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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문제해결 학습 모형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영재 프로그램 개발
Program development according to the Mathematically Gifted- Creative Problem Solving (MG-CPS) model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6 no.2, 2012년, pp.203 - 225  

남흥숙 (홍천석화초등학교) ,  박문환 (춘천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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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수학 영재들의 수학적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살펴보는데 있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기존의 영재교육 자료 및 관련 문헌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초등수학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수와 연산영역의 내용과 관련된 '연산빙고게임'을 토대로 수학영재학급의 교육 프로그램 및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는 '창의적 산출물 평가틀'의 요소 중 수행능력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효과를 살펴본 결과 개인별로 속도의 차이는 있었으나 수행 능력에 있어서 모든 학생이 점차로 향상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 program for improvement of the mathematical creativity of mathematical gifted children in the elementary gifted class and to examine the effect of developed program. Gifted education program is developed through analyzing relevant literatures and material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영재란? 예를 들어, 송상헌(1998)은 ‘수학 영재성’이란 선천적으로 타고난 소질과 적성 및 후천적으로 학습한 수학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배경으로 하여 수학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지적, 정의적인 행동 특성이 수학적 사고 기능과 긍정적으로 조화롭게 작용하여 수학적 과제를 창의적으로 수행해 낼 수 있는 잠재적 가능성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김홍원, 김명숙, 방승진, 황동주(1997)는 수학영재는 수학 영역에서 뛰어난 업적을 이루었거나 이룰 것으로 예상되는 사람으로서 수학적 사고 능력, 수학적 과제 집착력, 수학적 창의성, 배경 지식의 요인에서 평균 이상의 높은 능력을 지닌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수학 영재성이란? 예를 들어, 송상헌(1998)은 ‘수학 영재성’이란 선천적으로 타고난 소질과 적성 및 후천적으로 학습한 수학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배경으로 하여 수학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지적, 정의적인 행동 특성이 수학적 사고 기능과 긍정적으로 조화롭게 작용하여 수학적 과제를 창의적으로 수행해 낼 수 있는 잠재적 가능성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김홍원, 김명숙, 방승진, 황동주(1997)는 수학영재는 수학 영역에서 뛰어난 업적을 이루었거나 이룰 것으로 예상되는 사람으로서 수학적 사고 능력, 수학적 과제 집착력, 수학적 창의성, 배경 지식의 요인에서 평균 이상의 높은 능력을 지닌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Renzulli의 3부 심화 학습 모형의 장점은 무엇인가? 예를 들어,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되어 보급된 프로그램들은 3부 심화학습 모형에 의거하여 만들어졌고, 한국교육개발원에서 2005년~2009년까지의 심화연수과정은 이러한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하여 실시되었으며, 일선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영재 수업에서도 그러한 프로그램들을 수정하여 실시하고 있다. Renzulli의 모형은 영재로 판별된 학생 외에도 일반 학생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미국의 영재교육에서 초・중등학교의 70-80%가 적용하고 있을 정도로 그 타당성이 검증되고 있다(조석희, 박경숙, 김홍원, 김명숙, 윤지숙, 1996). 그러나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2부 심화인 지식 기능 습득 단계에서 많은 양의 정보와 시간의 부족 등의 이유 때문에 습득한 지식을 충분히 활용하여 산출물을 제작하는데 어려움이 따르며, 산출물 자체를 스스로 평가하고 수정・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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