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DDC 21과 KDC 4의 비교 분석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DDC 21 and KDC 4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4 no.1, 2000년, pp.181 - 205  

정연경 (이화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한국십진분류표와 듀이십진분류표의 최근 판을 비교 분석하여 앞으로 이루어질 한국십진분류표의 개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두 분류표의 형태서지적 측면, 배열, 보조표와 개요표, 주기, 주제의 표현, 상관색인, 편집 체재, 개정 과정을 구체적인 예를 통해 비교하면서 문제점을 지적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십진분류표의 개선되어야할 사항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compare the 21th edition of Dewey Decimal Classification and the 4th edition of Korean Decimal Classification. Several categories are used for analyzing those classification system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quality of two schedules with some examples and to an...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이제는 자료의 체계적인 조직화를 위한 주제의 배열뿐만 아니라 실제로 분류표를 이용하는 측면에서의 구조적, 형태적 체제 개선도 고려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DDC 제 21판(DDC 21)과 KDC 제 4판(KDC 4)을 체재 중심으로 비교 분석함으로써 KDC 4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KDC 4가 갖는 문제점을 DDC 21과의 구체적인 비교를 통해 파악한 후, 차후 KDC 4 개정작업에 반영해야할 개선점을 제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KDC 4를 DDC 21과 전반적인 구성 체계와 배열 체계, 보조표와 개요표, 주제의 표현, 상관색인, 편집 체재, 개정 관련 사항 등의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여 KDC 4가 갖는 제한점을 바탕으로 KDC 4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전반적으로 KDC 4는 DDC 21에 비해 전체적인 구조와 조직의 설계에 있어서 치밀함이 덜하고 정확하고 일관된 분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공하는 여러 가지 보조적 장치가 미흡하다.
  • 본 연구는 KDC 4와 DDC 21의 전반적인 구성 요소 및 체재를 본표, 보조표, 상관색인 및 기타 부분으로 각각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KDC 4가 갖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KDC 4가 개선해야 할 사항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KDC 4와 DDC 21을 실제로 비교 조사하였으나 분류표가 다루고 있는 자료 분류를 위한 주제적인 측면보다는 분류표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한 구조 및 체재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비교하였다.
  • 이것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알 수 있다. 첫째, DDC 21은 판이 바뀌면서 새롭게 바뀐 사항들, 편찬년표, 재배치와 축소사항, 비교표 및 등가표, 재사용 번호 등을 포함함으로써 개정된 사항들을 자세히 설명하여 이전 판을 사용해 온 분류자들의 혼란을 사전에 방지하고 DDC 21을 적용하는데 있어서의 어려움을 줄이고자 하였다. 이에 비해 KDC 4는 이전 판들의 서문이나 분류분과위원회의 보고만을 서문에 올려 개정 사항에 대한 설명이 보다 구체적이지 않아서 이전 판과의 연계성이나 변화를 쉽게 파악할 수가 없다.

가설 설정

  • 셋째, 두 번째 이유로 인해 두 분류표는 각 페이지를 시작하는 방법이 다르다. DDC는 앞의 세자리 번호가 페이지의 양측 상단에 표시되고 있으므로 세자리의 번호를 제외한 소수점과 그 아래번호로 시작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