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편목규칙의 표목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Rules for Headings in the Korean Cataloging Rul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4 no.2, 2000년, pp.135 - 157  

정옥경 (인천전문대학 문헌정보과)

초록

본 연구는 새로운 한국편목규칙의 표목부에 대한 일련의 합리적인 규칙을 고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ICCP의 제원칙에 관한 성명, AACR, AACR2, AACR2R, KCR2,KCR3.1, 한국문헌목록정보, GARE 등을 분석하였다. 그 분석 결과 문제점을 검토하여 표목부에 대한 새롭고 합리적인 편목규칙의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동명이인 구별시 전공 주제명을 표시하기 위한 합리적인 주제명일람표를 고안하였다. 그리고 표목통제를 위한 전거통제 혹은 전거저록의 작성은 GARE에 준하여야 할 것이며, 표목부에 대한 규칙에 통합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ise a rational rules for headings in a new Korean Cataloging Rules. To achieve this purpose, this study has analyzed the Statement of Principles of ICCP, AACR, AACR2, AACR2R, KCR2, KCR3.1, KORMARC on Disc etc. And then it studied the problems resulting from the ana...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69년 국제편목전문가회의에서 어떤 결의문을 작성하였는가? 그리하여 IFLA는 세계서지통정(Universal Bibliographic Control : UBC)을 위한 장기적인 계획을 수행하기 위해서 서지기술법을 국제적으로 표준화할 계획을 수립하고, 1969년에 코펜하겐에서 국제편목전문가회의(International Meeting of Cataloguing Experts : IMCE)를 개최하였다. 이 회의에서“모든 출판물의 표준적인 서지기술법을 제정하고 이 기술법이 각국의 국가기관에 의해 인준되도록 하고, 이에 관한 국가정보교환제도를 창설하기 위한 적극적인 협력이 경주되어야 하며, 이 제도의 효용성 여부는 서지기술법의 형식과 내용을 최대한으로 표준화하는데 달려 있다”(RIMCE, 1969, pp. 115-116)는 결의문을 작성하였다.
현대의 편목규칙은 무엇으로 대별되는가? 현대의 편목규칙은 목록에 있어서 검색의 접근점이 되는 표목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는 표목부와 이 접근점 하에서 자료의 서지적 실체를 식별하기 위한 서지기술사항을 규정하는 기술부로 대별된다. 그러나 韓國目錄規則 제3판은 다양한 정보자료 중에서 단행본에 대한 기술규칙만 규정하고 있을 뿐 표목부에 대해서는 전혀 규정하지 않고 있는 불완전한 편목 규칙이다.
1961년 ICCP에서 무엇을 심의하고 채택하였는가? 17) 본 회의의 목적은 1957년 7월 런던에서 개최되었던 예비회의에서 정한 바와 같이 저자·서명의 자모순목록에 있어서 기입의 선택과 형식을 결정하는 기본원칙에 도달하기 위함이다. 이 회의에서 전술한바와같이 Lubetzky의 목록규칙초안(Code of Cataloging Rules: Author and Title Entry, an Unfinished Draft)을 심의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목록을 국제적으로 표준화하기 위한 편목원칙을 설정하고‘편목원칙에 관한 성명’ (Statement of Principles)을 채택하였다. 이것은 Lubetzky의 목록규칙초안을 그대로 채택한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