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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경제위기의식과 애국심이 외제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1998년 우리 나라 경제위기 상황을 중심으로
Consumer Perception of the Korean Economic Crisis in 1998: Impacts on Purchase Behaviors of Foreign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5 no.2, 2001년, pp.228 - 236  

양지연 (영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  사공수연 (영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  박경애 (영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conomic crisis in Korea since December 1997 had tremendously affected consumer behavior. This study examined consumer perception of the economic crisis and investigated its impacts on consumer ethnocentrism and purchase behaviors of foreign products. Two product categories of clothing and cosmetic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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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의류와 화장품을 연구대상 품목으로 선정하여, 대구시에 거주하는 만 17세 이상의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대구권의 종합대학교 2곳, 인구밀집도가 높은 4개 지역의 아파트, 문화센터 등에서 표본을 편의 추출하여 1998년 9월 조사가 실시되었다.
  • 그러나, 이처럼 높은 외제선호성향을 보여왔던 우리 나라 소비자들에게 IMF 이후 소비자가 느끼는 경제위기의식과 애국심이 외제품 구매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학술적으로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IMF 이후 소비자의 경제위기의식과 애국심의 관계를 고찰하고, 외제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는 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1. IMF 이후 소비자가 느끼는 경제위기의식은 애국심과 관계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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