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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하이퍼텍스트상의 정보획득과 성인과 아동의 정보탐색
Information acquisition and searching in hypertext: Comparison Between adults and children 원문보기

인지과학 =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v.11 no.3/4, 2000년, pp.1 - 11  

최순희 (충북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  조경자 (충북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  이승복 (충북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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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하이퍼텍스트에서의 정보획득의 효율성과 정보탐색에서의 아동과 성인의 수행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 하이퍼텍스트의 깊이 수준이 정보탐색에 어떠한 인지적 부담 주는 지를 깊은 수준(7수준) 문제에 대한 수행 분석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 1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인쇄물과 하이퍼텍스트에서의 정보획득과정을 비교한 결과, 인쇄물 조건일 때 하이퍼텍스트 조건일 때보다 정보획득을 더 잘 했다. 또한 하이퍼텍스트 조건에서 인터넷 사용경험에 따라서 정보 획득반응에 차이를 보였다. 실험 2에서 성인과 아동이 하이퍼텍스트에서 보이는 정보탐색 수행을 비교해 보았다. 결과 하이퍼텍스트에서 정보탐색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성인이 아동보다 빨랐으나 정확반응에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반면에 사용경험으로 보면, 실험참가자 두 집단 모두 인터넷 사용경험이 증가할수록 탐색 시간이 더 걸렸지만, 7 수준 문제를 맞추기도 하고, 인터넷 사용경험도 많은 아동 7수준 문제를 틀리고 사용경험이 없는 성인보다 정확한 반응에서도 더 잘하였고 반응시간도 덜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사용자에게 익숙해지면 지식 수준이 좀 더 떨어지는 아동이라 할지라도 하이퍼텍스트에서 정보탐색을 효율적으로 할수 있으며, 이들에게는 하이퍼텍스트가 능동적인 지식획득과 정보를 탐색하게 도와주는 매체인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information acquisition from hypertext and the difference of searching behavior between adults and children. In experiment 1. we compared the amount of information acquisition from the hypertext to that of the printed text. The result showed that the performance in printed 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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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초등학생들은 비슷한 지식 수준을 갖춘 사람들로 선발하지 못했다. 그래서 자극재료의 특성을 고려하여 초등학생들의 성적이 이 자극재료를 읽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성적을 비교해 보았다. 자극재료는 우주에 관한 내용으로 작성되었으므로 국어와 자연 성적이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여겨졌다.
  • 깊은 수준(7수준) 문제가 숙련자와 초보자의 변별기준이 될 수 있는지를 좀더 살펴보기 위해서 몇 가지 분석을 더 해보았다. 7수준 과제를 맞춘 아동과 그렇지 않은 성인의 두 집단을 나누고, 이 두 집단이 정보탐색 반응과 이 과제 이외의 다른 나머지 21개 과제를 푸는 데 걸린 시간(전체 반응시간 - 7수준 과제를 푸는데 걸린 반응시간)에서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였다(표3 참조).
  • 깊은 수준(7수준) 문제에 대한 반응이 초보자와 숙련자를 가름하는 기준이 될 수 있는 것인지 알아보고자. 사용경험에 따른 깊은 수준(7수준) 문제에 대한 반응을 따로 분석해보았다.
  • 차이를 보일 수 있다. 따라서 실험 2에서는 아동(초등학교 5학년)들과 성인들(대학생)의 하이퍼텍스트에서의 정보 탐색 수행을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실험 2에서는 성인과 아동 두 집단이 하이퍼텍스트에서 정보를 찾을 때 걸리는 정보 탐색시간(전체반응시간)과 정확 반응을 측정하였다’ 또한 기존 연구에 의하면〔18〕, 너비 수준보다는 깊이 수준이 인지적 부담을 가중시켜서 정보탐색을 방해한다고 하였는데, 깊은 수준(7수준)의 문제에 대한 정확 반응을 비교해 보고, 이 문제가 초보자와 숙련자를 변별할 수 있는 기준이 되는지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하이퍼텍스트에 대한 선행연구에서 인쇄물과 스크롤텍스트를 비교하고 또다시 하이퍼텍스트와 스크롤텍스트를 비교하였던 것과는 달리 인쇄물과 하이퍼텍스트를 직접 비교하여 보았다’ 기본적으로 사람들은 익숙한 것에게 느끼는 안정감이 있는 것 같다. 오래 익숙해질수록 그 안정감은 수행 상에 차이를 가져오고 인지적 부담감을 감소시켜 준다.
  • 그렇다면 깊은 수준(7수준)의 문제를 초보자와 숙련자를 변별하는 문제로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깊은 수준(7수준) 정보탐색 과제의 특정 문제 (10번)에서의 반응이 초보자와 숙련자를 가름하는 문제가 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이 문제에 대한 반응시간과 정답율을 별도로 분석하여 보았다.
  • 사용경험에 따라서 성인과 아동의 7수준 탐색과제 정확반응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실험참가자들의 정확반응을 종속변인으로 하는 연령(2)과 인터넷 사용경험(3)에 따른 2요인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 실험 1에서는 실제로 하이퍼텍스트와 인쇄물에서 정보획득을 하는데 차이가 있는지 검증을 해보고자 하였다.
  • 우선 하이퍼텍스트에 익숙지 않아서라고 할 수 있다. 실험 1에서는 하이퍼텍스트와 인쇄물로 제시되는 정보를 보고 얼마나 정보를 획득하였는지를 실제로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실험 2에서는 아동(초등학교 5학년)들과 성인들(대학생)의 하이퍼텍스트에서의 정보 탐색 수행을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실험 2에서는 성인과 아동 두 집단이 하이퍼텍스트에서 정보를 찾을 때 걸리는 정보 탐색시간(전체반응시간)과 정확 반응을 측정하였다’ 또한 기존 연구에 의하면〔18〕, 너비 수준보다는 깊이 수준이 인지적 부담을 가중시켜서 정보탐색을 방해한다고 하였는데, 깊은 수준(7수준)의 문제에 대한 정확 반응을 비교해 보고, 이 문제가 초보자와 숙련자를 변별할 수 있는 기준이 되는지 알아보았다.
  • 실험 2에서는 성인들이 인쇄물과 하이퍼텍스트에서 정보획득의 차이를 보인다면 성인과 아동이 하이퍼텍스트에서 보이는 수행은 어떤 요인에 의해서 달라질 것인지를 정보탐색 과제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즉 하이퍼텍스트에서의 수행 저하가 이 매체에 익숙하지 않은 것이 주요 이유라면.
  • 실험에서 제시한 정보 획득 자료로는 많은 사람들이 잘 알고 있지 못하는 중립적인 자극인 우주에 관한 글들로 정했다. 우주에 관련된 글들을 인터넷에서 수집하고, 주제에 따라 위계적으로 분류하여 1수준에서 7수준까지의 깊이 구조와 크게 3개의 너비 수준을 가지는 구조로 구성하였다.
  • 실험참가자들에게 제한 시간이 25분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다 읽고 난 후 실험자에게 보고하도록 하였다. 실험참가자가 다 읽었다고 하면 질문지를 주고 풀게 하였다.

가설 설정

  • 거쳐가야 할 위계 수준의 수가 많기는 하지만 한 화면 당 제시되는 항목들의 수가 적기 때문어〕. 단계의 항목들을 훑어보고 적절한 항목을 선택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길지 않을 것이다. 깊이 수준의 경우에는 더 많은 선택이 요구되는데 각각의 선택에는 시각적 탐색.
  • 각 화면을 훑어보는 데는 더 많은 시간이 걸리지만. 각 항목을 선택하는 반응의 수와 거쳐야 할 위계수준이 줄어들 것이다. 따라서.
  • 인지적 자원을 이용하여 정보를 획득하고 탐색할 때 시스템은 어떤 상태이어야 하는가? 예를 들어 우리가 방에서 물건을 찾을 때를 생각해 보자. 덩치가 큰 냉장고나 텔레비전이 아니라 작은 연필을 찾는다고 가정해 보자. 우선 방안을 전체적으로 살펴보고 연필이 있을 만한 곳을 찾은 다음, 그 안에 내가 찾는 연필이 있는지 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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