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신분열병 환자에서 부정적 감정이 청각적 언어상상에 의해 유발된 대뇌 피질 활성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Negative Emotion to Cortical Activity Induced by Auditory Verbal Imagery in Patients with Schizophrenia 원문보기

생물정신의학 = Korean journal of biological psychiatry, v.7 no.2, 2000년, pp.174 - 179  

이홍식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김지웅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김율리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목적 : 환청이 자기감시체계의 이상이라고 주장하는 일부 학자들은 청각적 언어상상과 관련된 뇌 활성화 소견을 이용하여 환청의 병리기전을 밝히고자 하였다. 그런데 대부분의 환청의 내용은 부정적 감정을 동반하는 내용이다. 이런 점에서 저자들은 부정적 감정이 청각적 언어상상에 의해 유발된 대뇌 피질 활성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부정적 감정이 환청발생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이해해 보고자 하였다. 방법 : 정상인과 정신분열병 환자를 대상으로 부정적 내용의 청각적 언어상상 과제와 부정적 내용의 청각적 언어상상 과제를 수행토록 하였다. 이 두 가지 과제를 수행하면서 정량화뇌파검사를 시행하였고, 이때의 대뇌피질 활성의 차이를 paired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차이가 정신분열병 환자와 정상인에서 각기 어떤 식으로 달리 나타나는가 비교하였다. 결과 : 정상인의 경우 중립적 감정일 때에 비해 부정적 감정의 청각적 언어상상시, 좌측 측두엽 부위(TCP1)에서 beta주파수대의 뇌파 진폭이 증가하였고, 대뇌 우반구의 몇몇 부위(FP2, F4, C4, CP2, P4)에서 theta주파수대의 뇌파 진폭이 감소하였다. 그러나 정신분열병 환자의 경우, 두 가지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모든 주파수대에서 뇌파 진폭의 차이가 관찰되지 않았다. 결론 : 본 연구 결과는 좌측 측두엽의 더 많은 활성이 요구되는 부정적 내용의 청각적 언어상상을 하게 될 때, 정신분열병 환자에서는 적절한 활성화가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을 지지하는 소견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이에 따른 자기감시체계의 활성의 저하가 환청과 밀접하게 관련될 수 있는 것으로 시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Cognitive psychological models propose that auditory hallucinations arise from a problem with monitoring one's auditory verbal imagery. Most auditory hallucinations are derogatory in content and accompany negative emotions. If auditory verbal imagery plays an critical role in the patho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청각적 언어상상을 할 때, 제시되는 단어에 의해 유발되는 감정을 충분히 느끼면서 수행하도록 하였다. 이 과제는 중립적인 단어목록과 비판하는 내용의 단어목록 각각에 대해 시행하였다. 각 단어는 사람에게 적용시킬 수 있는 용언(用言)으로 하였고, 모든 단어는 4음절의 단어로 제한하여 음절수의 차이에 따른 혼란을 없앴다.
  • 그런데 대부분의 환청의 내용은 부정적 감정을 동반하는 내용이다. 이런 점에서 저자들은 부정적 감정이 청각적 언어상상에 의해 유발된 대뇌 피질 활성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부정적 감정이 환청 발생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이해해 보고자 하였다.
  • 한편, 대부분의 환청은 누군가가 환자 자신을 비판하는 내용이다. 저자들은 이러한 현상을 환청과 자기감시체계의 이상과의 관련성을 근거로 설명해보고자 하였다. 즉, 중립적 감정에 비해 부정적 감정을 동반한 청각적 언어상상을 할 경우, 언어성 자기 감시와 관련되어 있다고 알려진 뇌부위(특히, 좌측 측두엽)의 활성화가 더 많이 요구되지만, 환청을 경험하는 정신분열병 환자에서는 적절한 활성화가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가설을 세우고, 이를 검증하고자 본 연구를 계획하였다.
  • 저자들은 이러한 현상을 환청과 자기감시체계의 이상과의 관련성을 근거로 설명해보고자 하였다. 즉, 중립적 감정에 비해 부정적 감정을 동반한 청각적 언어상상을 할 경우, 언어성 자기 감시와 관련되어 있다고 알려진 뇌부위(특히, 좌측 측두엽)의 활성화가 더 많이 요구되지만, 환청을 경험하는 정신분열병 환자에서는 적절한 활성화가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가설을 세우고, 이를 검증하고자 본 연구를 계획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