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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6 no.2, 2012년, pp.203 - 225
남흥숙 (홍천석화초등학교) , 박문환 (춘천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 program for improvement of the mathematical creativity of mathematical gifted children in the elementary gifted class and to examine the effect of developed program. Gifted education program is developed through analyzing relevant literatures and materials.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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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영재란? | 예를 들어, 송상헌(1998)은 ‘수학 영재성’이란 선천적으로 타고난 소질과 적성 및 후천적으로 학습한 수학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배경으로 하여 수학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지적, 정의적인 행동 특성이 수학적 사고 기능과 긍정적으로 조화롭게 작용하여 수학적 과제를 창의적으로 수행해 낼 수 있는 잠재적 가능성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김홍원, 김명숙, 방승진, 황동주(1997)는 수학영재는 수학 영역에서 뛰어난 업적을 이루었거나 이룰 것으로 예상되는 사람으로서 수학적 사고 능력, 수학적 과제 집착력, 수학적 창의성, 배경 지식의 요인에서 평균 이상의 높은 능력을 지닌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 |
수학 영재성이란? | 예를 들어, 송상헌(1998)은 ‘수학 영재성’이란 선천적으로 타고난 소질과 적성 및 후천적으로 학습한 수학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배경으로 하여 수학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지적, 정의적인 행동 특성이 수학적 사고 기능과 긍정적으로 조화롭게 작용하여 수학적 과제를 창의적으로 수행해 낼 수 있는 잠재적 가능성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김홍원, 김명숙, 방승진, 황동주(1997)는 수학영재는 수학 영역에서 뛰어난 업적을 이루었거나 이룰 것으로 예상되는 사람으로서 수학적 사고 능력, 수학적 과제 집착력, 수학적 창의성, 배경 지식의 요인에서 평균 이상의 높은 능력을 지닌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 |
Renzulli의 3부 심화 학습 모형의 장점은 무엇인가? | 예를 들어,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되어 보급된 프로그램들은 3부 심화학습 모형에 의거하여 만들어졌고, 한국교육개발원에서 2005년~2009년까지의 심화연수과정은 이러한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하여 실시되었으며, 일선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영재 수업에서도 그러한 프로그램들을 수정하여 실시하고 있다. Renzulli의 모형은 영재로 판별된 학생 외에도 일반 학생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미국의 영재교육에서 초・중등학교의 70-80%가 적용하고 있을 정도로 그 타당성이 검증되고 있다(조석희, 박경숙, 김홍원, 김명숙, 윤지숙, 1996). 그러나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2부 심화인 지식 기능 습득 단계에서 많은 양의 정보와 시간의 부족 등의 이유 때문에 습득한 지식을 충분히 활용하여 산출물을 제작하는데 어려움이 따르며, 산출물 자체를 스스로 평가하고 수정・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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