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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종합내항성능 평가정보제공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불규칙파중에서의 실시간 내항성능 평가-
A Study on Development of the Information Service System of Integrated Seakeeping Performance for Seagoing Vessels -Real Time Seakeeping Evaluation in Irregular Waves- 원문보기

韓國航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v.25 no.3 = no.74, 2001년, pp.247 - 256  

김순갑 (한국해양대학교 운항시스템공학부) ,  이충로 (한국해양수산연수원 항해학과) ,  공길영 (한국해양대학교 운항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velop the information service system of integrated seakeeping performance for seagoing vessels. It has been successful in developing the intended system which has made possible to provide the following functions and capabilities. o immediate computation of the dynamic motions 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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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항해 중인 선박에서 측정되는지 역기 상정 보와 선박이 위치할 해역의 기상예보정보, 선박의 명세 및 상태정보를 입력요소로 하여 실시 간으로 종합 내항 성능을 평가하여 내항성능 정보를 인터넷 등을 통하여 선박에 제공하는 시스템을 개 발하였다.
  • 각 내항성능 평가요소의 시스템적 결합은 직렬 결합(serial combination) 구조로서, 한가지 요소만이라도 발생확률이 한계 발생확률을 초과할 경우 선박은 전체 내항성능 기능을 잃어 위험한 상태에 도달하게 된다. 이 연구에서는 선체 중앙부의 파랑 종 굽힘 모멘트는 계측 장치에 의해 혹은 선박에서의 종강도 계산에 의해 검증하는 것으로 한다.
  • 이 연구에서는 황천에서의 해난을 방지하고, 경제적인 운항을 위하여 인터넷을 이용한 선박의 종합 내항성 능 평가제공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그 첫 단계로 항해 중인 선박의 선장 및 해기사가 관측한 당시의 지역 기상정보 혹은 선박이 위치할 해역의 기상예보정보, 그리고 선박의 기본 요목 과 상태 정보를 인터넷을 통하여 입력하여 선박의 현 위치 혹은 예상 위치에서의 선체 운동 응답을 계산하고 종합 내항 성능을 실시간으로 평가한다.

가설 설정

  • 선박은 파의 진행 방향에 대해 % 각도로 이루어지 는 직선상을 속도 V로서 항해 하^, 평균 위치 0°의 주위에서 무게중심 G가 각각의 축 방향 및 축 주위로 미소 진폭의 동요를 한다고 가정한다. 그리고, 위상 각은 파 정이 선체 중앙의 중심선에 있을 때를 기준으로 하며 위상 전진을 ( + )로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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