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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구조의 해석 및 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and Analysis of Automotive Structur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신효철
참여연구자 이건우 , 이장무 , 한동철 , 조선휘 , 박천경 , 김동원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3-08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등록번호 TRKO200200014055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자동차구조설계.유한요소해석.CAD시스템.진동특성.음향특성.정면충돌변형해석.동적거동.금형가공기술.판재주름발생.automotives structural analysis.finitc element analysis.CADsystem.vibrational and acoustic analysis.dynamic response.machining of dies.wrinkling.

초록

자동차 구조의 설계, 해석 및 제작은 관련된 기초 공학분야의 연구가 체계적으로 종합화되어야 그 연구 효과가 나타나게 되며, 국내 자동차 공업의 성패가 달려 있는 신차종 개발 소요시간의 단축도 가능하게 된다. 이러한 자동차 구조의 설계기법 확립을 위하여, 관련된 7개 핵심분야의 기초 연구를 긴밀한 협조아래 수행하였다. 즉, 구조해석, CAD, 기계역학, 기계설계, 기구학, 정밀가공, 소성가공 분야의 연구원들이 각 분야의 해석 및 실험 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체계화하여 자동차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를 확립하였다.
제 1 세

Abstract

The design, analysis and manufacture of automotive structure should be performed systematically among the related areas of fundamental engineering, especially for shortening the period of development of a new model. In this study, to establish systematic procedure for the design of automotive struct

목차 Contents

  • 제1장 서론...13
  • 제2장 연구내용...15
  • 제3장 연구결과...36
  • 제4장 고찰...79
  • 제5장 결론...86
  • 제6장 참고문헌...88
  • 1세부목차...93
  • 제1장 서론...97
  • 제2장 기초 이론...99
  • 제1절 곡률에 기초한 곡선 보 요소...99
  • 제2절 곡률에 기초한 평판 요소...109
  • 제3절 자동차구조의 유한요소화 모델링에 대한 연구...125
  • 제3장 연구 결과...128
  • 제1절 곡률에 기초한 곡선 보 요소의 적용예...128
  • 제2절 곡률에 기초한 평판 요소의 적용예...142
  • 제3절 자동차구조의 유한요소화 모델링 해석...156
  • 제4장 고찰...159
  • 제5장 결론...160
  • 제6장 참고문헌...162
  • 목차...169
  • 제1장 서론...171
  • 제2장 연구내용...181
  • 제3장 연구결과...221
  • 제4장 고찰...230
  • 제5장 결론...232
  • 제6장 참고문헌...234
  • 2세부목차...241
  • 제1장 서론...243
  • 제2장 연구내용...245
  • 제1절 진동-음향계의 완전연성 이론 고찰...245
  • 제2절 육면체 상자(box)에 대한 완전연성 해석...259
  • 제3절 다물체 동역학을 이용한 해석...273
  • 제4절 실차를 이용한 범프 통과 실험...279
  • 제5절 파라메타 해석...285
  • 제3장 연구결과...288
  • 제1절 1차원 튜브의 완전 연성 해석...288
  • 제2절 육면체 상자(box)에 대한 완전 연성 해석...290
  • 제3절 다물페 동적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해석 결과...293
  • 제4절 실차를 이용한 범프 통과 실험 결과...298
  • 제5절 실차실험과 시뮬레이션 결과의 비교...303
  • 제6절 파라메타 해석 결과...309
  • 제4장 고찰...312
  • 제5장 결론...314
  • 제6장 참고문헌...315
  • 목차...323
  • 제1장 서론...325
  • 제2장 연구 내용...326
  • 제3장 연구 결과...326
  • 제1절 평면 S 자형 구조물 붕괴 해석...326
  • 제2절 3차원 사각 단면 구조물의 붕괴 해석...343
  • 제3절 사각관의 붕괴 해석 및 실험에 관한 연구...343
  • 1.실험...347
  • 2.수치해석...350
  • 제4장 고찰...360
  • 제5장 결론...362
  • 제6장 참고문헌...363
  • 3세부목차...369
  • 제1장 서론...371
  • 제2장 연구내용...373
  • 제1절 동역학적 모델링...373
  • 제2절 조종안정성 해석...373
  • 제3절 승차감 해석...383
  • 제3장 연구결과...391
  • 제1절 조종안정성 평가...391
  • 제2절 승차감 평가...391
  • 4세부목차...473
  • 제1장 서론...475
  • 제1절 연구 배경...475
  • 제2절 연구목적 및 범위...477
  • 제2장 실험...478
  • 제1절 실험 재료...478
  • 제2절 초기 불균일의 측정...480
  • 제3절 요시다 좌굴 시험 (Yoshida Buckling Test)...482
  • 제4절 주름 소거 시험...484
  • 제3장 불안정 문제 해석 연구...487
  • 제1절 탄소성 분기 정리...487
  • 제2절 가용 속도장과 분기 범함수...489
  • 제3절 대각방향으로 인장을 받는 정방형 박판의 분기 거동 해석...492
  • 제4장 탄소성 유한 요소법을 이용한 주름 발생 해석...498
  • 제1절 탄소성 유한 요소 해석...498
  • 제2절 결과 및 고찰...500
  • 제5장 연구 성과 및 결론...517
  • 제6장 참고문헌...51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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