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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행선도력에 따른 대행 인터넷 쇼핑몰의 패션제품 구매행동
The Effect of Fashion Leadership on Fashion Products Purchase in Surrogate Internet Shopping Mall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2 no.2, 2008년, pp.179 - 189  

송명화 (건국대학교 의류학과) ,  황진숙 (건국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segment surrogate internet shopping mall consumers by fashion leadership and to find the differences among the segmented groups in regard to surrogate internet shopping perceived risks, selection criteria, dissatisfactions with surrogate shopping malls, and other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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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행선도력에 따라 소비자 집단을 세분하기 위해 이화연, 이은영(1989), 이승희, 임숙자(1998)의 연구 방법에 근거하여 표본 전체를 유행혁신성 및 유행의견선도력 척도에 의한 점수에 따라 각각 상위 25% 를 상 집단, 중간 50%를 중 집단, 하위 25%를 하 집단의 세단계로 나눈 후 서로 교차시키고자 하였다. 표본이 자연스럽게 나눠지는 지점을 찾아, 혁신성은 상위 28.
  • 본 연구의 목적은 유행선도력에 따라 집단을 나누고 대행 인터넷 패션제품 구매행동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이며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특히 해외 상품 구매대행 서비스는 일반적인 종합 쇼핑몰에 비해 수요자들의 구매욕구가 강한 편이며, 남과 다른 패션을 추구하고, 해외 브랜드에 관심이 높은 소비자들이 고객으로, 유행선도력에 따라 신종 유통형태인 대행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구매 행동이 달라지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필요하다. 유행선도력에 따라 대행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구매 행동을 조사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으로 본 연구는 대행 인터넷 쇼핑몰에서 유행선도력에 따라 소비자 집단을 분류하고 집단별 대행 인터넷 쇼핑몰 구매 행동(위험지각, 선택기준, 불만족)과 구매실태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대행 인터넷 쇼핑몰 시장의 마케 팅 전략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인터넷 소비자를 다룬 대다수의 연구에서 인터넷 위험지각과 선택기준은 소비자의 인터넷 구매행동과 관련된 중요변수로(구양숙, 이승민, 2002; 조영주 외, 2001; 황진숙, 2003), 대행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소비자 위험지각, 선택기준, 불만족 정도를 알아보는 것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행선도력 집단간 대행 인터넷 쇼핑몰 구매 행동(위험지각, 선택기준, 불만족)의 차이를 알아보며, 둘째, 유행선도력 집단간 구매실태의 차이를 알아보며, 끝으로, 유행선도력 집단간 인구통계적 특성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유행선도력에 따라 소비자 집단을 분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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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구양숙, 이승민. (2002). 위험지각이 인터넷 패션 쇼핑몰 이 용 소비자의 구매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4(3), 235?243 

  2. 김선화, 이영선. (2001). 유행선도력과 쇼핑 관련 특성과의 관계 연구?쇼핑동기, 지속적 정보탐색, 충동구매와 관련 하여?. 한국의류학회지, 25(1), 162?172 

  3. 김윤정. (1992). 남자 대학생의 유행선도력 및 성역할 정체감에 따른 의복행동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김정희. (1988). 유행선도력에 따른 의복구매의사결정과정 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박옥련, 정유정, 이현지. (2002). 인터넷 쇼핑몰 유형에 따른 소비자 특성 및 의복구매성향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6(2), 292?302 

  6. 박혜정. (2003). 대행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해외 패션제품에 대한 구매의도: 구매경험자와 무경험자와의 차이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7(8), 892?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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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조영주, 임숙자, 이승희. (2001).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류 제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위험지각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5(7), 1247?1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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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하오선, 신혜원. (2001). 인터넷 의류구매자의 의류쇼핑행동, 태도 및 특성. 한국의류학회지, 25(1), 71?83 

  19. 황진숙. (2003). 인터넷 위험지각 집단의 의복추구혜택, 인터넷 쇼핑태도 및 구매의도. 한국의류학회지, 27(7), 746?758 

  20. 황진숙, 양화영. (2006). 청소년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 복쇼핑성향과 의류제품의 인터넷 구매행동. 한국의류학회지, 30(1), 71?82 

  21. 해외 구매대행 쇼핑몰이 뜬다. (2005, 8. 24). 매일경제 이코 노미. 자료검색일 2005, 7. 23, 자료출처 http://www. mkeconomy.com 

  22. 위즈위드 글로벌 쇼핑 마스터. (2005). 위즈위드. 자료검색일 2005, 9. 22, 자료출처 http://www.wizwid.com 

  23. Rogers, E. M. (1983). Diffusion of innovation (3rd ed.). New York: The Free Press 

  24. Rogers, E. M. & Shoemaker, F. F. (1971). Communications of innovation (2nd ed.). New York: The Free Press 

  25. SK디투디 해외쇼핑몰 위상 강화. (2003, 1. 8). 매일경제. 자료 검색일 2005, 10. 11, 자료출처 http://www.kinds.or.kr 

  26. SK디투디, '위즈위드'로 변경. (2004, 3. 24). 디지털 타임스. 자료검색일 2005, 10. 3, 자료출처 http://www.dt.co.kr 

  27. Summers, O. J. (1970). The identity of women's clothing fashion opinion leader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7(5), 178?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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