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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개화기 과학 교육자의 배경과 역할
The Backgrounds and Roles of the Science Educators during the Enlightenment Period of Korea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0 no.3, 2000년, pp.443 - 454  

박종석 (공주대학교) ,  정병훈 (청주교육대학교)

초록

개화기 과학교과서의 편저자들을 당시 과학교육의 도입과 활동에 있어서 일정한 역할을 담당했던 사람들로서 그들의 배경과 역할을 연구하여 한국 과학교육의 정착 과정을 논의하였다. 당시 출판된 과학교과서의 편저자들 중 한국인은 38명에 이르고, 대한제국 관원 이력서나 학회지를 통해서 그들 중 12명의 배경을 알아냈으며, 교과용도서일람과 학회지로부터 그들의 활동 내용을 밝혀냈다. 7명은 일본에서 유학하였고, 5명은 국내에서 전문 교육을 받았다. 4명이 과학교육과 관련된 자연분야를 일본에서 전공하였다. 이들은 활동 초기 학회지 등에 과학이나 전문 학문 분야에 관련된 기사를 게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과학 교과서나 일반 교과서를 편술 또는 저술하였다. 그러나 그들의 역할은 1910년대부터 점차 활동의 비중이 커진 일본인 교사들로 대체되며, 그들 자신도 전문적 학술 훈련을 받은 집단이 아니라 기술과 관련된 전문학교 수준의 응용과학을 배웠다는 점에서 독자적인 과학교육을 실시하는 데는 학문적으로나 교육적으로 일정한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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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ompilers of science textbooks during the enlightenment period of Korea had been active in teaching and writing of science education. Thus a research on their social and educational backgrounds would help us to understand the historical process of the formation of Korean science education. In f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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