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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강토의 구성방정식 및 터널 해석에의 적용
Constitutive Models for Decomposed Granite Soil and Their Application to Tunnelling Problem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17 no.1, 2001년, pp.131 - 139  

신종호 (서울시청 지하철건설본부, 전 영국 Imperial College, 공학박사, 기술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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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강토와 관련된 지반문제의 거동예측을 위한 수치해석의 적용이 양적인 면에서는 많이 확대되어왔지만 해석결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구성방정식 등 수치해석 모델링을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은 부족하였다. 화강토 거동의 특징은 내재적 결합력으로 인한 구조화의 거동을 나타내는 것이며, 항복면이 평균유효응력 축에 대칭이고 Non-associated 소성거동을 보인다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화강토 거동을 표현하기 위하여 일반화된 한계상태모델을 도입하고, 이를 화강토의 경화거동 모델링이 가능하도록 확장하였다. 제안된 모델을 이용한 삼축시험의 유한요소 시뮬레이션 결과는 측정결과와 좋은 일치를 보였다. 화강토 지반내 터널에 대한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한 결과, 비선형 탄성모델과 조합된 확장된 한계상태모델이 현장계측결과와 잘 일치하는 결과를 주었다.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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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예로 Lee(1991)은 화강토의 거동은 기존의 Cam Clay모델과 큰 편차를 보임 을 지 적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임의의 항복면 및 소성포텐셜의 표현이 가능한 일반화된 한계상태모델(generalized critical state model)인 L, P&P모델(Lagioi爲 Puzrin and Potts, 1996) 을 이용하여 화강토의 소성거동을 정의 하고, 등방경화거동의 표현이 가능하도록 이를 확장하였다.
  • 따라서 보다 정교하고 신뢰성 있는 해석을 위한수치 모델링관련 연구는 의외로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현재 주로 사용되고 있는 여러 가지 구성모델을 비교평가하고 화강토 거동을 유사 화하기 위 한 고급지 반모델을 확장개 발하여 , 이를 터 널굴착 문제에 적용함으로써 모델의 적용성을 분석하였다.
  • 비선형탄성 모델과 조합된 확장 L, P&P모델의 적용성이 3죽시험 에 대한 유한요소 수치 해석을 수행 함으로써 검토되 었다. 3 축압축시 험은 이 상화된 축대 칭 8-noded isoparametric single element를 이용하여 수직 압축변형 율의 중분을 시료에 가하고 일정한 구속응력을 가하는 방법으로 유 사화 되었다.

가설 설정

  • L, P&P 모델은 이러한 문제 점 들을 극복하기 위하여 제안되었다. 이 모델eFig.4에 보인 바와 같이 다일러턴시와 응력 비 관계를 경사 “인 직선으로 가정한다. 이 경우 尸0이면 이고 이면 d=0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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