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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연료전지 기술의 개발현황 및 전망 원문보기

공학교육 = Engineering education, v.13 no.3, 2006년, pp.53 - 61  

홍성안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수소.연료전지사업단)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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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3) 신•재생에너지 설비의 사후관리를 위해 보급된 발전설비 등의 하자문제 해결을 위한 A/S 체제 지원방안을 강구함.
  • (4) 조세특례제 한법에 의한 관세감면 (세율 8% - >2.8%) 대상을 연차적으로 확대 할 계획 이며 또한, 신•재생에너지의 시설투자금에 대한 세제지원을 강구하고 대출기간을 개선함.
  • 연료전지는 수소가 갖고 있는 화학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와 열로 변환시키게 된다. 따라서, 기존의 열기관이 갖고 있는 열역학적 인제한(Carnot 효율)을 받지 않기 때문에 발전효율은 35~45%로서 기존의 발전장치에 비해 매우 높으며, 전기뿐만 아니라 열을 이용하는 열병합발전을 채택하는 경우에는 열효율이 80%이상에 까지 이르게 된다.
  • 연료전지 시장 점유율은 발전부문 30%, 수송 부문 30%, 총 에너지 사용대비 수소점유율은 20% 정도로 예측하였다.

후속연구

  • 향후30~40년 뒤에 예상되는 수소 경제의 비전이 달성될 때 연료전지기술은 보편화되어 새로 건설되는 발전소는 연료전지발전소가 대부분일 것이며, 가정과 상업용 건물에도 연료전지가 설치될 것이다. 또한 운행되는 상당 부분의 승용차 및 버스(현대차 예측 2040년 운행 차량의 절반 정도는 연료전지 차량)가 연료전지 차량이며 이 에 상응해 주유소의 절반 정도는 연료전지 차량에 수소를 공급하는 수소 충전소로 대체 될 것이다. 현재 기술 수준에서 가장 예측이 힘든 부분은 수소제조 기술 분야로서 관건은 그 당시 수소 생산량의 얼마만큼을 신재생에너지 원으로부터 충당하느냐이다.
  • 이러한 측면에서 진정한 수소경제 구현은 연료전지 발전기술, 수소제조, 수소저장, 수소 운반 기술의 산업화가 전제조건이다. 또한 화석에너지 대체 측면의 수소 경제구현이라면 대체에너지원과 연계된 물로부터 수소 생산기술이 일부실용화 되어야 할 것이다. 향후30~40년 뒤에 예상되는 수소 경제의 비전이 달성될 때 연료전지기술은 보편화되어 새로 건설되는 발전소는 연료전지발전소가 대부분일 것이며, 가정과 상업용 건물에도 연료전지가 설치될 것이다.
  • RPS (renewable portfolio standards) 는발전사업자의 총 발전량과 판매사업 자의 총 판매량의 일정비율을 신•재생에너지원으로 공급 또는 판매하도록 의무화하는 제도로서, 미국, 일본, 영국 등 다수의 국가가 현재 운영 중인 제도이다. 또한, 정부에서는 관련 제도와 정책의 개선을통해, 신•재생 에너지 의 지 원자금을 확충하고 이용촉진을 위한 특별법을 한시적으로도 입하는 등신•재생에너지 개발과 보급의 활성화를 위해 적극 지원 할 계획이다.
  • 실용가능성 그 자체 보다는 어떠한 응용분야가 상업적으로 시장진입에 먼저 성공할 것인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연료전지 수명 등 기술의 신뢰성과 제조 단가저감 측면에서 연구개발이 더 필요하지만, 응용 분야에 따라서는 실증과 보급 단계에 조만간 도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 향후 3년 동안 총 30대의 연료전지 승용차와 4대의 연료전지 버스를 8개의 건설되는 수소 충전소와 연계하여 시범운행하고 가정용 연료전지의 총 210기를 제작, 시범 보급하는 사업이다.
  • 또한 화석에너지 대체 측면의 수소 경제구현이라면 대체에너지원과 연계된 물로부터 수소 생산기술이 일부실용화 되어야 할 것이다. 향후30~40년 뒤에 예상되는 수소 경제의 비전이 달성될 때 연료전지기술은 보편화되어 새로 건설되는 발전소는 연료전지발전소가 대부분일 것이며, 가정과 상업용 건물에도 연료전지가 설치될 것이다. 또한 운행되는 상당 부분의 승용차 및 버스(현대차 예측 2040년 운행 차량의 절반 정도는 연료전지 차량)가 연료전지 차량이며 이 에 상응해 주유소의 절반 정도는 연료전지 차량에 수소를 공급하는 수소 충전소로 대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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