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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에 근거한 지리교과의 재개념화
Reconceptualizing the Geography Subject Matter Based on the Everyday Life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36 no.1, 2001년, pp.1 - 14  

박승규 (춘천교육대학교) ,  김일기 (한국교원대하가교 지리교육과)

초록

지리교육에서 교과를 개념화하는 논의들은 아직 없다. 교과는 당연히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거나 의심의 여지가 없는 소요(所要)로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교과는 소여로서 우리가 인정해야 할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삶과 유기적인 관련성을 갖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오늘날 학교교육에 제기되고 있는 비판들 대부분은 학교에서 가르쳐지고 있는 교과가 학습자들의 의미세계를 존중하였다기보다는 그들의 이해와는 관련이 적은 내용들의 단순한 배열 혹은 사회적으로 인정된 지식의 구조나 복잡한 상징체계 이상이 되지 못해 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학습자들의 일상적인 삶에 근거하여 지리교과를 재개념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eography education, the research which conceptualize the subject matter is still scare. Generally, the subject matter is used as a given or taken for granted as tested. The subject matter is not accepted as a given, but needed to construct what is founded on learner's life as a thing of most im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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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 학교에서 지리 교과를 통해서 가르쳐지지 않았던. 그러나 학교 밖의 일상적인 삶 속에서 자연스럽게 익혀왔던 '익명적인(anonymous)" 지리적 현상들을 중심으로 한 지리 교과를 구성하기 위한 것이다.
  • 또한, '포괄적 지리 교육'에 기초한 지리 교과개념의의 구성은 지금까지의 지리 교과가 학습자들의 삶에서 의미 있는 내용들이었는가를 문제 삼는 것이다. 그리고 기존의 지리교과내용들을 포함하여, 지금까지 지리 교육에서 다루어지지 않았던 '영지 리 교육내용(null content in geography education)151' 들에 근거하여 보다 학습자들의 삶을 위한. 그들의 삶에 기초한 지리 교과개념을 구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 문화적인 맥락 속에서 구성된 삶이며, 학습자들의 가치와 신념이 내재되어 있는 총 체적인 경험 세계인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상과 같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의 일 상적인 삶(everyday life)을 중심으로 지리 교과를 이론적으로 개념화하고자 한다.
  • 학습자들의 삶 자체를 대상으로 하는 대안적인 교과 관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간들의 삶에 근거한 교과 관의 분류를 기준으로 주 지주의 적인 전통에 근거한 교과 관과 실용주의적 전통에 근거한 교과 관, 그리고 총체적인 경험세 계에 근거한 교과 관으로 분류하여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의 '일상생활'을 근거로 하여 지리 교과를 이론적으로 재개념화 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기존의 교과개념에 대한 선행연구들이 거의 없어 논의를 진행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갖는다고 생각한다.
  • 일상생활에 대한 지리적인 연구들은 경험자들의 삶과 의미를 추구하는 많은 움직임들과 관계 속에서 공간이 지닌 의미들을 이해하고자 한다. 인간들의 경험 세계가 배제된 공간이 아니라, 구체적인 인간들의 삶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공 간으로 인식하고자 한다. 이때 공간은 인간의, 몸'과 분리되어 존재하는 관념적이고 선험적인 공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가설 설정

  • 이 같은 교과 관의 분류에 근거해 서 볼 때 앞에서 언급하였던 첫 번째 부류는 '지식'을 중심으로 하는 관념론적 교과 관이며, 두 번째 부류에는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실재론적 교 과관이 포함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세 번째 부류에 해당하는 교과 관은 기존의 교과 관들에 대한 대안적인 교과 관으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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