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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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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체고분자전해질 막에 있어서는 현 사점의 연료전지 소재로서 공급할 수 있는 성능과 제조기술을 보유한 척지 않은 기업이 존재하여, 새롭게 성능 향상, 가격 저감을 위한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전극 촉매, 바이폴라판, MEA에 대해서도 각각 촉매량의 감소, 저가격의 바이폴라판 재료의 검토, 각종 MEA 제법의 확립 등을 목표로 각 기업이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이들 연료전지스택 관련 소재는 연료전지의 성능과 가격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금후에도 한층 성능 향상과 가격 저감을 위한 신기술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 현재 그 변화나 발전 속도가 급격한 고분자 연료전지 기술에 있어 선진국과의 기술격차를 줄이고 나아가 경쟁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향을 국내외 개발 현황 분석 및 전망을 통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또 독일의 연방정부 운수건설 주택성과 BMW 등의 주요 기업이 공동으로 차세대의 운수용 연료를 검토하는 작업, Transportation Energy Storage(TES)가 1998년부터 실시되고 있다. i)석유 대체에너지일 것 ii)연료 제조 공정에서 사용까지 공정 전체를 통해 2008년까지 20%의 CO2 의 저감을 기대할 수 있을 것 iii)내연기관과 연료전지의 양쪽에 사용할 수 있을 것 등의 3가지 관점에서 11종류의 연료와, 약 80종류의 생성, 처리, 수송에 관련된 공정의 평가를 수행하여, 2000년 1월 중간평가에 의해 수소를 제1 후보로 하고 제2, 제3후보로 메탄올과 천연가스로 하는 3종류로 선정하였다. TES로서는 더 이상의 대상을 줄이는 작업을 수행하지 않고, 늦어도 2003년을 목표로 EU 전체로서의 평 가검토를 실시하여, 차세대 운수용의 연료선택을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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