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식원리에 기반한 대화식 문제해결 학습을 지원하는 수학교수 모형
A Mathematics Tutoring Model That Supports Interactive Learning of Problem Solving Based on Domain Principles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B. Part B, v.8B no.5, 2001년, pp.429 - 440  

국형준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습효과와 실용성이 모두 높은 교수 체계의 개발 필요성에 부응하여, 본 연구는 수학 영역의 문제해결 학습을 위한 지능형 교수기 개발을 목표하였다. 본 연구에 의해서 구축된 CyberTutor는 수학 영역 문제 해결 학습의 각 단계에서 학습자의 추론 수준과 요구에 부응하여 상호 작용한는 학습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대화식 학습을 주도하는 교수 정보는 물리, 수학과 같이 공식 원리의 이해와 응용을 학습의 주 내용으로 하는 영역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교수 전략이라 할수 있는 학습자 가설 평가, 힌트 제공, 설명 제시 등의 전략 정보로 이루어진다. 본 교수 체계의 적정성과 실행 내용을 기하영역의 문제 해결 학습 예를 통해 제시한다. 제안 교수 체계는 기존 시스템에 비해 다음과 같은 점에서 진전된 교수 체계의 모형을 제시한다. 첫째, 증명 외에 해결 유형의 문제해결 학습도 지원하므로 실용성이 높다. 둘째, 다양한 수준의 학습자에 대한 적용을 추구함으로써 학습자 위주의 개인 교수식 환경을 지향한다. 마지막으로 미리 지장된 것이 아닌, 실시간 문제해결 추론에 기반한 교수 대화는 학습 효과를 극대화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achieve a computer tutor framework with high learning effects as well as practicality, the goal of this research has been set to developing an intelligent tutor for problem-solving in mathematics domain. The maine feature of the CyberTutor, a computer tutor developed in this research, is the fa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는 학습자 문제해결의 세부 단계에서 학습자의 해결 절차를 감독, 추적, 조언하는 양식으로 작동한다. 본 연구에서는 체안된 교수 체계의 적정성을 평가하기 위해, 수학 영역 가운데 하나인 초급 수준 평면 기하의 공삭과 문제를 실험적으로 구축하고 이를 본 교수 체계와 연계 수행하였다. 이 장에서는 이 가운데 하나의 학습 실행 예를 제시한다.
  • 이들 연구에서는 전체 시스템이 아닌 시스템의 일부 부문, 즉 추론 또는 학습자 인터페이스 부문의 설계가 연구의 초점으로 다루어졌기 때문에 교수 전략 부문은 상대적으로 단순한 수준에 머물러 있었다. 최근 교수 전략 체계의 설계와 구현이 완성됨에 따라 본 논문은 이 부문을 초점으로 하여본 연구의 결과를 전체적인 틀에서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자체 설명성을 높이기 위해 기 발표 논문에서 다부어진 부분에 대해서도 개략적 차원에서의 최소한의 언급은 있겠지만, 보다 상세한 내용에 관해서는 기 논문을 참조하도록 문헌 번호만을 제시하였다.
  • 학습 효과와 실용성이 모두 높은 교수 체계의 개발 필요성에 부응하여, 본 연구는 수학 문제해결 학습에 활용 가능한 지능형 교수기 개발을 목표하였다. 개발의 주요 목표로서 첫째 풍부한 문제해결 전략을 보유함으로써 실용성이 높을 것, 둘째 학습자 위주의 학습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개인 교수와 같은 학습 효과를 기할 것, 셋째 시스템의 교수전략 정보를 학습 영역 정보로부터 분리시킴으로써 과학 등 유사한 학습 영역에도 응용 가능할 것 등을 추구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 목표들을 성취하기 위해서 학습자 인터페이스, 주론, 문제해결, 교수 전략 등 다양한 부문에서 상당 기간의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가설 설정

  • 둘째, 교안lesson)을 도입하는 것이다. 현재 본 교수기는 문제간의 연관성을 고려치 않고 개개의 문제에 관해서만 교수한다.
  • 셋째, 학습자 모델의 적극적인 도입이다. 학습자 개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이에 근거한 차별화된 교수 전략을 구사하도록 더욱 확장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24].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Alpert, S. R., Singley, M. K., Fairweather, P. G., 'Deployng Intelligent Tutors on the Web : An Architecture and an Example,' Int. J.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Vol.10, pp.183-197, 1999 

  2. Anderson, J., 'Acquisition of Proof Skills in Geometry' in Machine Learning, Morgan Kaufman, 1983 

  3. Anderson, J., The Architecture of Cognition, Harvard University Press, 1983 

  4. Anderson, J., 'The Expert Module,' in Foundations of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Lawrence Erlbaum, 1988 

  5. Anderson, J., Boyle, F., Corbett,A., Lewis, M., 'Cognitive Modeling and Intelligent Tutoring,' Artificial Intelligence, Vol.42, pp.7-49, 1990 

  6. Barr, A., Feigenbaum, E., The Handbook of Artificial Intelligence, Vol.1, William Kaufmann, 1981 

  7. Barr, A., Feigenbaum, E., The Handbook of Artificial Intelligence, Vol.2, William Kaufmann, 1982 

  8. Brown, J., Burton, R., DeKleer, J., 'Pedagogical, Natural Language and Knowledge Engineering Techniques in SOPHIE I,II and III,' in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Academic Press, 1982 

  9. Burns, H., Parlett, J., Redfield, C. (eds),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 Evaluation in Design, Lawrence Erlbaum, 1991 

  10. Chen Y. R., Horng, T. L. A., Yang, D. L., 'A Java-Based Interactive Learning System of Junior High School Level Geometry,' in Learning Societies in the New Millennium : Creativity, Caring and Commitments (Proc. of ICCE 2000 - International Conf. on Computers in Education), 2000 

  11. Collins, A., Brown, J., 'The Computer As a Tool for Learning Through Reflection,' in Learning Issues for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Spinger-Verla, 1988 

  12. Greer, J. et. al., Learning Societies in the New Millennium : Creativity, Caring and Commitments (Proc. of ICCE 2000 - International Conf. on Computers in Education), 2000 

  13. Hwang, F. K., 'A Constructivist Virtual Physics Laboratory,' in Learning Societies in the New Millennium : Creativity, Caring and Commitments (Proc. of ICCE 2000 - International Conf. on Computers in Education), 2000 

  14. Kearsley, G. (ed.), Artificial Intelligence and Instructuon : Applications and Methods, Addison-Wesley, 1987 

  15. Larkin, J., McDermott, J., Simon, D., Simon, H., 'Models of Competence in Solving Physics Problems,' Cognitive Science, Vol.4, pp.317-348, 1980 

  16. Lawler, R., Yazdani, M. (eds), Artificial Intelligence and Education, Vol.1, Ablex, 1987 

  17. Lawson, M., Chinnappan, M., 'Generative Activity During Geometry Problem Solving : Comparison of the Performance of High-Archieving and Low-Achieving High School Students,' Cognition and Instruction, Vol.12, pp.61-93, 1994 

  18. Leloche, R., 'Use of Abstraction Levels in the Design of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in Learning Societies in the New Millennium : Creativity, Caring and Commitments (Proc. of ICCE 2000 - International Conf. on Computers in Education), 2000 

  19. Mandl, H., Lesgold, A. (eds), Learning Issues for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Spinger-Verlag, 1988 

  20. Michalski, R., Carbonell, J., Mitchell, T. (eds), Machine Learning, Morgan Kaufmann, 1983 

  21. Ogata, H., Yano, Y., 'Combining Knowledge Awareness and Information Filtering in an Open-Ended Collaborative Learning Environment,' Int. J.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Vol.11, pp.33-46, 2000 

  22. Polson, M., Richardson, J. (eds), Foundations of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Lawrence Erlbaum, 1988 

  23. Sleeman, D., Brown, J., Intelligence Tutoring Systems, Academic Press, 1982 

  24. VanLehn, K., 'Student Modeling,' in Foundations of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Lawrence Erlbaum, 1988 

  25. Wenger, E. (ed), Artificial Intelligence and Tutoring Systems, Morgan Kaufmann, 1987 

  26. White, B., Frederiksen, J., 'Qualitative Models and Intelligent Learning Environment,' in Artificial Intelligence and Education, Vol.1, Ablex, 1987 

  27. White, B., Frederiksen, J., 'Causal Model Progressions As a Foundation for Intelligent Environments,' Artificial Intelligence, Vol.42, pp.97-157, 1990 

  28. Woolf, B., 'Theoretical Frontiers in Building a Machine Tutor,' in Artificial Intelligence and Instruction : Applications and Methods, Addison-Wesley, 1987 

  29. Woolf, B., 'Representing, Acquiring, and Reasoning about Tutoring Knowledge,' in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 Evolution in Design, Lawrence Erlbaum, 1991 

  30. 국형준, '기하 문제 학습을 위한 동적 추론체계', 한국정보과학회논문지-소프트웨어 및 응용, Vol.27, pp.412-421, 2000 

  31. 국형준, '효과적 문제해결 학습을 위한 지능형 기하 교수 시스템', 한국정보과학회논문지(B), Vol.25, pp.1090-1100, 1998 

  32. URL1, http://www.ghg.net/clpis/CLIPS.html, 'Clips : A Tool for Building Expert System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