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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를 위한 친사회적 프로그램이 유아의 우정개념과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rosocial Intervention on Friendship and Empathy in Preschool Children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1 no.2, 2000년, pp.147 - 156  

이세나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 ,  이영석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a prosocial intervention program on the friendship and empathy of preschool children. Half of the 50 five-year-old subjects were randomly assigned to the experimental group and half to the control group. Children in the experimental group experienced 16 units of...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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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감(empathy), 위안(comforting) 등의 행동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학습활동 중 유아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고 학습자료를 나누어 쓰게 함으로써 타인의 욕구와 관점을 이해하고, 우정개념을 발달시키고자 한다. 협동학습은 그 과정에서 유아들이 집단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서로 협동해야 하기 때문에 친사회적 행동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놓이고 친사회적 행동의 수행 경험을 갖게 될 것이다.
  • 둘째, 감정이입 능력과 타인에 대한 직접적인 이 타 행동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감정 이입 수준에 따라 남을 돕고자 하는 성향, 즉 이타심과 감정이입과 관련성과 실제 이타행동으로 이어지는지에 대한 연구가 거의 없는 것이 사실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친사회적 프로그램이 유아들의 우정발달수준과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들에 대해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친사회적 프로그램은 타인에게 이익을 가져오는 자발적이고 의도적인 행동으로 정의되는 건설적이고 바람직한 친사회적 행동의 중진을 목표로 하였다. 바람직한 사회성 발달 결과는 공동체 및 작업에의 참여도, 또래수용과 우정관계, 가족과 중요한 타인에 의한 수용도, 사회적인 독립성, 원만한 인간관계 유지 둥이다.
  • 그리고 프로그램의 활동은 이야기 나누기, 동화, 미술활동, 그리고 게임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프로그램은 대집단 활동과 소집단 활동으로 진행되며 우아들이 다양한 또래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도록 한다.
  • 설정된 연구문제의 결과를 제시하기 앞서 실험집단 남녀 유아와 비교집단 남녀 유아 각각의 공감 능력 측정 검사와 우정개념발달 측정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표 3>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교육적 프로그램을 통해 타인에 대한 관심을 갖는 건설적인 사회적 행동으로 구성된 친사회적 프로그램이 친사회적 행동의 예측요인인 공감능력과 사회적 관계를 맺는 직접적인 수단이 되는 기능적인 능력이며 도덕적 상호작용의 배경이 될 수 있는 우정개념의 변이를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친사회적 프로그램을 경험한 유아들과 친사회적 프로그램을 경험하지 못한 유아들 간에는 공감 능력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1은 치사회적 프로그램올 경험한 유아들과 친사회적 프로그램올 경험하지 못한 유아들 간에는 공감능력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다. 그 분석 결과를 제시하면<표 4>과 같다.
  • 가설 2 : 친사회적 프로그램을 경험한 유아들과 친사회적 프로그램을 경험하지 못한 유아들 간에는 우정개념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는 '친사회적 프로그램을 경험한 유아들과 친사회적 프로그램을 경험하지 못한 유아들 간에는 우정개념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다.
  • 가설 3 : 남아와 여아는 공감능력 및 우정개념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은 '남아와 여아는 공감능력 및 우정개념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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