정 속에서 평가가 이루어지는 하나의 과정임을 생각하면, 포트폴리오 수업은 포트폴리오 평가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포트폴리오 수업 또는 포트폴리오 평가가 교육현장에 제대로 활용되기위해서는 포트폴리오를 교실에서 보다 쉽게 이용할수 있도록 포트폴리오 수업체제와 이를 통해 만들어진 학생들의 포트폴리오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기준 마련을 위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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