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는 급격한 산업발전과정에서 주요 교통수단으로 등장하여 국가발전과 국민편의에 지대한 공헌을 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발전과 편리함에도 불구하고 심각한 소음 진동공해를 유발시켜 철도변 인근주민들의 불만족 지적률이 날로 증가하는 실정이다. 또한 철도진동은 철도소음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식정도가 낮아 직접적인 피해를 유발시키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나, 외국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철도진동은 철도주변 거주자들의 육체적 정신적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철도진동은 철도소음과 더불어 정온한 주거환경을 해치는 중요한 변수로 등장하고 있으며, 효율적인 철도진동 대책수립을 위해서는 우리 실정에 적합한 자료의 확보가 선행되어야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이에 대한 인식의 부족과 자료의 결핍 등으로 인해 많온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전북지역의 주요도 시인 전주, 익산, 군산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철도진동의 영향에 따른 피해정도와 주관적 반응을 평가해 봄으로써 향후 효율적인 철도방진 대책을 수립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철도는 급격한 산업발전과정에서 주요 교통수단으로 등장하여 국가발전과 국민편의에 지대한 공헌을 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발전과 편리함에도 불구하고 심각한 소음 진동공해를 유발시켜 철도변 인근주민들의 불만족 지적률이 날로 증가하는 실정이다. 또한 철도진동은 철도소음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식정도가 낮아 직접적인 피해를 유발시키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나, 외국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철도진동은 철도주변 거주자들의 육체적 정신적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철도진동은 철도소음과 더불어 정온한 주거환경을 해치는 중요한 변수로 등장하고 있으며, 효율적인 철도진동 대책수립을 위해서는 우리 실정에 적합한 자료의 확보가 선행되어야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이에 대한 인식의 부족과 자료의 결핍 등으로 인해 많온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전북지역의 주요도 시인 전주, 익산, 군산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철도진동의 영향에 따른 피해정도와 주관적 반응을 평가해 봄으로써 향후 효율적인 철도방진 대책을 수립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With the rapid industrial development, a railway has become a main traffic means. But, rail traffic noise and vibration have become a major problem in urban area as well as a very serious issue in the living environment. Especially, noise and vibration induced by the rail operation have influenced o...
With the rapid industrial development, a railway has become a main traffic means. But, rail traffic noise and vibration have become a major problem in urban area as well as a very serious issue in the living environment. Especially, noise and vibration induced by the rail operation have influenced on the residents' living nearby railway tracks. Nevertheless, adequate guidelines for the railway vibration are not yet established because of the lack of basic data and insufficient research works. In this point, the present study attempt to survey the effect and subjective response of railway vibration in urban area using questionnaire. This study also presents a basic data in establishing effective vibration plans for railway vibration in the future.
With the rapid industrial development, a railway has become a main traffic means. But, rail traffic noise and vibration have become a major problem in urban area as well as a very serious issue in the living environment. Especially, noise and vibration induced by the rail operation have influenced on the residents' living nearby railway tracks. Nevertheless, adequate guidelines for the railway vibration are not yet established because of the lack of basic data and insufficient research works. In this point, the present study attempt to survey the effect and subjective response of railway vibration in urban area using questionnaire. This study also presents a basic data in establishing effective vibration plans for railway vibration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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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전주, 익산. 군산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철도진동의 영향에 따른 피해정도와 주관적 반옹을 평가해 봄으로써 향후 효율적인 철도방진 대책을수립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철도주변 거주지역의 영향 및 주관적 반웅을 파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를 이용한 면접 조사를 실시하여 그 실태를 파악해 보았다. 설문조사는 물리적인 각종 피해상황에 대해 인식자는 기준이 각각 다른 옹답자의 혼돈을 최소화시키기 위하여 조사자가 사전에 직접 관찰한 후에 면접조사롤 통하여 충분히 설명한 뒤 체크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하루중 철도변 주거지역에서 거주하는 주민들이 철도진동으로부터 피해를 느끼는 시간대를 파악해 보았으며 그 결과는 Fig. 9와 같다.
철도진동은 주변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에게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구조물 및 다른 물체에 미치는 영향도 매우 클 것으로 생각되어 본 연구에서는 철도 진동의 물리적 영향과 인체에 미치는 생리적, 심리적 영향으로 구분하여 그 영향을 파악해 보았다.
본 연구는 현재의 철도방진 대책 수립 여부에 대해 조사해 보고 주민들이 가장 시급히 요구하는 개선대책을 파악해 보았다. 4~5년 전에 비해 철도진동의 영향 정도를 파악해 보면 Fig.
본 연구는 철도주변 지역에서 거주하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철도진동에 대한 영향과 주관적 반옹을 평가하여 향후 철도진동에 대한 기준설정 및 효율적인 철도방진 대책수립시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이롤 토대로보다 실질적인 대책마련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가설 설정
3) 철도진동의 물리적 영향은 철도주변 건물에직 . 간접적인 하자를 발생시킬 수 있으며, 인체에 미치는 생리적, 심리적 영향은 수면방해와 함께 주민들을 매우 불안하고 짜증나게 하는 상태로 만들고 있어 이러한 요소들이 주거생활의 불안정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수 있다.
제안 방법
설문조사는 물리적인 각종 피해상황에 대해 인식자는 기준이 각각 다른 옹답자의 혼돈을 최소화시키기 위하여 조사자가 사전에 직접 관찰한 후에 면접조사롤 통하여 충분히 설명한 뒤 체크하도록 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철도진동에 대한 관련문헌 및 논문을 기초로 하여 구성하였으며 , 조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4가지 항목과 철도진동에 대한 반웅을평가하기 위한 16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설문조사는 물리적인 각종 피해상황에 대해 인식자는 기준이 각각 다른 옹답자의 혼돈을 최소화시키기 위하여 조사자가 사전에 직접 관찰한 후에 면접조사롤 통하여 충분히 설명한 뒤 체크하도록 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철도진동에 대한 관련문헌 및 논문을 기초로 하여 구성하였으며 , 조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4가지 항목과 철도진동에 대한 반웅을평가하기 위한 16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철도 진동에 대한 반옹을 평가하기 위한 항목은 5단계 SD(Semantic Differential Scale)척도를 사용하여 질문하였으며 1단계에서 5단계 척도중 점수가 높을수록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해석하였다.
라디오 청취방해 등과 같이 6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5단계 SD척도를 이용하여 철도 진동에 의한 행위방해 정도를 파악해 보았으며 결과는 Fig. 14와 같다.
대상 데이터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전북지역의 3대도시인 전주, 익산. 군산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철도진동의 영향에 따른 피해정도와 주관적 반옹을 평가해 봄으로써 향후 효율적인 철도방진 대책을수립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철도 진동에 대한 반옹을 평가하기 위한 항목은 5단계 SD(Semantic Differential Scale)척도를 사용하여 질문하였으며 1단계에서 5단계 척도중 점수가 높을수록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해석하였다. 설문은 예비조사를 먼저한 뒤 문제점을 보완하여 1998년 3 월 1일부터 1998년 4월 20일까지 철도진동에 의한 영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100m 이내 지역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대상 지역은 전북지역의 주요도시인 전주, 익산, 군산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500부를 배포하여 420부롤 회수하였으며.
설문은 예비조사를 먼저한 뒤 문제점을 보완하여 1998년 3 월 1일부터 1998년 4월 20일까지 철도진동에 의한 영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100m 이내 지역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대상 지역은 전북지역의 주요도시인 전주, 익산, 군산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500부를 배포하여 420부롤 회수하였으며. 면접조사를 롱하여 충분히 설명하였으나 이중 자료처리에 부적합한 40부를 제외한 380부(회수의 90.
설문대상 지역은 전북지역의 주요도시인 전주, 익산, 군산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500부를 배포하여 420부롤 회수하였으며. 면접조사를 롱하여 충분히 설명하였으나 이중 자료처리에 부적합한 40부를 제외한 380부(회수의 90.5%)만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PSS/PC+ 통계처리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
조사대상 지역은 전북지역의 주요도시인 전주. 익산.
익산. 군산역 주변의 주거지역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각 대상지역은 거의 유사한 주거특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주변현황은 Fig.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SPSS/PC+ 통계처리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 여기에서 분석된 결과들을 가지고 Excel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도표화시켰다.
이론/모형
설문지의 구성은 철도진동에 대한 관련문헌 및 논문을 기초로 하여 구성하였으며 , 조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4가지 항목과 철도진동에 대한 반웅을평가하기 위한 16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철도 진동에 대한 반옹을 평가하기 위한 항목은 5단계 SD(Semantic Differential Scale)척도를 사용하여 질문하였으며 1단계에서 5단계 척도중 점수가 높을수록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해석하였다. 설문은 예비조사를 먼저한 뒤 문제점을 보완하여 1998년 3 월 1일부터 1998년 4월 20일까지 철도진동에 의한 영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100m 이내 지역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이러한 지적률을 살펴보면 철도진동은 주민들에게 매우 불안하고 짜증나게하는 상태를 만들고 있으며 이러한 요소들은 주거생활의 불안정 요인으로써 작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위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철도진동에 의한 영향은 물리적인 영향보다는 인간의 심리적. 생리적인부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보면 영향력이 있다고 생각되는 척도인 "매우 그렇다와 그렇다라고 응답한 지적를을 가지고 파악해 보면, 응답자의 71.9%가 '방진벽 설치룔가장 필요한 대책으로 옹답하였으며, 다음으로 '철도진동의 법적규제치와 행정력 강화(61.9%)', '방진구 설치(55.5%)'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흥미있는사실은 철도 주변의 거주자들이 저소득충임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보상(25.
1) 철도주변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만족도에서 74.5%가 이사할 의향이 있으며, 이사를 하고 싶은 이유로는 43.4%가 '철도소음과 진동으로 주변이 너무 시끄럽고 복잡해서'라고 웅답하여 주민들이 철도주변 지역에 대해 매우 불만족스럽게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신체와 바닥의 접촉면이 많을수록 철도 진동의 영향이 커짐을 고려해 볼 때, 하루중 철도 진동의 영향이 가장 크다고 생각하는 시간대는 주로 수면을 취하는 밤 8시와 12시 사이로, 이 시간대가 철도주변 거주자들에게 가장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5) 철도변 주민들이 생각하는 철도진동에 대한방진대책은 수년 전에 비해 거의 개선이 되고있지 않으며, 효율적인 대책으로 경제적인 보상보다는 방진벽 설치 , 법적규제와 행정력 강화 등과 같은 실질적인 개선대책을 선호하고있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4) 철도주변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온 철도 진동으로 인해 집중력방해와 음성정보 전달에 많은 방해를 받고 있으므로, 정온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을 위해서는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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