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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Malcolm Baldrige Award 수상 의료기관 비교연구: 2007-2016년
A Comparative Study of The Malcolm Baldrige Award Recipients in Healthcare Institutions: 2007-2016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6 no.4, 2018년, pp.983 - 1000  

이돈희 (인하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cademic and practical implications based on the analysis results of similarities and differentiation of Malcolm Baldrige National Quality Award (MBNQA) in healthcare institutes from 2007 to 2016. Methods: This study examined the characteristics and s...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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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적인 연구목적으로는 특정기간 동안 MB상 수상 자체에 대한 특징 이외의 유사점, MB상 수상의료기관에서 가장 중요하게 변화를 추구한 항목, 고객만족도 향상 정도, 종업원 유지율, 병상점유율, 기간 등에 대하여 MB상 수상 의료기관에 중심으로 비교·분석을 통해 사례를 통한 운영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제적으로 품질상의 위상이 가장 높게 평가되는 MBNQA 수상 기업들 중 2007년-2016년 기간에 수상한 기업들을 산업별로 구분한 뒤 가장 많이 수상한 산업을 중심으로 유사점 및 차별점을 분석하여 학문적·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직원의 능력과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온라인 스케줄링, 교차교육 및 지속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우수한 환자서비스를 보장하기 위하여 정기적인 치료계획, 사후관리, 후속조치 등에 대하여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짧은 회의를 자주하며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탁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한다. 서비스 우수 프로그램(Service Excellence Program)을 통하여 모든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수준(자부심, 동정심, 즐거움, 팀워크, 성실성, 존경심, 전문성 및 책임감)을 측정하여 지속적으로 의료서비스 개선노력을 하고 있다.
  • 앞에서 언급 한 바와 같이 유사 산업군에서 MB(Malcolm Baldrige)상을 수상한 기업은 그 기업만의 차별화된 특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 연구는 의료산업 분야에서 MB상을 수상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차별적인 특성을 찾아보고 우수한 사례를 벤치마킹 할 수 있는 운영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007-2016년 동안 총 16개 의료기관이 MB상을 수상하였지만, NIST에 의해 공개된 8개 의료기관이 본 연구에 포함되었다. 단, MB상 수상기준이 시대적 요구에 따라 약간의 변동은 있었지만 측정항목 및 배점에 큰 차이가 없는 점과 신청기관은 해당년도의 측정 기준에 따라 신청을 하는 점에 중점을 두어 측정기준은 같은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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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류의 역사는 어떻게 진화되고 있는가? 류의 역사가 사냥(Hunting)과 채집(Gathering) 경제에서, 농업·산업혁명, 지식산업 및 디지털혁명으로 진화되고 있는 것과 같이 품질 또한 인류의 역사와 함께 호흡하며 개선 및 발전 과정을 통해 현재도 진화하고 있다. 예를 들면, 이집트의 피라미드, 중국의 만리장성, 중세유럽의 장인정신, 한국의 고려청자 등 현재까지 전해 내려오는 고대문화유산의 공통점은 ‘오차가 없는 완벽한 제품사양’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품질의 특징을 나타낸 인류역사의 예는 무엇이 있는가? 류의 역사가 사냥(Hunting)과 채집(Gathering) 경제에서, 농업·산업혁명, 지식산업 및 디지털혁명으로 진화되고 있는 것과 같이 품질 또한 인류의 역사와 함께 호흡하며 개선 및 발전 과정을 통해 현재도 진화하고 있다. 예를 들면, 이집트의 피라미드, 중국의 만리장성, 중세유럽의 장인정신, 한국의 고려청자 등 현재까지 전해 내려오는 고대문화유산의 공통점은 ‘오차가 없는 완벽한 제품사양’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품질은 인류역사의 시작과 함께 글로벌 차원에서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요인으로 인식되었다.
품질이 기업에서의 가지는 의미는? 또한 품질은 세계시장에서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는 국가나 기업을 차별화하지 않고 소비자의 요구 및 평가가 반영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Lee and Lee 2015). 따라서 품질은 국경 없는 디지털경제에서 제품선택의 폭을 훨씬 더 자유롭게 확장시켰으며, 기업의 성공유무를 결정할 수도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이는 고객의 요구변화를 얼마나 정확하고 빠르게 대응하였느냐의 결과로 과거 제품가격, 표준화, 속도 및 제품사양(사용자 정의)측면에서 품질을 정의하였다면, 현재는 고객참여 또는 경험, 공동창조, 공유, 지속가능성, 쾌락적 속성 등의 요인을 중심으로 고객중심으로의 개념으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고객중심의 관점으로 접근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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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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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Lee, D. and Lee, D., 2013."A comparative study of quality awards: evolving criteria and research."Service Business: An International Journal, 7(3):347-362. 

  5. Lee, S.M., and Lee, D.H. 2015. "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 New Operations & Supply Chain Management." HANKYUNGSA. ISBN 9788968440632. 

  6. Lee, S.C., Suh, Y.H., and Han, S.S. 2007. "Causal Relationship among Baldrige Health Care Criteria in Korean University Hospita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35(4):6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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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https://www.nist.gov/baldrige/award-recipients 

  11. https://www.nist.gov/sites/default/files/documents/2017/10/11/Mercy_Health_System_Profile.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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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https://www.nist.gov/baldrige/poudre-valley-health-system 

  14. https://www.nist.gov/baldrige/atlanticare 

  15. https://www.nist.gov/baldrige/heartland-heal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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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https://www.nist.gov/baldrige/schneck-medical-center 

  19. https://www.nist.gov/baldrige/southcentral-found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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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https://www.nist.gov/baldrige/charleston-area-medical-center-health-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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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https://www.nist.gov/baldrige/kindred-nursing-and-rehabilitation-mountain-valley 

  27. Nursing Solutions Inc. 2011. "National Healthcare & RN Retention Report." USA: NSI. 

  28. Yoo, H.J. 2010."A Comparative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Malcolm Baldrige National Quality Award and Japanese Quality Award."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28(4):140-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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