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습자들의 흥미를 높이고 가치 학습을 위한 한 방법으로 내러티브에 주목하고 이를 활용한 가치 수업을 설계하고 적용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러티브 속에 맥락적 정보가 포함되어 있어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도덕적 선택을 할 수 있다는 점과 공감적 이해를 통해 좀 더 진정성 있고 현실적인 선택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치 학습에 유용하다. 둘째 설명식 텍스트와 비교하여 이야기 형식의 내러티브 텍스트가 학습자들의 흥미도나 내용 이해도, 교재 선호도가 높다. 셋째 스캐폴딩(scaffolding) 기술인 의미 조직(Web of meaning)이 학습자들의 사고(思考) 확대와 모둠 활동에 도움을 준다 넷째 수업을 통해 학습자들의 주제에 대한 인식 변화가 나타났다. 하지만 정교한 평가도구 개발과 학습자의 적극적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한 현실적 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학습자들의 흥미를 높이고 가치 학습을 위한 한 방법으로 내러티브에 주목하고 이를 활용한 가치 수업을 설계하고 적용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러티브 속에 맥락적 정보가 포함되어 있어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도덕적 선택을 할 수 있다는 점과 공감적 이해를 통해 좀 더 진정성 있고 현실적인 선택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치 학습에 유용하다. 둘째 설명식 텍스트와 비교하여 이야기 형식의 내러티브 텍스트가 학습자들의 흥미도나 내용 이해도, 교재 선호도가 높다. 셋째 스캐폴딩(scaffolding) 기술인 의미 조직(Web of meaning)이 학습자들의 사고(思考) 확대와 모둠 활동에 도움을 준다 넷째 수업을 통해 학습자들의 주제에 대한 인식 변화가 나타났다. 하지만 정교한 평가도구 개발과 학습자의 적극적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한 현실적 방안이 필요하다.
This study is to point out importance of narrative as a way of learning values and interests for learners. Thus, geography value instruction models with narrative was developed and applied to teaching model.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narrative is useful to value education. Because narrative...
This study is to point out importance of narrative as a way of learning values and interests for learners. Thus, geography value instruction models with narrative was developed and applied to teaching model.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narrative is useful to value education. Because narrative includes the contextual information, leaners are able to make a moral decision in respect of socio-cultural approach and to reach more truthful and practical decision with empathic understanding. Second, comparing with an expository text, the narrative text is more interesting, understandable, and preferred. Third, Web of meaning, one of scaffolding skills, is helpful to expand the scope of learner's thinking and group activity. Fourth, learner's awareness toward the topic changes. However, it is required to develop a practical method for elaborate assessment tool and for learners' active participation.
This study is to point out importance of narrative as a way of learning values and interests for learners. Thus, geography value instruction models with narrative was developed and applied to teaching model.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narrative is useful to value education. Because narrative includes the contextual information, leaners are able to make a moral decision in respect of socio-cultural approach and to reach more truthful and practical decision with empathic understanding. Second, comparing with an expository text, the narrative text is more interesting, understandable, and preferred. Third, Web of meaning, one of scaffolding skills, is helpful to expand the scope of learner's thinking and group activity. Fourth, learner's awareness toward the topic changes. However, it is required to develop a practical method for elaborate assessment tool and for learners' active participation.
두 번째는 ‘가치 탐구하기’로 KICE에서 제시한 ‘가치 분석하기’ 단계를 사회과 ‘가치분석’ 중 가장 많이 활용되는 ‘가치 탐구 모형’ 명칭을 차용하여 ‘가치 탐구하기’로 정의하였다. 이는 제시된 정보를 토대로 딜레마의 해결책을 찾는 단계로 각 선택에 따라 어떤 결과가 나타날 것인지 생각해보고, 다양한 등장인물 혹은 사회 전체(공동체)의 입장에서 사건을 고려해보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이 자신의 과거 경험 등을 생각해보며 상황에 좀 더 감정이입을 하게 한 후 개인별로 최종 해결책을 선택하고 모둠 활동을 통해 자신의 주장을 밝히고, 타인의 주장을 들으며 제기될 수 있는 다양한 사항들을 고려해, 각 선택에 대한 최종 결과를 다시 예측해본다.
가치 확인하기 과정은 어떤 단계인가?
첫 번째 과정은 ‘가치 확인하기’로 내러티브에 제시된 등장인물, 배경 등을 이해하고, 여기서 제시된 딜레마(문제) 상황을 확인하는 단계이다. 문제 상황을 정확히 인식함으로써 해결해야 할 딜레마가 무엇인지, 어떠한 가치들이 대립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과정이다.
바른 인성에 대한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바른 인성은 하루아침에 길러지는 것이 아니며 이에 대한 교육은 어릴 때부터 가정과 학교에서 유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가정에서는 물론이고 학교 급이 올라갈수록 학교에 있는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학교에서의 노력도 중요하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