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통합교육프로그램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 미국 교사를 중심으로
Teachers' Perceptions of Competencies Needed for Working in Inclusive Early Childhood Program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1 no.1, 2000년, pp.283 - 294  

김경숙 (부산대학교부설 영유아보육연구소) ,  바바라탐슨 (University of Kansas 특수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early childhood education(ECE) and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ECSE) teachers' perceptions of (a)important teacher competencies needed for working in inclusive early childhood programs and (b)current levels of these competencies. Sixty-two ECE teacher...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Bailey, Paisa, & Huntington, 1990; Bricker & Lacrox, 1996; Wolery, Brookfield, Huffman, Schroeder, Martin, Venn, Holocombe, 1993; Stayton & Johnson, 1990). 더욱이, 일반 유아 교사들 혹은 특수유아 교사들을 위한 현직교사 교육프로그램들 또한 일반유아와 장애유아를 같은 교실에서 가르칠 수 있는 자질들을 교사들이 습득하도록 돕는데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지는 의문시된다. 따라서, 적합한 교사 교육의 제공은 성공적인 유아기 통합교육의 핵심적인 요소들 중의 하나라고 할 때 (Bruder, 1997; Klein & Sheehan, 1987; Rose & Smith, 1993), 일반/특수교사들이 양질의 유아통합교육의 실시과정에서 요구되는 전문가적인 자질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 효율적인 직전/현직교사 교육의 개발과 실시가 시급히 요청된다.
  • 이는 현재, 유아통합교육프로그램의 일반/특수교사들에게 필요한 자질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이 체계적으로 연구되지 않고 있으며 유아 통합교육프로그램과 교사양성프로그램의 계획과 실시와 관련된 의사결정 과정에 현장 교사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장애 유아들의 교육실제와 관점이 변화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본 연구는 유아 통합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교사들에게 필요한 자질의 중요성, 자질들에 대한 숙달 정도, 그리고 자질들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의 필요도에 대한 현직 일반유아교사들과 특수유아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 이 연구는 유아 통합교육프로그램의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에 대한 일반교사들과 특수교사들의 인식과 그 자질의 습득과 향상을 위한 현직교사 교육의 필요도를 검토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아래에서는, 제시된 자료의 분석에서 도출된 본 연구의 결론과 함께, 그 결론들이 일반교사교육프로그램과 특수교사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시에 주는 시사점들, 그리고 본 연구의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며, 고려되는후속연구들을 제안한다.
  • 첫째, 본 연구는 단지 유아 통합교육프로그램의 교사들에게 필요한 자질들의 중요도와 그 자질의 숙달 정도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검토하였다. 그러나, 교사들의 인식에 바탕을 둔 자질들의 중요도 및 숙달 정도에 대한 결과는 실제 교사들이 실행하는 자질수행의 질과 다를 수 있으므로, 교사들의 자질과 관련된 인식과 실제 자질수행 간의 차이들을 비교하는 연구가 실시될 필요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