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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디지털컨텐츠를 활용한 학습보상시스템(LRS) 설계
A Study on LRS(Learning Reward System) using Educational Digital Contents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 no.1, 2000년, pp.1 - 11  

정승채 (네임트리) ,  박화진 (숙명여자대학교 정보과학부) ,  조세홍 (대구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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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터넷상에서는 원격교육이나 온라인 교육에서 다양한 교육용 디지털 컨텐츠가 제공되고 있다. 특히 에듀테인먼트분야가 활성화되면서 흥미위주의 교육 컨텐츠가 많이 개발되고 있다. 하지만 컨텐츠가 적정기간($1{\sim}2$년) 동안 학습자가 흥미를 잃지 않고 스스로 학습하도록 유도하는가 라는 질적인 면에서 고려해 볼 때 부족한 면이 많다. 그러므로 학습자로부터 자발적이면서 적극적인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강화시키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후견인과 학습자가 제시한 목표의 성취도에 따라 보상을 제공하는 학습보상시스템 (LRS)을 설계 및 구현한다. LRS는 기존의 에듀테인먼트 컨텐츠를 활용하여 동시에 흥미와 보상을 함께 제공함으로써 교육효과증진을 목적으로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variety of educational digital contents are provided for both distance and on-line learning on the Internet recently. Especially, as edutainment fields are activated, fun-centered educational contents are improved so much. But it is still lack of high quality, which could lead a learner to study b...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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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본 시스템개발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습자의 학습능력 및 효과를 올리기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물질적인 보상으로 인하여 적절한 목표달성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 가를 판단하기는 어렵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그 해결방안을 연구함으로서 교육컨텐츠를 활성화하기 위한 학습보상시스템 LRS(Learning Reward System)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상에서 이루어지는 온라인 교육용 디지털 컨텐츠를 활용하여 온라인상의 성과 보상이 이루어지는 시스템의 개념과 그 설계에 대해 분석하였다. 교육의 효과를 배가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적절한 보상을 주는 것이야 말로 교육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중의 하나라는 것은 교육심리학에서도 확인되어 왔다.
  • 유료 및 무료사이트로 운영가능하다. 후견인이 후견대상자의 학습관리를 위해 성적관리 밒 포인트관리를 수시로 조회가능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1) 비물질적인 보상과 물질적인 보상이 있다. 즉, 비물질적인 보상에는 칭찬, 격려, 훈장, 상장, 등급조정등이 있고, 물질적인 보상에는 상품, 이용권, 현금 등이 있다.
  • 2) 내재적인 동기를 감소시켜서는 안된다.
  • 2) 약한 보상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3) 고가의 물질은 삼간다.
  • 첫째, 컨텐츠 이용 동기가 다르다. 게임이나 인터넷쇼핑은 이용자의 오락성과 필요성에 기반하고 있는데 비해 온라인 교육은 학습자의 인내심과 확고한 학습동기를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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