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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굴 유형별 승용차의 구매 선호 톤
Preferred Tone of Color in Purchasing Automobile by to Face Types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4 no.1, 2001년, pp.7 - 14  

김수동 (순천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past research work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ace type and personality, personality and purchasing behavior, personality and preference for color, face type and preference for color, we assumed that there could be certain differences in preferred color tone in purchasing automobil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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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러한 관계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그림 1과 같은 가정을 했다. 그리고 박인찬의 연구[9]는 단순히 얼굴유형별 선호 색상에 관한 연구이었지만, 평상시 선호 색상과 제품과 관련된 선호 색채에는 차이가 있기[1]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승용차라는 제품 자체의 구매행동과 관련하여 얼굴유형별 숭용차 구매 선호 톤에 대한 차이를 연구하였다.
  • 그러나 이러한 가정을 뒷받침할 수 있는 얼굴유형과 성격간의 관계, 성격과 구매 행동이나 선호색채 또는 색상의 톤 둥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는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않고 있지만, 만약에 얼굴 유형에 따라 승용차의 구매 선호 톤에 차이가 있다면 이러한 연구는 승용차의 판매전략수립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감히 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얼굴유형에 따라 승용차의 구매 선호 톤에 있어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기존 연구자료를 토대로 얼굴유형에 따라 승용차의 구매 선호 톤에 있어서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을 하였으며, 실제로 어떤 차이가 나타난다면 승용차의 판매전략수립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그 차이를 분석하기 위한 제한적인 연구였다. 그려고 본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몇 가지 미흡한 점이 있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먼저 얼굴유형과 성격간의 관계, 성격과구매행동 및 선호 색채에 관한 기존 연구자료를 검토하고 이 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얼굴유형 에 따라 승용차의 구매 선호 톤에 있어서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가정을 하였다. 그리고 톤에 관한 이론적 근거에 따라 10색환을 토대로 색상별 톤을 밝은 색, 화려한 색, 수수한 색, 어두운 색 둥 네 가지로 분류하고, 승용차의구매 선호 톤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는 SAS(Statistical Analysis System)를 이용한 대옹분석⑸을 통해서 얼굴유형별 승용차의 구매 선호 톤의차이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 연구들을 토대로 그림 1과 같이 얼굴유형에 따라 성격이 다르고 성격에 따라 구매행동 또는 선호색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얼굴 유형에 따라 선호 톤(Tone)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을 했다. 그러나 이러한 가정을 뒷받침할 수 있는 얼굴유형과 성격간의 관계, 성격과 구매 행동이나 선호색채 또는 색상의 톤 둥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는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않고 있지만, 만약에 얼굴 유형에 따라 승용차의 구매 선호 톤에 차이가 있다면 이러한 연구는 승용차의 판매전략수립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감히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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