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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 및 응고해석에 의한 자동차 부품의 제품결함 예측
Prediction Defect of Automotive Components by Filling and Solidification Analysis 원문보기

주조 = Journal of the Korean Foundrymen's Society, v.20 no.3, 2000년, pp.159 - 166  

이동훈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강충길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석규 (대우통신(주) 창원사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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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가지 사출 조건에 따른 충전해석 및 응고해석을 수행하여 결함 예상 부위를 예측하고 최적의 사출 조건을 찾고자 하였다. Multi-step(lst condition)과 Two-step(2nd condition)의 2가지 경우의 사출 조건을 Fig.
  • 본 연구에서는 용탕 충전 및 응고현상에 대한 수치해석을 통하여 주조공정 상에 발생되는 충전 및 응고 과정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예측함으로서 주조결함의 문제점을 미연에 방지하여 생산비 절감과 함께 단시간에 건전한 주조방안을 확립하여 주조공정설계에 이용하고자 한다. 여기에서는 HPDC 공정으로 양산중인 Support Cam Shaft(이하 SCS)오I Fly Wheel Housing(이하 FWH)을 주조전용 상용코드인 MAGMAso住를 이용하여 용탕충전과 응고해석을 수행하여 충전해석결과와 실제 제품의 충전거동을 비교하였으며, 충전과 응고해석에 의해 예측된 결함과 실제제품에서의 결함을 비교 검토하였다.
  • 이와 같이 실제 현장에서는 파악하기 곤란한 현상들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보다 명확하게 규명, 검증함으로서, 실제제품과의 해석의 정도(accuracy)와 신뢰성 (reliability)을 평가하고 향후 다이캐스팅 제품의 제조 시 주조 금형 설계의 최적화에 의한 품질 및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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