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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스페셜리스트에 대(對)한 인식(認識)과 선호(選好)
Recognition and Preference for Fashion Specialist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4 no.4, 2000년, pp.17 - 28  

김순분 (대구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cognition of and the preference for a fashion specialist among students from 4-year and 2-year colleges in Taegu, in order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effective management methods for the students. The objects of the survey were students in Taegu and 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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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부가적 관심으로 전공교육이 패션스페셜리스트에 대한 인식과 선호에 어느 정도의 영향이 있는가를 보기 위하여 전공 시작학년과 졸업 학년을 대상으로 비교해 보았다. 2년제는 1학년 : 2학년, 4년제는 2학년 : 4학년으로 비교하였다.
  • 뿐만 아니라 패션스페셜 리스트 영역 가운데에는 전문적으로 공부하고 경험을 가진 사람이 부족한 분야가 있는 것에 반해 공급과잉인 분야도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착안하여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섬유 · 패션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대구지역을 중심으로 의류 · 패션관련 전공자들의 패션스페셜리스트에 대한 인식과 선호를 파악하여 관련 교육기관과 산업체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조사대상자는 대구 · 경북지역을 중심으로 섬유관련 학과를 제외한 의류 · 패션관련 전공학과의 4년제 대학과 2년제 전문대학의 재학생을 중심으로 하였다. 재학생은 전공시작학년(4년제는 2학년, 2년제는 1학년)과 졸업학년(4년제는 4학년, 2년제는 2학년)을 중심으로 하였는데 그 이유는 전공교과 수학과정에서 인식 및 선호에 대한 변화가 어느정도 있었는가를 보고자 하였다. 조사에 응한 사람은 6개 4년제 대학 재학생 287명(4학년 138명, 2학년 149명), 4개 2년제 대학 재학생 430명(2학년 226명, 1학년 204명)으로 총 717명이었으며, 성별로는 남학생 92명, 여학생 625명이었다<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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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밀라노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을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이상의 결과에서 지역의 섬유산업 육성방안, 일명 밀라노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4년제 대학과 2년제 대학의 학생인 예비 인재들의 희망과 진로에 대한 요구를 이해하고 지역의 산업수요에 부응하며 대학의 특성화에 부합시켜 차별성을 두는 효율적 인재양성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김소현(1996)의 연구에서와 같이 대학에서는 교육의 특성화를 위하여 학부나 학과내에 전공영역별 코스를 마련하여 업계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패션전문가를 양성하여야 할 것이며 아울러 학생들이 다양한 패션스페셜리스트를 지망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의 제공과 교육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패션스페셜리스트는 무엇을 말하는가? 패션스페셜리스트는 패션산업분야의 전문가를 말하며 패션산업은 upstream에서 downstream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별로 전문적인 지식, 감각, 기술을 가진 전문가를 필요로 한다. 김준범, 이인자(1996)의 연구에서 국내의류업체에서는 패션전문직종의 업무와 역할에 대한 전문화와 세분화가 아직 미흡하다는 문제점을 지적하였으며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전문인력 및 전문부서의 활성화로 기업구조조정을 통한 경쟁력과 제품의 차별화, 고부가가치화가 요구된다고 하였다.
밀라노 프로젝트는 무엇인가? 대구지역을 비롯, 전국 언론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밀라노 프로젝트”는 공식 명칭이 “대구 · 경북지역 섬유산업육성 방안”이다. 이는 세계적 경쟁력의 모델로서 이태리 밀라노를 택하여 대구가 동양의 밀라노가 될 수 있도록 지역산업의 육성을 통하여 전국산업의 발전으로 확산시키기 위한 전략적 선택으로서 이는 섬유직물산업의 첨단 고부가가치화 및 의류패션산업의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서태일, 2000). 이에 따라 지역대학과 관련학과는 지역발전을 위한“밀라노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발전을 위하여 지역의 산업수요에 부응하는 우수한 전문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교육과 연구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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