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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종안정성 평가를 위한 경로제어모델
A Path Control Model to Evaluation Handling Characteristic of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9 no.1, 2001년, pp.139 - 147  

탁태오 (회원, 강원대학교 기계메카트로닉스공학부) ,  최재민 (회원, 강원대학교 기계메카트로닉스공학부 석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path control scheme of simulation models of various vehicles to evaluate their handling characteristic is developed. Based on the forward target method, path deviation error is estimated and the required steering effort to reduce the error is computed by Ziegler-Nichols PID control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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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폐회로 시험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경로를 원하는 속도로 주행해야 하므로 경로제어 모델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 말하는 경로 제어모델은 운전자의 인지작용이나 인간신체의 반응 시간 등은 고려하지 않고 순수하게 경로만을 제어하기 위한 모델이다.
  • 주행시험은 임의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시험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서 국제 표준규정 (ISO) 등에서 그 규격을 정해두고 있으므로, 가상주행시험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경로대로 차량을 조종할 수 있는 경로제어모델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AUT0DYN7구현된 경로 제어모델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경로 제어모델을 다자유도 차량모델에 적용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현 위치에서 오차를 구하는 방법과 전방의 주시지점에서 오차를 구하는 방법을 자전거 모델(Bicycle model)에 적용하여 그 성능을 비교, 검토한 후 100 자유도 이상의 다자 유도 차량 모델에 적용할 수 있는 경로제어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 제동 선회시험이나 정현파입력시험 등의 과도상태 응답시험에서는 횡가속도와 요레이트 등을 조향 입력의 크기나 속도에 따라 비교하여 차량의 과도응답 특성을 알아보았다. 이로서 AUT0DYN7에서 조종 안정성 평가를 위한 가상주행시뮬레이션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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