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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NQA 평가 기준을 활용한 공과대학 교육 품질 평가
Evaluation of the Engineering Education Quality Based on the Criteria of MBNQA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3 no.2, 2000년, pp.84 - 92  

소형기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산업시스템공학과) ,  손소영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산업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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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7년 미국 기업의 종합적 품질 경영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된 Malcolm Baldrige National Quality Award(MBNQA)는 이제 경영 품질의 세계 기준으로 제시되고 있다. 제정 이래 기업 경영 분야에 국한하여 평가되었던 MB상은 1999년도부터 교육 부문과 의료부문까지 확대 시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MB상의 평가 프로세스 및 2000년도 교육 부문 평가 기준의 변화에 대하여 소개하고, 이 평가 기준을 우리나라 대학교육기관에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기전공학부 정보산업 전공과 전기공학 전공에 대하여 적용하여 보았다. 평가 결과 정보산업 전공과 전기공학 전공의 종합점수는 각각 522.5와 548.5이었으며, MB상 평가 기준에서 분류한 기준에 의하면 이 점수대는 많은 세부 영역들에 대해 효과적인 접근 방법이 사용되고 있으나, 일부 세부 영역에 대한 전개는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고 기술되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 Congress established the Malcolm Baldrige National Quality Award (MBNQA) program in 1987 to recognize U.S. organizations for their achievements in quality and business performance and to raise awareness about the importance of quality and performance excellence as a competitive edge. The Baldr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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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출된 신청서를 토대로 두 그룹간 상호 상대방 전공에 대하여 평가를 실시하도록 하였으며, 세밀하고 엄정한 심사 및 평가를 위해 그룹내 각 각 7개 팀을 분류하여 각 팀당 1개 범주에 대한 평가를 개별적으로 실시하였다. 연세대학교의 세부 전공 학부 조직은 단과대학의 조직과 유사하게 이루어져 있으며, 평가시 학교 차원으로 시행되고 있는 정책 및 시행 계획에 대해서는 가급적 배제하였음을 재삼 확인하고자 한다.
  • 된다. 특히 합의심사에서는 해당 기관이 현장 방문 심사가 이루어질 경우 확인하고 검증해야 할 사항들을 기술하여 보고한다. 팀별 합의심사 결과가 취합되면, 다음 단계인 현장 방문 심사를 받게 될 기관들을 심판단이 선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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