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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학교 전자도서관 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School Electronic Library for Learning-Teaching Proces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4 no.3, 2000년, pp.37 - 60  

이병기 (서울경영정보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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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의 발달과 교육분야의 적용은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개선의 가능성을 제시해 주고 있다. 교육의 방법으로 새롭게 제시되고 있는 열린교육이나 자기주도적 학습 그리고 학생중심은 모두 학생들의 능동적인 정보이용과 정보소양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오늘날의 학교도서관은 단순한 정보제공에서 교수-학습과정과의 연계성 그리고 종합 정보센터로서 학교 전자 도서관의 필요성이 제기 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교수-학습 과정을 직 간접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학교 전자도서관의 물리적 구성요소와 정보시스템의 모형 그리고 이러한 학교 전자도서관이나 정보시스템을 통해서 교수-학습 과정에 어떻게 참여할 수 있는지 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developments and integration of IT are expanding the possibility of various instructional learning methods in education environments. Contemporary learning theory such as open education, self-directed learning, student's centered learning describes the students as an active and engaged inform...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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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고에서는 교수-학습 과정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학교 전자도서관의 물리적 구성요소와 정보시스템의 모형 그리고 이러한 학교 전자도서관이나 정보시스템을 통해서 교수-학습 과정에 어떻게 참여할 수 있는지 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른 학교도서관의 새로운 역할과 전자도서관의 형태로 전환해야 할 필요성을 검토하였고, 선행연구를 근간으로 하되 학교 현장의 상황이나 여건을 고려하여 현실적인 학교 전자도서관의 물리적 공간과 구성요소를 제시하였다.
  • 여기에서는 에 제시한 바와 같이 개별이용과 교실 수업, 도서실 교과수업, 정보교육, 정보상담으로 나누어 고찰하고자 한다.
  • 이러한 기본적인 고려사항을 바탕으로 도서관 관리시스템, 교수-학습지원시스템, 독서교육 및 정보상담 시스템으로 구분하여 학교 전자도서관의 정보시스템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학교도서관 멀티미디어화 연구팀이 교육개혁 과제로 1997년에 연구 발표한 학교도서관의 멀티미디어화방안(김용철 1997)에서 제시한 모델과 연구자가 서울에 있는 K실업고교에서 사서교사로 근무하면서 교실 3칸을 이용하여 12대의 인터넷 PC, 프로젝션 TV2대, VTR, 실물화상기 등을 갖춘 하이브리드 형태의 학교도서관을 운영하면서 얻은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학교 전자도서관의 기본적인 공간과 구성요소를 제시하고자 한다. <표 1>에서 제시된 물리적 공간과 구성요소는 이상적인 모델이라기 보다는 정보화 사회에 따른 학교 도서관의 역할을 수행하고 교수-학습과정에 기여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공간과 구성요소를 제시하되, 현실적인 여건을 고려한 방안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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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중심의 교수-학습 활동을 강조하는 학교도서관을 중심으로 정보화 사업이 추진되어야 하며, 정보화 사업의 일환으로 학교도서관을 전자도서관 체제로 전환해야 할 당위성을 제시 한 내용은 무엇인가? 첫째, 열린교육, 자기주도적 학습, 정보 중심 교육과정, 학생 중심 교육에 필요한 시설, 공간 및 정보자료를 종합적으로 제공 지원할 수 있다. 열린교육, 자기주도적 학습 방법, 정보 중심 교육과정을 시행하는데 있어서 지적되고 있는 문제점을 살펴보면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부족, 협소한 공간과 물리적 시설 부족, 융통성 있는 학생 집단 구성의 어려움을 들고 있다(안성훈 1999). 학교 전자도서관에는 인쇄매체와 영상매체 그리고 전자통신매체 등 다양한 정보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 보존하여 열람할 수 있으며, 교수-학습 과정에 필요한 물리적 공간과 기기 및 시설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정보전문가인 사서교사로부터 정보 매체를 활용한 교수 방안에 대한 상담과 실제 수업 시간 중에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학내 및 인터넷 가상공간에 분산되어 있는 다양한 정보원을 전문 담당교사가 있는 학교도서관에서 종합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관리 및 이용의 편리성과 경제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둘째, 정보매체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교수학습 과정에 적용할 수 있다. 각각의 정보매체는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컴퓨터와 통신을 이용한 매체라 해서 모든 교육 환경에 적합하다고할수 없다(Hiltz 1990). 아무리 교육 효과가 뛰어나고 잠재력을 갖고 있는 첨단 정보매체라 하더라도 매체의 사용 그 자체가 교육효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매체의 속성과 교육 목적에 부합하고 매체를 얼마나 의미 있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교수-학습의 효과는 달라진다. 학교 전자도서관에서는 교수-학습의 목표, 내용, 지도 방법에 따라서 이에 적합한 정보매체를 적시에 제공하여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셋째, 인지전략을 고려한 학습 경험을 제공 할 수 있다. 맥루한(Macluhan)은「understanding of media」에서 언어·문자·활자·인쇄술·라디오·TV 등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달라짐에 따라 그 지각의 조건이 달라졌고, 새로운 매체가 등장할 때마다 사고방식의 혁신을 가져 왔다는 것이다. 인쇄매체는 선형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필요로 하는 반면에 컴퓨터 멀티미디어 매체는 시각적이고 패턴화된 사고를 필요로 한다. 다양한 학습 경험의 제공은 다양한 인지적 사고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전자매체의 적용은 획일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할 뿐이다. 따라서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고 전략을 요구하는 다양한 형식의 정보매체를 적용할 필요가 있다. 넷째, 기술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는 컴퓨터 교육과는 달리 사고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으로서의 정보활용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컴퓨터 교육이나 실업교과에서 말하는 정보소양은 컴퓨터의 조작이나 처리 능력을 강조하는 컴퓨터 리터러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학교 도서관을 중심으로 한 정보교육은 정보 접근, 분석 및 이해, 정보의 표현과 평가 등 정보의 지적인 처리과정을 다루고 있다. 정보소양교육은 컴퓨터 기술이 아닌 사고 과정, 인지전략으로서의 정보활용능력을 지도할 필요가 있다.
학교도서관 정보시스템은 어떤 시스템을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는가? 학교도서관 정보시스템은 교수-학습 정보를 필요로 하는 학생이나 교사들이 도서관을 직접 방문할 필요 없이 네트워크를 통해 교내는 물론 원거리에서 도서관의 원문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디지털화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다. 각 교사의 교수법이나 스타일에 따라서 동일한 자료라 하더라도 새롭게 수정하거나 편집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학교 전자도서관에서 제공할 수 있는 디지털 정보 제공 서비스의 범위와 방법은 무엇인가? 첫째, 도서실에 보유하고 있는 도서, 신문, 잡지 등 인쇄자료를 디지털화하여 학교도서관 망에 제공함으로써 교실, 컴퓨터실, 도서실 등의 수업 시간이나 여타의 교육활동에 활용하는 방안이다. 사서교사가 임의로 대상자료를 결정하는 것보다는 각 교과 담당교사에게 문의하여 교수-학습과정에 필요한 정보자료를 선정하고, 디지털화 하려는 대상자료가 이미 다른 통신망에서 제공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한 후에 작업에 착수해야 할 것이다. 둘째, 사서교사 혹은 교사들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디지털 자료를 학교도서관망을 통해 제공하는 방안이다. 과거 일반 교과담당교사의 교재 준비를 위한 주요 업무중에 하나가 괘도, 차트, 사진자료 등을 준비하는 일이었고, 이러한 업무의 지원은 사서교사의 역할 중에 하나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디지털 자료로 자리바꿈하고 있다. 또한 학교정보화 사업의 추진으로 교사들이 학습지도안, 학습 참고자료, 문제 출제등모든 업무를 컴퓨터로 처리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는 자연스럽게 많은 디지털 자료가 생산되고 있으며, 이를 조직화, 체계화하여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이러한 자료는 정보자료의 유형과 교과별 특성을 고려하여 D/B로 구축하고 웹서버나 VOD 서버를 통해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셋째, 미러 사이트 구축을 통해서 인터넷 정보를 제공하는 방안이다. 미러 사이트는 교수-학습에 유용한 정보임에도 불구하고 수시로 갱신되거나 소멸됨으로써 적시에 활용할 수 없거나 회선 용량이 부족하여 인터넷 이용이 어려운 경우에 웹 사이트 전체를 학교 혹은 학교도서실 서버에 미리 다운로드하여 자체 웹 공간을 구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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