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A Study on the Digital Course Convergence Education Using Picture Books for Prospective Childhood Teacher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8 no.6, 2023년, pp.191 - 197  

Yan Ha (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KyungIn Women's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4차 산업 혁명 및 융·복합 시대에 예비유아교사 양성을 위해 유아교육분야에서 적용 가능한 교수학습방법을 제안한다. 유아교육에서 그림책이 많이 활용되는 가운데 이를 활용한 멀티미디어 수업을 진행하는데 디지털교과 융합 교육으로 제안하는 바이다. 유아교사에게 디지털 교육(인공지능포함) 역량을 강조하는 가운데 디지털교과융합을 위한 새로운 교과목 개발 및 교수 학습모형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시대에 맞는 유아교육에 있어서 디지털교육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예비유아교사는 물론 유아들을 위한 그림책을 활용한 융·복합 교과 교수학습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예비유아교사는 디지털역량을 강화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그림책 활용에 대한 디지털교과 융합 교육을 실연함으로써 유아교육 분야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a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applicable in the field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o foster prospective early childhood teachers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convergence. While picture books are widely used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multimedia classes usi...

Keyword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역량 강화를 위해 그림책을 활용한 융·복합을 통한 활동이 이루어지어 유아교사들에게 유아교육에 필요한 콘텐츠와 디지털 기술을 함께 학습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유치원 현장은 물론 예비유아교사를 양성하는 대학현장에서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래사회의 유아교육을 이끌어갈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디지털교육 분야 중 디지털 교과 융합 교육의 교수학습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유아교육과 컴퓨터교육에 관한 융·복합 교수자 등이 설계가 가능한 부분이다.
  • 시대의 흐름이 급격하게 변화되고 있으므로 유아교사로서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는 디지털 교육을 통한 디지털역량 강화가 매우 중요하고 이에 알맞은 교수학습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교육부에 의한 디지털 교육(인공지능교육 포함)의 기본 교수 요목은 교사로서 디지털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디지털의 이해’, ‘디지털교과융합교육‘, ‘디지털활용교육‘,’디지털윤리’를 학습하여 교과목 및 교육방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디지털 교육 일환으로 디지털 교과 융합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모형을 제안한다. 특히 K 대학 유아교육학과 비전과 목표, 역량에 맞추어 과목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설계되어, 자기이해 역량, 공동체 역량, 창의융합 역량, 디지털 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디지털 교육 일환으로 디지털 교과 융합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모형을 제안한다. 특히 K 대학 유아교육학과 비전과 목표, 역량에 맞추어 과목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설계되어, 자기이해 역량, 공동체 역량, 창의융합 역량, 디지털 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에서 많이 사용하는 그림책을 이용하여 교육적 효과 및 학생들의 내면관찰을 한다.
  •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유아교사 직무역량 향상을 위하여 디지털 교과 융합 교육 교수 학습 모형을 확산 공유하도록 한다. 개발된 모형은 학습자, 산업체, 교수자 측면에서 널리 확산, 공유의 효과를 기대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EunLae Cho,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ospective Early?Childhood Teachers majer Education Program Using Sation?Teaching Stratgy: Focusing on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tudy fo Young Children, Korean J of Childcare&Education 2020,?Vol.16, No.6, pp.155-183, 2020. 

  2. Yan Ha, A study on multimedia-related subjects by using Flipped?Learning for Preliminary Young Child Teachers, Journal of Korea?Society of Computer Science Vol.23, No.1, Jan. 2018. 

  3. Yan Ha, Study about Learning Model for Computational Thinking?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Domestic Setting, Journal of?Korea Society of Computer Science, Vol. 23, No. 9, Sep. 2018. 

  4. Yan Ha, Study on FOCUS Teaching & Learning Model for?Improving Digital Competency of Freshmen of Early Childhood?Education Department,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omputer?Science, Vol. , No. 9, Sep. 2022. 

  5. Kim Hyun-kyung, "Recognition and Use of Digital Picture Books?by Early Childhood Teachers - Focusing on Early Childhood?Education Institutions in the COVID-19 Pandemic-", 2022. 

  6. Min Kyung-hoon, Lee Dae-kyun, "Research Trends in Electronic?Picture Books for Children," 2014. 

  7. Baek Kyung-soo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Papers Related?to Fantasy Picture Books - Focusing on 2010 to 2019-, 2020. 

  8. Yoon Hye-won, an educational plan based on the analysis of picture?books without writings, Caldecott's award-winning books in the?AI era, 2022. 

  9. Kang Eun-joo, "Domestic Research Trends in Reading Therapy?Using Picture Books from 1999 to 2018," 2019. 

  10. Lim Nan-young, "The effect of counseling using fable picture?books on college students' perception of self-esteem," 2017. 

  11. Moon Young-soon and Kang Eun-jin "Research on cross-media?production of picture books"- Focusing on the interaction between?print picture books and app picture books, 2017. 

  12. Ha Kwang-soo, "How to make children's picture books through?the convergence of digital and analog content," 2020. 

  13. Leo Lionni, "Let's make rabbits", Dragonfly Books, 1982. 

  14. Leo Lionni, "Alexander and the Wind-Up Mouse",Dragonfly?Books, 1969. 

  15. Leo Lionni, "Frederick", Dragonfly Books, 1967. 

  16. Anthony Browne, "My Mum, RandomHouseChildren'sBooks,?2009." 

  17. Anthony Browne, "My DAD", The random house group, 2000. 

  18. Anthony Browne, "Piggy Book",Dragonfly Books,1986. 

  19. Eric Carle, "Draw me a star", A paperstar book, 1992. 

  20. Leo Lionni, "Inch by Inch", HarperTrophy, 1960. 

  21. Pat Hutchins, "The wind blew", Aladdin Paperbacks, 1993. 

  22. Eric Carle, "The Mixed-up Chameleon", Harpercollins Childrens?Books, 1988. 

  23. Anthony Browne, "The Tunnel", NonJang, 2018. 

  24. Leo & Diane Dillon, "There is a time for everything", NonJang,?2004. 

  25. Leo Lionni, "Fish is Fish",Dragonfly Books, Dragonfly Books,?1970. 

  26. Leo Lionni, "A color of his own", Dragonfly Books, 1975. 

  27. Leo Lionni, "Little blue and little yellow",Dragonfly Books, 1959. 

  28. Leo Lionni, "Swimmy",Dragonfly Books, 1963. 

  29. Leo Lionni, "It's Mine",Dragonfly Books, 1986. 

  30. Marcus pfister, "The rainbow fish", 1992. 

  31. Lauren child, "I will not ever never eat a tomato",the National?Library, 2007.?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