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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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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및 고등학교의 지구과학 내용에 대한 멀티미디어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학습프로그램은 HTML 형식이며 텍스트, 사진, 그림, 동영상 등 다양한 내용물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크게 학습 내용, 용어사전, 생활 과학, 탐구 활동, 영상 자료, 형성 평가 등 6가지 데이터베이스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멀티미디어 학습 프로그램을 교사와 학생들에게 적용해본 결과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 프로그램은 현재 공주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인터넷 흠페이지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at the development of multimedia learning program for earth science in the middle and high school. This program was made of HTML format and includes a variety of texts, graphs, pictures, drawings, animations, and moving image materials. And it was composed of six database ele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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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궁극적으로는 개발 결과를 인터넷에 올려놓아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지 평생 교육 차원의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학습자들에게 무료로 공급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존에 개발된 지구과학 관련 학습 프로그램들의 좋은 점과 문제점을 찾고 이를 본 학습 프로그램에 반영한 전자 교과서를 개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과학 과목과 고등학교 지구과학 과목에 수록된 지구과학 전 분야의 학습내용을 학습 내용', '영상 자료, '탐구 활동', '용어사전 , '생활 과학 , '형성 평가' 등의 6개 요소로 나누어 데이터베이스화하고, 그 결과들을 학교 현장의 교사와 학생들에게 투입한 후, 그 질적 가치를 확인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는 개발 결과를 인터넷에 올려놓아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지 평생 교육 차원의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즉, 별이나 우주처럼 우리가 임의로 실험적 조작을 통해 재현할 수 없는 초실험적인 내용이 많고, 대부분의 지구과학적 현상에는 역사성, 지역성, 계절성이 포함되어 있어 각 학교의 교육과정에 맞추어 수업을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교육방법의 하나로서 인터넷을 활용한 멀티미디어 학습 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지구과학 학습 내용을 과제분석과 위계분석 등을 통해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각 지구과학 내용 특성을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동영상, 모의실험, 하이퍼텍스트 등 멀티미디어 기법을 적용한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상에서 언제 어디서 누구든지 활용할 수 있는 사이버 지구과학 교과서를 제작하여 모든 학습자들에게 무료로 공급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존에 개발된 지구과학 관련 학습 프로그램들의 좋은 점과 문제점을 찾고 이를 본 학습 프로그램에 반영한 전자 교과서를 개발하고자 한다.
  • 본 탐구 활동 영역에서는 본격적인 탐구 활동에 들어가기 전에 그 탐구 활동과 관련된 사전 토의 학습에서 사전 지식을 정리하고 도입하도록 하였다. 탐구 활동에서는 실제의 실험기기나 구체적인 물건을 쓸수 없기 때문에 가능한한 Fig. 16처 럼 영상 자료로 탐구활동의 효과를 극대화시키려고 하였다. 탐구 활동이 끝난 다음에는 탐구 결과에 대한 토의 및 문제를 풀도록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 1-2-3'부터 고등학교 지구과학 I, 지구과학 Ⅱ에 이르는 전 영역을 연계성있게 학습할 수 있는 사이버교과서를 만들어 제공하고자한다.

가설 설정

  • 둘째 , 용어 사전이다. 메뉴 화면의 '용어 사전 을 누르면 우측 화면에 용어를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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