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품행장애 청소년의 음악치료 사례연구
MUSIC THERAPY FOR ADOLESCENTS WITH CONDUCT DISORDER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11 no.1, 2000년, pp.110 - 123  

진혜경 (국립서울정신병원 청소년정신과) ,  권혜경 (권혜경 음악치료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사례는 1998년 6월부터 9월까지 주 1회 30분씩 서울국립정신병원에 입원한 품행장애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음악치료 사례로, 그룹 음악치료에 참여한 환아들 중 가장 지속적으로 참여한 두 명의 여자 환아(A, B)에 초점을 맞추었다. 음악치료 세션은 다음과 같이 3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시작할 때 부르는 인사노래, 다양한 음악적 활동, 그리고 마칠 때 하는 소리내기와 움직이기. 주로 사용되었던 음악치료 기술들로는 자유로운 즉흥연주, 노래 토론, 음악 모노드라마, 그리고 소리내기와 움직이기를 들 수 있다. 자유로운 즉흥연주는 환아들의 감정과 생각을 강화시키고, 동기유발을 하며, 연주를 통해 상징적으로 자신을 볼 수 있게 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노래 토론은 그들의 생각을 담아내고 지지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음악 모노드라마는 그들이 가지고 있는 대인 관계적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소리내기와 움직이기는 그들에게 결여되어 있는 자발성을 강화하기 위해 사용되었고 이를 통해 자신들의 신체와 목소리를 표현적 도구로 탐색하게끔 만들었다. 음악치료를 하는 3개월 동안 환아 A는 그룹에서 대화 기술, 사회성 그리고 행동적인 측면에서 향상을 보였다. 그녀는 음악을 상징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자신과 자신의 가족에 대한 느낌을 그룹과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환아 B는 자기표현 능력이 향상되었다. 그녀는 보다 더 자발적으로 그룹에서 자신의 감정에 대해 말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비언어적이고 비위협적인 수단으로서 음악은 두 여자 환아들에게 그들이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신뢰감을 다시 회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 것으로 보인다.력 장애를 도구로써 구성 타당도가 있음을 입증해주었다. 판별분석 결과, 시각, 청각 ADS가 정상 아동과 ADHD 아동의 96.7%를 정확하게 변별해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 의:ADS가 주의력 결핍-과잉 운동 장애를 일관성이 있게 평가하는 신뢰롭고, 타당한 검사로 입증되었고, ADS를 통해 정상 집단과 ADHD 집단을 정확하게 분류할 수 있음이 시사되었다.가 있었다. 결 론:1)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도구를 다른 대상자에게 반복 적용하여 연구함으로써 계속적인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이 필요하다. 2) 이상적인 도구평가기준은 신뢰도와 타당도 뿐만 아니라 단순성, 효율성, 객관성 등까지도 고려되어져야 한다는 관점에서 볼 때, 본 도구는 지속적인 수정 보완 작업이 필요하며 이 과정을 통하여 보다 완전한 도구가 될 수 있으리라 추론된다. 3) 본 도구를 적용하여 한국청소년의 비행행동 유형이 어떤 것인지를 파악하고 이와 관련된 치료적 접근, 비행가능 청소년에 대한 사전 평가 척도까지도 연구 개발할 수 있다고 본다.발달지체의 증거가 없었던 경우는 6명(27.5%)이었다. 또 학대이전 과잉운동을 보인 아동은 9명(41%), 키우기 어렵게 지각한 아동이(difficult child) 6명(27.5%)이었다. 뇌파의 이상소견은 5명(23%), 두뇌의 컴퓨터단층촬영이나 핵자기 공명술 이상소견은 4명(18.2%), 벤더-게스탈트검사에서 기질성 뇌장애를 의심할만한 소견은 14명(63.5%)에서 보였다. 지능검사의 결과는 평균이상 IQ는 12명((54.5%), 지능지체 및 경계선 지능은 9명(41.0%)이었다. 5) 주 진단 및 공존진단:주 진단으로는 행실장애가 6명(27.3%)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hort-term music therapy was performed for adolescents with conduct disorder admitted to Seoul National Mental Hospital for 3 months from Jun to September, 1998. This case study focused mainly on two female patients who participated regularly in the group music therapy. The music therapy proces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실시하게 되었다. 그러나 잦은 외박과 퇴원으로 음악치료에 참여하는 환아들이 매주 바뀌어 동질의 그룹형성 유지에 어려움이 있어 가장 꾸준히 참여한 두 여자 환아를 대상으로 음악치료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대화의 방향이 아빠에 관한 것이었으므로 치료사는 아빠에 대한 감정을 악기로 연주해 보자고 제안했다. 치료사가 아빠와 닮은 악기와 자신을 제일 닮은 악기를 골라보라고 제안하자 환아A는 봉고를 집어 들어 봉고의 큰 부분은 아빠, 작은 부분은 자기라고 대답했다.
  • 이 활동의 목적은 적극적으로 자신의 목소리와 신체를 표현도구로 사용하고자 하는 것이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이 만드는 움직임과 소리를 따라 하는 것, 즉 있는 그대로의 자신들을 인정해주는 과정을 통해 수용의 경험과 자신의 모습을 제3자의 모습을 통해 볼 수 있는 객관성을 기르고 자신감을 길러주는 것이다.
  • 화제를 그룹으로 돌리기 위해 치료사는 다른 환아들에게 나름대로의 스트레스 해소법에 대해 물었다. 환아 B는 음악을 크게 들으며 노래를 따라 불러 스트레스를 푼다고 했다.

가설 설정

  • 엄마와 유아의 원초적 의사소통 양식과 창조적 음악치료 상황과는 유사점이 많다. 첫째로 둘 다 비 언어적 형태의 대화이고, 순수하고 단순하다. 둘째로, 이런 대화는 새로운 정보 전달이나 의식적으로 예술 작품을 만드는 것에 본래의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니다.
  • 치료사가 아빠와 닮은 악기와 자신을 제일 닮은 악기를 골라보라고 제안하자 환아A는 봉고를 집어 들어 봉고의 큰 부분은 아빠, 작은 부분은 자기라고 대답했다. 봉고라는 악기는 크기가 다른 북 두 개가 나무판 하나로 연결되어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