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저자들의 방법으로 급성 수두증이 지속되는 환자를 치료한다면 첫째, 뇌압이 상승된 환자에서 요추지주막하 배액의 가장 우려되는 합병증인 탈뇌의 가능성을 미리 예측 할 수 있고 둘째, 뇌실외배액을 뇌실염 발생 이전에 요추지주막하배액으로 대치하여 뇌실염을 예방할 수 있으며 셋째, 뇌실외배액으로 인하여 뇌실염이 이미 발생한 경우에는 요추지주막하 배액으로 치환하여, 이물질(foreign body)로 작용하여 감염치료를 저해하는 뇌실내 카테터를 제거할 수 있고 동시에 경막내 항생제 투여로 뇌실염의 치료를 기대할 수 있으며 넷째, 요추지주막하 배액은 뇌실외배액에 비해 반복적 시술에 따른 두개강내 출혈, 경련 등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며 천자가 가능한 부위가 많아 기간이 오래되거나 혹은 천자가 실패하여 다른 부위로 옮겨야할 때 위치 변경이 용이하다는 등의 장점이 기대된다. 본 교실에서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발생한 급성 수두증이 조기에 해결되지 않고 잔존혈괴나 감염 등의 이유로 단락술을 바로 시행할 수도 없는 경우에 간단한 시험을 통하여 탈뇌의 가능성을 배제한 다음 뇌실외배액을 요추지주막하 배액으로 치환하여 치료함으로써 좋은 결과를 얻었기에 이러한 곤란한 경우의 치료법의 한가지 대안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Acute hydrocephalus can be caused by many pathologic conditions such as sub- arachnoid hemorrhage, intraventricular hemorrhage, inflammatory diseases. External ventricular drainage(EVD) through trephination of the skull is essential procedure for progressing or persistent symptomatic ac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뇌실외배액을 요추지주막하 배액보다 10cm 이상 높게 유지한 것은 요추지주막하 배액이 우선적으로 되도록 함이었고 이러한 압력차에도 불구하고 뇌실외배액 장치로 뇌척수액의 배액이 계속된다면 두개강과 요추강 사이의 교통이 없거나 미미함을 의미하며 탈뇌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측된다. 뇌실외배액을 25cm에서 개방시키고 요추지주막하 배액 장치에 15cm의 압력을 걸어줌으로써 시험 중에 급격하고 비가역적인 탈뇌를 방지하고자 하였다.
  • 본 교실에서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발생한 급성 수두증이 조기에 해결되지 않고 잔존혈괴나 감염 등의 이유로 단락술을 바로 시행할 수도 없는 경우에 간단한 시험을 통하여 탈뇌의 가능성을 배제한 다음 뇌실외배액을 요추지주막하 배액으로 치환하여 치료함으로써 좋은 결과를 얻었기에 이러한 곤란한 경우의 치료법의 한가지 대안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 지주막하출혈이나 뇌실내출혈이 발생한지 얼마 경과 되지 않아서 혈괴(blood clot)가 잔존하거나 뇌막염 혹은 뇌실염이 지속될 경우는 단락술를 시행할 수도 없으므로 임상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 본 교실에서는 잔존혈괴나 감염으로 인해 단락술을 할 수 없으면서 급성 수두증이 지속되는 경우의 환자들에게 요추지주막하 배액을 시술한 다음에 먼저 탈뇌 가능성을 비교적 간단한 시험을 통해 예측하고 그 결과가 안전하다고 판단된 경우에만 뇌실외배액을 지속적 요추지주막하 배액으로 치환하여 수두증 혹은 수두증과 감염을 치료하면서 그 결과를 관찰하여 위와 같은 곤란한 경우의 선택적 치료법으로써의 유용성을 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2. A:Brain CT shows diffuse subarachnoid hemorrhage and hydrocephalus. B:Contrast enhanced CT shows enhancement of ventricular wall and ventricular dilatation.
  • 1. A:Brain CT shows subarachnoid hemorrhage with hydrocephalus. B:Image after EVD and aneurysm surgery.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