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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행선도력과 쇼핑관련특성과의 관계 연구 -쇼핑동기, 지속적 정보탐색, 충동구매와 관련하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ashion Leadership 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Shopping-related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5 no.1, 2001년, pp.162 - 172  

김선화 (충남대학교 의류학과) ,  이영선 (충남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shion is the social process concerned with the spread of a new product from its source to consumer. Fashion leadership may be associated the shopping-related behaviors, such as shopping motives, on-going information search, impulse buying behavior. In order to stud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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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chrank and Gihnare(1973)는 유행은 전 사회계층에 고루 분포되어 있고, 여러가지 유행스타일 이 한 시대에 공존하며 유행의 변화도 눈부시게 빠르다고 지적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실적 상황을 고려하여 혁신성과 의사선도력을 포함한 유행선도력에 대한 자기진단 설문지를 이용하여 유행 선도력에 대하여 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또한 쇼핑동기의 차원을 규명하여 유행선도력과 쇼핑동기의 차원과 지속적 정보탐색과 충동구매와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며, 이들 변수들간의 관계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2—1의 결과에 의하면 유행선도력과 쾌락적 쇼핑동기, 지속적 정보탐색, 충동구매의 관계는유의하며 인지적 쇼핑동기의 관계는 유의하지 않은 결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유행선도력 — 쇼핑동기의 차원 T 지속적 정보탐색 T 충동구매 사이의 흐름이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규명하여 보고자 한다. 연구문제 2—2에 제시된 바와 같이 유행선도력과 쇼핑 관련특성의 각 변인들 간의 관계의 흐름을 알아보 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실적 상황을 고려하여 혁신성과 의사선도력을 포함한 유행선도력에 대한 자기진단 설문지를 이용하여 유행 선도력에 대하여 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또한 쇼핑동기의 차원을 규명하여 유행선도력과 쇼핑동기의 차원과 지속적 정보탐색과 충동구매와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며, 이들 변수들간의 관계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부가적으로 충동구매의 경험과 최근 특히 주목을 받고 있는 통신구매에 대한 경험의 유무에 따른 집단별 유행선도력의 차이도 조사하고자 한다.
  • 이단계정보흐름 (two—step flow of communication) 이라는 이론도 이러한 유행선도자의 역할을 설명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유행선도력에 대한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증 및 표본의 유행선도력 점수에 의한 분포에 대하여 살펴보고, 유행선도력과 쇼핑동기, 지속적 정보탐색활동, 충동구매 등과 같은 쇼핑관련 특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보고자 하였다. 설문지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통계분석을 통하여 검 증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유행선도력에 따라서 집단을 분류하여 비교하지는 않았으나, 본 연구에서 사용한 유행선도력 척도가 유행선도자와 유행추종자들을 구분할 수 있는 중요한 측정척도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유행선도자들에 대한 이해는 시장세분화를 통한 표적시장의 결정과 최적 마케팅 믹스의 설계 등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할 것이다.
  • 이영선(1991)은 의류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외부정보탐색을 구매시 정보탐색과 지속적 정보탐색으로 분류하였으며, 지속적 정보탐색을 많이 하는 소비자는 의복에 관심이 높으며 구매시 정보탐색량과 정적인 상관을 갖는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행선도력이 지속적 정보탐색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쇼핑의 동기가 구매 자체만을 위한 것이 아니며, 이렇듯 다양한 쇼핑동기로 말미암아 특히 의류제품영역 내에 충동구매가 많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충동구매와 유행선도력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또한 쇼핑동기의 차원을 규명하여 유행선도력과 쇼핑동기의 차원과 지속적 정보탐색과 충동구매와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며, 이들 변수들간의 관계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부가적으로 충동구매의 경험과 최근 특히 주목을 받고 있는 통신구매에 대한 경험의 유무에 따른 집단별 유행선도력의 차이도 조사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1: 유행선도력의 분포를 알아보고 측정 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2: 유행선도력과 쇼핑관련 특성들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연구문제 3: 유행선도력과 기타 쇼핑관련특성(의복비 지출, 쇼핑소요시간, 충동구매 경험, 통신판매 경험)간의 관계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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