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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전자상거래 현황 및 전망
Status and Prospects of Chinese E-Commerce 원문보기

전자통신동향분석 =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15 no.6 = no.66, 2000년, pp.94 - 102  

문병주 (정보체계연구팀) ,  김국희 (정보체계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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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월 18일 중국과 유럽연합이 중국의 WTO 가입 협상을 최종 마무리함으로써 중국의 WTO 가입은 기정사실화 되었다. 중국의 WTO 가입은 중국 산업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인터넷 서비스를 포함한 부가통신서비스 산업에서의 변화는 다른 어떤 산업보다 더욱 심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중국의 IT 산업은 전반적으로 낙후된 실정에 있다. 따라서, 중국 정부는 WTO 가입에 따른 자국 IT 산업을 보호하고, 육성시키기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전자상거래를 21세기 정보사회 경제활동의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 인식하여 전자상거래를 활성화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더불어 중국 전자상거래 분야의 경우 아직 초보단계에 머물고 있어 많은 부분들에 외국 투자가들의 지원을 받아야 할 실정이므로 중국 정부가 외국 투자자들을 유인하기 위한 정책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본 고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중국의 전자상거래 현황과 향후 시장 전망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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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지금까지 현황을 중심으로 중국의 전자상거래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 여기선 전자상거래의 핵인 B2B와 B2C에 대한중국 현황을 살펴보기로 한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고에서는 중국의 전자상거래현황 및 전망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 최근 국가경제무역 정보센터가 지적한 제한요소를 중심으로 중국 전자상거 래 시장의 활성화에 장애가 되고 있는 요소들을 살펴보기로 한다[2].

가설 설정

  • 둘째, 기업의 정보화 정도가낮다.
  • 첫째, 정보화 수준과 능력이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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