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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 말뚝기초의 간편한 내진설계절차
Simple Seismic Design Procedure for Pile Foundation of Highway Bridge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17 no.4, 2001년, pp.117 - 126  

최용규 (경성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서정혜 (경성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석사) ,  김동철 (대원토질(주) 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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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의 대표적인 기초형식인 말뚝기초에 대한 내진설계방법으로 여러 가지 방법들이 제안되어 있다. 이 중 동적해석법과 같은 복잡한 절차에 의한 해석은 적용성에 한계가 있을 수 있고, 실무에서의 적용상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등가정적해석법을 이용한 도로교 기초 말뚝에 대한 간편한 내진설계절차를 제안하였으며, 사례에 적용하였다. 또한, 제안된 간편한 내진설계절차에 사용할 수 있는 해석코드의 적용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수식적 정해에 의한 계산결과를 기준 값으로 하여 해석코드에 의한 해석결과들을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지진 진동을 이용한 동적 해석결과와 SPS 상호작용(Superstructure - pile - soil interaction)을 고려한 해석결과를 수식적 정해에 의한 결과와 비교.분석하였다.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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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기서, 탄성해석법과 지반반력해석법은 말뚝기초공학 관련 서적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방법이고 말뚝정재하시험방법은말뚝수평재하시험시 두부의 고정조건 등의 재현이 어려워 적용이 쉽지 않은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수식적정해, 해석코드방법 등에 의한 해석을 수행하였으므로이들 방법들에 관하여 설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수평말뚝 해석코드를 이용하여 실무에서 간편하게 적용할 수 있는 내진 설계법을 제안하였으며, 설계 사례에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때, 지진 시 실제구조물에 대한 실측자료를 구할 수 있다면 그 값을 기준값으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되었으나, 실측 자료를 구하는 것이 어려웠으므로수식적 정해에 의한 값을 기준으로 하였다.
  • 수평하중에 대한 말뚝해석 코드는 많이 제안되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LPILE^lus와 par을 이용한 해석을수행하였으므로 이 코드들을 소개하였다. 그러나, 다른해석코드들도 비슷한 결과를 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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