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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제조기업의 공급사슬경영 통합화 전략에 관한 실증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Japanese Manufacturers' Integration Strategy of Supply Chain Management 원문보기

산업공학 = IE Interfaces, v.13 no.3, 2000년, pp.486 - 495  

이덕주 (경희대학교 기계.산업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pply chain management(SCM) has become an integral part in manufacturing management. And it is often discussed that the actual advantages of supply chain management can be exploited by its integrative management approach. Very often in this context scholars refer to the need of integrating the supp...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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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CM 통합화 전략유형별 특성을 다른 측면에서 살펴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도출한SCM 통합화에 대한 세 가지 전략유형별로 현제 조직 내 정보의 통합 정도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가 존재하는가를 분석하였다. 이롤 위하여 <표 4>에 나타난 네 가지 정보 종류의 통합 정도에 대해서 세 집단간 ANOVA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표 7>과 같다.
  • 한편 군집 2가 다섯 가지 기본과정에 대해서 부과하는 중요도의 순위를 살펴보더라도 신제품 츨시과정에 가장 높은 중요도를 부과하고 았고 그 다음으로 자재의 물리적 변환과정, 원자재 및 부품 조달과정의 순서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군집 2에 포함되는 기업들은 SCM에 있어서 기본과정들 간의 통합을 추구하기보다는 산제품 개발과정과 같은 개별과정만을 중시하여 역량을 집중하는 유형으로 블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군집 2에 포함되는 기업군의 전략유형을 신저푸 개발파정 중시형으로 명 명하기로 한다.
  • 본 연구는 19%~7년 MEPNanufecturing Futures Survey 政ecO라는 국제적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일본에서 헁하여진 Japan-MFP 설문조사의 응답결과들을 기초로 행하여졌다」) MFP는 1983년 미국의 보스톤 대학, 유럽의 INSEAD 경영대학원 그리고 일본의 와세다 대학이 주축아 돠어 시작된 국제적 공동연구 사업으로서, 생산경 영((甲eration management)에 있어서 전략적 측면올 연구하는 데 필요한 광범위한 실증 데이터를 얻기 위하여 추진된 연구 프로젝트이다. 이 후 2년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연구가수행되고 있으며, 현재에는 위 3개국 이외에도 한국, 대만, 호주, 뉴질랜드 중국, 남아프리카 공화국, 멕시3, 싱가폴 등 11개국이 참여하고 있는 국제적인 대규모 프로젝트로 발전하였다.
  • 본 연구애서는 일본의 선진 제조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이용하여 공급사슬경영의 통합화 전략에 관한유형화롤 시도하고, 전럌유형별로 SCM 활동 계획에 관한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SCM 통합건략과 생산전략간의 관계에 관해서 실증적으로 규명헤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로부터 얻을 수 있었던 결론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제조기업들의 공급사슬 통합화를 위한 전략 및 구축과정에 관한 실증적 분석을 시도하는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일본의 선진 제조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첫짜, 기업들의 공급사슬 통합화 전략에 대한 유형을 분석하고, 둘제 각 유형별로 통합적 공급사슬 구축과정의 특성을 규명한후, 마지막으로 틍합적 공급사슬경영 특성과 생산전략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철에서는 앞얘서 도출한 SCM 통합화예 뎨한 세 가지 전략유형별로 구체적으로 SCM 활동계획薄P园)에 있어서 어떠한 특성을 보이는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표 에 나타난 9개의 SCM 활동계획 변수에 대해서 세 집단간ANOVA 분석올 살시하였으며, 그 결과는<표 6>과 같다.
  • 또한 SCM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통합적 SCM 전략에 대한 필요성을 충분히 언식하고 이에 대한효을적인 실행이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제조업에 았어서 선진국인 일본기업들의 SCM의 통합화 전략에 대한 유형 및 실행계획을 분석해 봄으로써 국내 기업들에게 시사점을 주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 따라서 군집 1에 포함되는 가업뜰은 SCM의 다섯 가지 기본과정 전체에 모두 중점을 두고 공급사슬경영을 추구하고자 하는 유형으로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예서는 군집 1에 포함되는 기업군의 전략유형을 전반적 통합추구형으로 명명하기로 한다.
  • 한편 본 연구에서는 기업들이 SCM의 통합화를 위해서 공급사슬 조직간의 어떤 활동예 중점을 두고 있는가를 물어보았다. 이를 위하여 De Meyer & K瓦(1初)에서 사용한 아흡 가지의 활동변수 예 대해서 향후 중요도롤 7점 척도로 질문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3>과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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