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다발성 황색종을 보이는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 환자 1례를 경험하고 수술 및 내과적 치료를 병행하였으며, 계속 추적관찰 중이기에 문헌고찰과 함께 이에 보고하고자 한다. 전신 22 곳에 다발성 황색종을 보이는 26세 남자의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 환자에서 17군데의 황색종을 수술적으로 절제하고, 고콜레스테롤혈증에 대하여는 내과적 약물치료를 병행하였으며, 술 후 13개월 이상 추적 관찰하였다. 환자는 정상적인 수술창의 치유과정을 보였고, 술 후 Simvastatin 약물치료를 병행하고 있으며, 1년 후 최종추시시 종괴의 재발은 없었으나 고콜레스테롤혈증의 치료는 미세한 변화만을 보여 계속 내과적 추적관찰 중이다.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은 저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의 증가, 건 황색종 및 관상동맥 질환을 특징으로 하며,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되는 지질대사의 장애를 보이는 질환이다. 황색종은 보통 10대에 처음 발견되고 조기 진단에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으며, 특히 종골건 황색종은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의 첫 번째 임상징후로 나타날 수 있다. 고콜레스테롤혈증은 관상동맥경화증의 위험이 높아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며, 이에 정형외과 의사도 황색종의 수술적 제거외에 이러한 숨어 있는 질환을 진단할 수 있어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experienced the case of familiar hypercholesterolemia with multiple xanthomas which was treated by combined surgical and medical therapy. He was 26-year-old male patient of familiar hypercholesterolemia with multiple xanthomas in 22 sites on whole body, and was treated by 17 surgical excisions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6세 남자 환자가 8세 경부터 발생한 22곳의 전신다발성 황색종 소견과 2 0세 때 진단된 고콜레스테롤혈증을 주소로 내원하여, 고콜레스테롤혈증에 대한 내과적 치료와 외형상 보기 흉하고 동통이나 기능상 이상을 보였던 전신 1 7군데의 황색종 절제술을 시행 받고, 13개월 이상 질병 경과를 장기 추적 중이기에 이에 문헌고찰과 함께 증례보고 하였다.
  • 고콜레스테롤혈증은 관상동맥경화증의 위험이 높아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며, 이에 정형외과 의사도 황색종의 수술적 제거 외에 이러한 숨어 있는 질환을 진단할 수 있어야 하겠다. 저자들은 전신 22곳에 다발성 황색종을 보이는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 환자 1례를 경험하고 1 군데의 황색종을 수술적으로 절제하고 고콜레스테롤혈증에 대하여는 내과적 약물치료 중이며, 계속 추적관찰 중이기에 문헌고찰과 함께 이에 보고하는 바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이란?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은 저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의 증가, 건 황색종 및 관상동맥질환을 특징으로 하며,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되는 지질대사의 장애를 보이는 질환이다. 이 경우, 황색종은 통상의 단발형 황색종과는 달리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및 인지질을 포함한 포말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포말세포는 건뿐만 아니라 주위 연부조직에 침투하여 종괴를 형성한다2).
황색종은 보통 언제 처음 발견되나? 이 경우, 황색종은 통상의 단발형 황색종과는 달리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및 인지질을 포함한 포말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포말세포는 건뿐만 아니라 주위 연부조직에 침투하여 종괴를 형성한다2). 황색종은 보통 10대에 처음 발견되며3) 조기 진단에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으며, 특히 종골건 황색종은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의 첫 번째 임상징후로 나타날 수 있다1). 고콜레스테롤혈증은 관상동맥경화증의 위험이 높아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며, 이에 정형외과 의사도 황색종의 수술적 제거 외에 이러한 숨어 있는 질환을 진단할 수 있어야 하겠다.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인 경우 황색종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나?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은 저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의 증가, 건 황색종 및 관상동맥질환을 특징으로 하며,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되는 지질대사의 장애를 보이는 질환이다. 이 경우, 황색종은 통상의 단발형 황색종과는 달리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및 인지질을 포함한 포말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포말세포는 건뿐만 아니라 주위 연부조직에 침투하여 종괴를 형성한다2). 황색종은 보통 10대에 처음 발견되며3) 조기 진단에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으며, 특히 종골건 황색종은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의 첫 번째 임상징후로 나타날 수 있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