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재활 교육이 척수장애인의 성 지식과 성 적응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Sexual Rehabilitation Education on the Knowledge and Adjustment of Sexual of Spinal Cord Injury Clients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 of sexual rehabilitation education on the knowledge and adjustment of sexual of spinal cord injury clients by the method of nonequivala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group.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Jan. 19 though Feb. 16, 2000. The experime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 of sexual rehabilitation education on the knowledge and adjustment of sexual of spinal cord injury clients by the method of nonequivala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group.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Jan. 19 though Feb. 16, 2000. The experimental group was 26 spinal cord injury client from one rehabilitation center, and the control group was 26 spinal cord injury client from two rehabilitation center. Sexual rehabilitation education was done with manuals, videotapes and chart. Education time was 120 minutes a week for 2 weeks. The study tool was about Sexual Knowledge, designed Song, Chung Sook(1990) and SIAC(Sexual, Interest, Activity, & Satisfaction) designed Kruter, Sullivan, Siosteen(1994) translated by Kang, Hyun Sook, Koh, Jung Eun, Suh, Yeon Ok, Yee, Oon Hee(1999).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SPSS program. The Data were analyzed descriptive statistics and $X^2$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t-test, F-test (ANOVA), Duncan's multiple comparison test. The result were as follows. 1. The first hypothesis was accepted : The group educated about sexual rehabilitation has more sexual knowledge than those of the uneducated group(t = 7.412, p = .001). 2. The second hypothesis was accepted : The group educated about the sexual rehabilitation has more adjustment of sexual than those of the uneducated group(t = 5.524, p= .001). 3. The third hypothesis was accepted: The higher sexual knowledge state, the higher sexual adjustment(r= .449, p= .003). According to results, sexual rehabilitation education helps Spinal cord Injury Clients to gain knowledge and adjustment of sexua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 of sexual rehabilitation education on the knowledge and adjustment of sexual of spinal cord injury clients by the method of nonequivala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group.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Jan. 19 though Feb. 16, 2000. The experimental group was 26 spinal cord injury client from one rehabilitation center, and the control group was 26 spinal cord injury client from two rehabilitation center. Sexual rehabilitation education was done with manuals, videotapes and chart. Education time was 120 minutes a week for 2 weeks. The study tool was about Sexual Knowledge, designed Song, Chung Sook(1990) and SIAC(Sexual, Interest, Activity, & Satisfaction) designed Kruter, Sullivan, Siosteen(1994) translated by Kang, Hyun Sook, Koh, Jung Eun, Suh, Yeon Ok, Yee, Oon Hee(1999).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SPSS program. The Data were analyzed descriptive statistics and $X^2$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t-test, F-test (ANOVA), Duncan's multiple comparison test. The result were as follows. 1. The first hypothesis was accepted : The group educated about sexual rehabilitation has more sexual knowledge than those of the uneducated group(t = 7.412, p = .001). 2. The second hypothesis was accepted : The group educated about the sexual rehabilitation has more adjustment of sexual than those of the uneducated group(t = 5.524, p= .001). 3. The third hypothesis was accepted: The higher sexual knowledge state, the higher sexual adjustment(r= .449, p= .003). According to results, sexual rehabilitation education helps Spinal cord Injury Clients to gain knowledge and adjustment of sex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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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교육횟수를 현실에 맞게 주 1회 120분의 2주 2회로 교육 횟수를 조절한 성 재활 교육 안을 토대로 성 재활 교육을 실시한 후에 성 재활 교육을 받은 척수 장애인들의 성 지식과 성적 적응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Nonequivala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로 된 유사실험 연구이다.
본 연구는 성 재활 교육이 척수장애인의 성 지식과 성 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는데 있으며 이를 위한 구체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척수장애인의 성 재활 교육이 성 지식 및 성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비 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유사실험 연구이다.
성 재활 교육은 성 기능 장애로 인한 성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성 생활에 적응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교육을 말한다(지역사회보건간호사교육자료, 1998). 본 연구에서는 미국 Kessler(1993)의 성 재활 프로그램인 척수 손상자 부부의 성생활 비디오 테이프, 성 기능 해결을 위한 의료적 방법의 비디오 테이프, 본 연구자가 개발한 성 재활 관련자료를 가지고 본 연구자가 매주1회 120분씩 2주에 걸쳐, 시청각 교재를 이용하여 강의 토의 등으로 실시한 교육을 말한다.
본 연구의 효과를 통해서 재활 간호사들이 언제 어디서나 척수 장애인들에게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을 시행하여서, 척수장애인의 성생활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제 1 가설 : 성 재활 교육을 받은 척수 장애인은 성 재활 교육을 받지 않은 척수 장애인보다 성 지식이 높을 것이다.
제 2 가설 : 성 재활 교육을 받은 척수 장애인은 성 재활 교육을 받지 않은 척수 장애인보다 성 적응을 잘할 것이다.
제 3 가설 : 성 지식이 높을수록 성 적응을 잘 할 것이다.
제안 방법
1회 교육내용은 소책자, VTR, Projection TV를 이용하여 120분 동안 이루어 졌으며 성 재활의 철학과 윤리, 성 재활의 개념, 성 재활의 문제들, 비디오 상영 순으로 이루어 졌으며 강의 후 토론하였다.
2회 교육 내용은 성 재활의 구체적 방법들 성 재활의 사례, 성 재활의 실제, 비디오 상영으로 이루어졌으며 강의 후 토론하였다.
4 )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성 지식과 성 적응 정도를 비교한다.
교육 내용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하여 재활의학과 병동에 5년 이상 근무한 간호사 3인, 간호학 교수 1인, 재활의학과 의사 1인, 사회사업가 1인의 의견을 종합하여 내용을 수정 보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송충숙(1990)이 개발한 척수장애인의 성 재활 지식 측정 도구로 발기와 사정의 양상, 성 반응, 방광관리와 청결, 음경보형기 사용의 20문항으로 구성된 도구를 수정하여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된 연구도구는 일반적 특성 9문항, 손상 및 성생활 관련특성 14문항, 성 재활 지식측정도구 20문항, 성 적응 측정 도구 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성 재활 교육은 본 연구자가 2000년 1월 19부터 1월 26일 까지 1일 1회 매회 120분씩 2주에 걸쳐 총 2회 시행하였다.
성 재활 교육은 비디오 테이프, 소책자, Chart 등 시청각 교재를 이용하여 강의 및 토론을 1주 1회 120분씩 2주간 2회 실시하였다.
소책자의 내용은 윤효순(1999)의 성 재활 교육 내용과 국립재활병원 성 재활 교육내용을 토대로 본 연구자가 재구성 하였다.
손상후 성기능 변화에 따른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적응을 의미하며(강현숙, 서연옥, 1999) 본 연구에서는 Kreuter 등(1995)의 연구에서 사용한 6문항의 도구를 수정하여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실험 처치 방법인 성 재활 교육은 2000년 1월 19부터 1월 26일 까지 1주1회 120분씩 2주에 걸쳐 시행하였으며, 실험군의 교육장소는 2회 모두 1개 재활원의 1층 독서실에서 실시하였다. 교육일정은 동일 요일과 동일 시간으로 배정해서 시간변동으로 인한 불참을 막았다.
주사를 이용하는 방법(Penypower, S .M 메디칼, 10분 소요), 약물 주입에 의한 방법(MUSE , 한국얀센, 10분 소요), 약물복용에 의한 방법(Viagra, 한국화이자, 10분 소요), 음경 보형물(AMS, 선경, 10분 소요), 발기대책 및 치료(MBN 메디칼 센터, 매일경제 TV, 10분 소요로 총 50분간)로 편집된 내용이다.
대상 데이터
11. 5 - 6일, 서울에 소재 한 1개 재활원에서 직업재활을 받고 있는 척수장애인 중 손상된 지 1년이 경과되었으며, 최근 1개월 간 입원 경험이 없는 척수장애인 5명을 편의 추출하여 현재 자신이 알고 싶은 성생활의 어려움이 무엇인지 본 연구자가 직접 면담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00년 1월 19에서 2월 16일까지 29일간 서울특별시에 위치한 1개 재활원과 경기도에 위치한 2개 재활원에서 직업재활을 하고 있는 척수장애인 중 아래 기준에 의거하여 편의 표출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특별시 소재 1개 재활원과 경기도에 위치한 2개 재활원에서 재활모임이나 직업재활을 받고 있는 척수 장애인 중 선정 기준에 맞는 실험군 26명 대조군 26명, 총 52명으로 했으며, 연구기간은 2000년 1월 19일부터 2월 16일까지였다.
데이터처리
일반적 특성과 손상 및 성 관련 특성에 따른 동질성 검증을 위해서는 χ²-test를 했으며, 성 지식 및 성 적응에 관한 동질성 검증은 t검증으로 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해 성 지식과 성 적응에 대한 두 군의 차이 검증은 t검증으로, 성 지식과 성 적응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했으며 신뢰도는 Cronbach's α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통계 처리하였다. 일반적 특성과 손상 및 성 관련 특성에 따른 동질성 검증을 위해서는 χ²-test를 했으며, 성 지식 및 성 적응에 관한 동질성 검증은 t검증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통계 처리하였다. 일반적 특성과 손상 및 성 관련 특성에 따른 동질성 검증을 위해서는 χ²-test를 했으며, 성 지식 및 성 적응에 관한 동질성 검증은 t검증으로 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해 성 지식과 성 적응에 대한 두 군의 차이 검증은 t검증으로, 성 지식과 성 적응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했으며 신뢰도는 Cronbach's α로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 지식, 성 적응 차이 검증은 변수의 특성에 따라 t 또는 F-test로 분석했으며 p<.05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변수는 Duncan's Multiple Range(DMR)로 사후검증 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0.0을 이용하여 실수, 백분율, 평균, χ²-test , Pearson's 적률 상관관계, 변수의 특성에 따라 t 또는 F-test로 분석했으며 p<.05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변수는 Duncan's 사후검증을 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성 적응은 Kruter, Sullivan, Siosteen(1994)이 개발하여 사용한 SISC (Sexual, Interest, Activity, & Satisfaction) 도구로서 총 6문항의 4점 척도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성 적응을 잘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송충숙(1990)이 개발한 2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신뢰도 Cronbach α .
연구도구는 송충숙(1990)이 개발한 성 재활 지식 측정 도구와 Kruter, Sullivan, Siosteen(1994)이 개발하여 사용한SIAC(Sexual, Interest, Activity, & Satisfaction) 도구를 강현숙, 고정은, 서연옥, 이은희(1999)가 한국어로 번역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대상자의 손상 및 성 관련 특성에 따른 성 적응을 비교해 보면 <표 4-2>와 같이 손상 후 성정보 획득 여부와 획득경로 및 손상 후 사정 여부의 3항목에서 변수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손상 연수를 포함한 11개 항목에서 변수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손상 및 성 관련 특성에 따른 성 지식에 대한 차이 검증을 살펴보면 표 3-2와 같이 손상 후 성정보 획득 유무에서만 p<.05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손상년수, 손상원인, 손상부위, 마비정도, 성 정보획득경로, 성욕 느낀 시기, 성욕 느낀 후 발기 여부 등의 변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05).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육 전 성 지식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표 3- 1>에서와 같이 현재직업 유무에서만 성 지식과 성 적응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나머지는 차이가 없었다. 연령, 종교, 교육 정도, 결혼 상태, 결혼기간, 가족부양, 월수입, 자녀 유무 변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p>.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육전 성 적응을 비교해 보면 <표 4-1>과 같이 연령, 종교, 교육정도 등을 포함한 9개 항목에서 변수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또한 교육전 성 적응은 교육 후 성 적응(r = .553, p = .001)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어서 교육 전에 성 적응을 잘 한 대상자는 교육 후에도 성 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2- 2 참조>.
또한 손상 후 발기 가능 시기, 손상 후 극치감 경험 여부, 사정의 방법, 현재 성교 방법, 현재의 성 문제점 등에서도 평점이 비슷해서 변수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본 연구 대상자의 손상 및 성 관련 특성을 살펴보면 손상년수는 3년 이상이 38.5%로 가장 많았으며, 손상원인은 교통사고가 42.3%이며, 기타 30.8%에는 스포츠 사고 군복무중 사고 질환이 포함되었다. 손상 부위는 흉수가 51.
본 연구에서 성 정보를 얻은 경로는 성 재활 교육(의료인)이 44.2%, 주위 척수장애인이 23.1%, 인터넷 대중매체 잡지가 17.3% , 기타가 15.4%로 나타났으며 최근 들어 성 재활 교육이 활성화되어 감을 알 수 있다.
성 재활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성 적응을 잘 할 것이다 라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t검증한 결과 표 2- 1에서와 같이 교육후 실험군의 성 적응 평점은 2.36이었고 대조군의 성 적응 평점은 1.66으로서 실험군이 대조군 보다 성 적응 점수가 유의하게 높아 제 2 가설은 지지되었다(t = 5.5 , p = .001).
성 재활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성 지식이 높을 것이다 라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t검증한 결과 교육후 실험군의 성 지식은 평점 15.65였고 대조군의 성 지식은 평점 8.67로서 실험군이 대조군 보다 유의하게 성 지식이 높았다(t = 7.4 , p = .00).
성 지식이 높을수록 성 적응을 잘 할 것이다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적률 상관계수로 검증한 결과 표 2- 2에서와 같이 전체 대상자의 교육전 성 지식은 교육후 성 지식(r = .449, p = .010)과 교육 후 성 적응(r = .40 7, p = .003)간에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이는 교육전 성 지식이 높으면 교육 후에도 지식이 높은 것을 의미하며, 성 지식이 높은 사람이 교육 후 성 적응도 잘 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3은 지지되었다.
8%에는 스포츠 사고 군복무중 사고 질환이 포함되었다. 손상 부위는 흉수가 51.9% , 마비정도는 불완전 마비가 57.7% , 손상 후 성 정보 획득 경로는 의료인에 의한 성 재활 교육이 44.2% , 손상 후 성욕을 느낀 시기는 6개월 이상이 55.8%이었으며 손상 후 발기 불가능이 40.4% , 손상 후 발기 가능 시기는 3년 미만이 34.6% , 손상 후 극치감을 경험하는 경우보다는 경험하지 못하는 경우가 75.0% , 사정의 방법은 기타가 38.5% , 현재 성교 방법은 기타가 44.2% , 현재의 성 문제점은 기타가 48.1%이며 기타에는 불임, 성교방법을 모름, 시도하기 힘듬, 필요성을 못 느낌, 성욕이나 흥미가 없음이 포함되었다<표 1- 2 참조>.
손상 후 성 정보를 얻은 경우 평점 2.01, 얻지 못한 경우가 평점 1.60 (t = 2.25 P = .029)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성 정보 획득 경로는 인터넷 대중매체 등이 평점 2.24, 기타가 평점 2.21, 주위 척수 장애인이 평점 1.71, 성 재활 교육(의료인)이 평점 1.63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Duncan의 사후검증 결과 의료인을 통한 성 재활 교육 보다 인터넷 대중매체 등이나 기타를 통해 교육받은 사람이 성 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아직 우리나라 의료계에 척수 장애인의 재활 과정으로서 성 문제를 포괄하는 성 재활 교육 시스템이나 프로그램이 일반화되지 않았음을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사료되며 최근 들어 인터넷 등으로 확산 되는 성 상담이나 성 정보 제공이 더 일반화되고 있는 추세를 간접적으로 반영한다고 사료된다.
실험군 26명 대조군 26의 일반적 특성의 동질성 검증에서 연령, 종교, 교육정도, 결혼기간, 현재직업 유무, 가족부양, 월수입 등의 변수에서 p<.05수준에서 두 군에 차이가 없었으며 자녀 유무만이 p<.05 수준에서 실험군 대조군 두 군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변수로 나타났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손상 및 성 관련 특성의 동질성 검증을 위해 손상년수, 손상원인, 손상부위, 마비정도, 손상 후 성 정보 획득 여부, 성 정보획득 경로 등의 변수를 χ²로 검증한 결과 p<.05 수준에서 모든 변수에 두 군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육 전 성 지식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표 3- 1>에서와 같이 현재직업 유무에서만 성 지식과 성 적응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나머지는 차이가 없었다. 연령, 종교, 교육 정도, 결혼 상태, 결혼기간, 가족부양, 월수입, 자녀 유무 변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이상의 결과 교육 전 실험군 대조군간에 일반적 특성, 손상 및 성 관련 특성의 독립 변수와 성 지식 및 성 적응의 종속 변수간에 차이가 없어 두 군의 동질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표 1- 3 참조).
이상의 결과로서 성 재활 교육은 척수장애인에게 있어서 성 재활을 도와주는 유용한 중재로서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제1가설 : '성 재활 교육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 보다 성 재활 지식이 높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t = 7.412, p = .001).
제2가설 : '성 재활 교육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 받지 않은 대조군 보다 성 적응을 잘 할 것이다는 지지되었다(t = 5.524 , p = .001).
제3가설 : 성 지식이 높을수록 성 적응을 잘 할 것이다는 지지되었다(r = .449 , p = .003).
즉, 성 지식은 정보를 얻은 경우에 얻지 않은 경우보다 지식 정도가 유의하게 높음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1) 기혼과 미혼, 배우자와 함께 하는 성교육, 단기교육과 장기교육 등의 다양한 성 재활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 되야 한다.
2)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불임 크리닉, 직업재활 등의 분야와 연계한 팀접근을 고려한 포괄적 성 재활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한 척수손상자의 성 재활에 대한 추후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에서는 하지마비와 사지 마비의 분류, 기혼과 미혼의 분류, 환자와 배우자가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 환자나 배우자만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 장기 단기 프로그램, 직업 종교 심리 문제를 포괄하는 추후 프로그램, 재가 프로그램 등 성 재활 교육의 차별화를 위한 다양한 연구가 실시되어 전문가에 의한 정확한 지식 제공을 위한 성 재활 프로그램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확보를 위해 여러 변수들의 철저한 조사가 이루어 졌으며 대부분의 변수에서 동질성이 확보되었다. 그렇지만 추후 연구에서는 이 문제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 중요한 제한점은 실험의 확산 방지와 윤리적 측면을 고려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을 각각 다른 장소인 재활원에서 자료수집 한 점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적되고 있는 척수장애인의 문제는 무엇인가?
척수장애인의 문제는 이들이 가지는 신체적 장애문제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고 왕성한 활동능력을 가지는 청장년층 장애의 주요 원인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남용현, 1985) 성 기능 장애의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성 재활 교육이 척수장애인의 성 지식과 성 적응에 미치는 효과>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1) 성 재활 교육에 대한 성 지식의 효과를 확인한다.
2) 성 재활 교육에 대한 성 적응의 효과를 확인한다.
3) 성 적응과 성지식간의 관계를 확인한다.
4 )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성 지식과 성 적응 정도를 비교한다.
척수 장애인이 늘어나는 원인과 그 비율은?
현대는 복잡해지는 산업구조와 교통량의 증가로 척수 장애인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신현숙, 박영옥, 1992), 그 중 70%는 외상에 의한 것이며 30%는 병에 의한 것이다. 외상으로 인한 척수손상 중에는 교통사고가 50%로 가장 많고 다음은 산업재해 등으로 인한 추락 사고가 15%를 차지하고 호발 연령은 40세 미만이 80%이다(지역사회 보건 간호사 교육자료,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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