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환경교육 교재가 갖추어야 할 137가지 조건
6 Key Characteristics for Excellent Environmental Education Materials 원문보기

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14 no.1 = no.18, 2001년, pp.166 - 173  

이재영 (공주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find answers for the two questions that had been raised in the study of Lee and Fortner(2000): 1) How can the appropriateness of classification of environmental issues by perceived certainty and tangibility be improved? and 2) How are perceived certainty, tangibility, sign...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람들의 환경에 대한 태도와 행동을 이해하고 ZL를 바탕으로 환경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할 때 고려해야 할 새로운 두 가지 개념, 즉 확실성과 체험 가능성에 대해 기존 연구에서 제기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이재영과 포트너(2000)의 연구결과를 재확인하면서 두 가지 가설을 추가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첫 번째 가설은 확실성과 체험 가능성 사이의 높은 상관관계를 고려할 때, 이전 연구에서처럼 네 집단으로 나누는 것보다 는 세 집단으로 나누는 것이 보다 타당할 것이라는 것이다.
  • 이 연구는 지필 옹답 방법을 통해 열 가지 대표적인 환경 문제에 대하여 대학생들의 확실성 (perceived certainty), 체험 가능성 (perceived tangibility), 심각성(significance), 그리고 참여 의지(willingness to participate)를 측정하고, 이들 사이의 상판관계를 검토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신뢰도와 관련하여, 표본이 무작위적으로 선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시키기 위해서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해 두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질문지의 타당성을 통계적으로 뒷받침하기는 어려우나, 이와 비슷한 방법을 사용한 연구(tee& Fortner, 2000)가 동료 연구자들의 엄격한 비평 과정을 거치는 국제 학술지에 출판되었다는 점을 근거로 제사할 수 있겠다.
  • 이 연구는 지필 옹답 방법을 통해 열 가지 대표적인 환경 문제에 대하여 대학생들의 확실성 (perceived certainty), 체험 가능성 (perceived tangibility), 심각성(significance), 그리고 참여 의지(willingness to participate)를 측정하고, 이들 사이의 상판관계를 검토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신뢰도와 관련하여, 표본이 무작위적으로 선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시키기 위해서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해 두고자 한다.
  • 그리고 그런 문제들은 지금까지 수질 오염이나 대기 오염과 같이 대표적인 환경 문제로 알려진 것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직접 경험하기 힘든 지구 온난화와 오존층 파괴와 같이 지구적인 문제가 체험 가능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은 최근 들어 대중 매체들을 통해 이런 쟁점들이 자주 보도되고 그 결과로 나타나는 기상 이변이나 피부암과 같은 질병에 대한 두려움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추측되지만, 이에 대한 판단은 본 연구의 범위를 벗어나는 것이므로 유보해 두고자 한다.
  • 확실성과 체험 가능성이 심각성이나 참여 의지와 상관관계가 았을 것이라는 가설에 대하여 본 연구는 상당히 높은 신뢰도 수준의 증거 자료를 제시할 수 있었다. 그러나 설명력에서는 최고 20% 정도에 머물고 있어 다른 요인들과의 관계에 대한 후속 연구가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

가설 설정

  • 1) 클러스터 분석법이 확실성과 체험 가능성에 근거한 환경 문제 분류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가?
  • 두 번째 가설은 사람들은 확실/체험 집단에 속한 환경 문제에 대해서 보다 많이 걱정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참여할 의사가 높은 것이라는 것이다. 어떤 환경 문제의 원인과 결과가 상대적으로 확실해 보이고 또 그런 현상들을 주변에서 쉽게 경험할 수 있다면 사람들은 그런 문제들에 대해 더 심각하게 느끼고 해결하려는 의지도 강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 본 연구는 확실성과 체험 가능성을 기준으로 환경 문제의 집단을 나눌 때, Cluster 분석을 적용하는 것이 중간값이나 평균값을 이용하는 것보다 더 적절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그림 1>, <그림 2>는 두 방법을 적용했을 때 나타난 환경 문제 분류의 차이를 보여준다.
  • 두 번째 가설은 사람들은 확실/체험 집단에 속한 환경 문제에 대해서 보다 많이 걱정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참여할 의사가 높은 것이라는 것이다. 어떤 환경 문제의 원인과 결과가 상대적으로 확실해 보이고 또 그런 현상들을 주변에서 쉽게 경험할 수 있다면 사람들은 그런 문제들에 대해 더 심각하게 느끼고 해결하려는 의지도 강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그러나 확실성과 체험 가능성이 심각성이나 참여 의사와 어느 정도의 상관관계를 가질 것인가에 대해서는 사용할 근거 자료가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가정하지 않았다.
  • 본 연구에서는 이재영과 포트너(2000)의 연구결과를 재확인하면서 두 가지 가설을 추가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첫 번째 가설은 확실성과 체험 가능성 사이의 높은 상관관계를 고려할 때, 이전 연구에서처럼 네 집단으로 나누는 것보다 는 세 집단으로 나누는 것이 보다 타당할 것이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평균값을 이용하여 네 개의 집단으로 나눌 때 논리적으로 교차점 부근에 많은 환경 문제들이 몰리게 되는데, 이런 경우 상대적인 거리가 가까운 문제들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멀리 떨어진 문제와 한 집단으로 묶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