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 쓰기 포트폴리오 평가준거를 위한 기초연구
A Study on Children's Writing with the Use of a Portfolio Assessment Scale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1 no.3, 2000년, pp.107 - 117  

최석란 (서울여자대학교 인간개발학부) ,  김영숙 (진주전문대학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a portfolio scale for the assessment of the writing of 295 kindergarten children. The data were analyzed by Spradley's Developmental Research Sequence(DRS), using qualitative methods. Results showed that the writing portfolio scale for 4-year-olds includes "a word or write a chi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Athanases, 1994). 따라서 문해활동에서의 포트폴리오의 가치와 긍정적인 면올 살피고 현장에서 교사가 효율적으로 문해 지도할 수 있는 평가 기준점을 제안할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만 4, 5, 6세 유아의 쓰기를 분석하여 그 사회맥락 요인들과 상호작용 올 살피고 쓰기 포트폴리오 선행 연구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가 쓰기를 지도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평가 준거를 위한 기초연구를 하는데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만 4, 5, 6세 유아의 쓰기를 분석하여 그 사회맥락 요인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알아본 다음, 쓰기 포트폴리오 선행 연구에 근거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가 유아 쓰기를 평정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평가 준거를 위한 기초연구를 하는 것이다. 연구문제별로 나타난 분석 결과를 논의해보면 다음과 같다.
  • 이상으로 만 4, 5, 6세 유아의 쓰기를 분석하여 그 사회맥락 요인들과 상호작용올 살펴본 다음, 만 5, 6세의 쓰기 포트폴리오 평가 준거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 결과가 제시하는 시사점은 유아교육현장에서 쓰기를 지도하는 교사의 새로운 인식이 요구된다는 점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