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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blet 홈을 가진 원주의 저항감소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Drag Reduction of Grooved Cylinder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25 no.2 = no.185, 2001년, pp.260 - 268  

임희창 (포항공과대학교 대학원 환경공학부) ,  이상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ake structures behind two circular cylinders with different groove configurations(U and V-shape) have been investigated experimentally. The results were compared with those for the smooth cylinder having the same diameter D. The drag force, mean velocity and turbulent intensity profiles of wake be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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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삼각형, 그리고 곡면형상의 길이 방향의(longitudinal) 골(rib)들을 가지는 리블렛 평판에 대하여 항력과 열전달 특성을 연구하였다. 그녀는 리블렛이 벽면 근처에서 발생하는 버스트의 횡 방향 유동을 제한 시켜 국부적 난류에너지 생성을 변화시킴으로써 항력을 개선시키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항력의 증감은 골의 깊이 간격, 그리고 형상에 따라 좌우함을 밝혔다.
  • 본 연구에서는 V형과 U형 리블렛 원주의 유동 구조와 항력 변화를 실험적으로 해석하였다. 자유 흐름 속도는 최소 2m/s에서 최대 36m/s까지 변화시켰는데, 원주직경에 기초한 Re 수는 Re= 8,000-140,000이었다.
  • 본 연구에서는 리블렛형상이 물체의 항력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기 위하여 지름이 60mm인 원주에 3mm 간격의 '/형과 U형 리블렛 홈을 표면에 가공하여 리블렛 형상 변화에 따른 공기저항 변화를 해석하고, 원주 주위 유동 및 난류 특성 변화를 실험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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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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