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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교육 교재의 적합성 분석
An Analysis on Appropriateness of Environmental Education Materials 원문보기

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16 no.2 = no.23, 2003년, pp.65 - 73  

양재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남상준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an aim to construct a reference frame to analyze the appropriateness of environmental education(EE) materials of elementary schools, and to search the basic direction of the scheme for analysis. In addition, this study has an aim to induce what the results of this analysis suggests f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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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교재(교고!.서, 영상자료, 웹사이트 의 고유의 특성에 따라 환경교육 교재의 적합성 분석을 위한 준거 틀을 구성하고, 구성한 분석 틀에 따라서 교재의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여 환경교육에 대한 적합성을 분석하는 것은 물론 적합성 평가를 위한 평가틀 구성의 기본방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또한 교재 분석 틀과 분석의 결과가 환경교육 교재개발과 재구성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서, 영상자료, 웹사이트 의 고유의 특성에 따라 환경교육 교재의 적합성 분석을 위한 준거 틀을 구성하고, 구성한 분석 틀에 따라서 교재의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여 환경교육에 대한 적합성을 분석하는 것은 물론 적합성 평가를 위한 평가틀 구성의 기본방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또한 교재 분석 틀과 분석의 결과가 환경교육 교재개발과 재구성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또한 환경교육 교재가 담고 있는 전체적인 내용과 맥락을 분석하는데 언어분석을 통하여 단어뿐만 아니라 하나의 문장이 환경에 대해서 표현하는 내포(内包)와 외연(外延)에 관심을 두었다. 또한 환경교육 교재가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관심을 두었다. 예를 들어 교재에 실린 사진이나 삽화 등이 함축하는 것을 분석하는 일이다.
  • 끝으로, 분석대상으로 선정한 교과서, 영상자료,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구성한 분석 틀을 적용함으로써 환경교육 교재의 적합성은 물론 분석 틀의 적합성을 따져 보았다. 또한 환경교육 교재를 개발할 때 무엇을 고려해야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노력하였다.
  • 본 연구는 분산적이며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되어 있는 초등학교 환경교육에서 교과서, 영상자료, 웹사이트 등이 환경교육에 적합한 교재인지에 대한 평가없이 이용되는데 주목하여 이에 대한 분석 기준을 구성하고자 시작하였다. 이를 위하여 1) 환경교육에서 무엇을 가치있는 것으로 볼 것인가? 2) 환경교육의 목적 및 내용과 방법 3) 환경교육 교재의 고유의 특성에 따른 매체의 전체적인 조망에 대한 질문을 제기하였다.
  •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으로서 환경관과 환경문해력을 기본으로 하여 각 교재의 매체가 가지는 고유의 특성을 고려하여 분석 틀을 구안하였다. 분석 틀을 구성한 다음 환경교육교재의 이용실태 및 유형별 특성을 파악하였는데 이는 환경교육 교재의 특성을 이해함은 물론 구안한 분석 틀을 적용하기 위한 선행작업으로서 다양한 환경교육 교재를 분류하여 분석대상 자료를 선정하기 위한 일이었다. 끝으로, 분석대상으로 선정한 교과서, 영상자료,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구성한 분석 틀을 적용함으로써 환경교육 교재의 적합성은 물론 분석 틀의 적합성을 따져 보았다.

가설 설정

  • 세번째 질문은 인쇄 매체로서의 교과서, 영상자료, 웹사이트 등은 각기 고유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바 똑같은 잣대를 적용하여 분석할 수 없다는 점에 관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 영상자료, 웹사이트에 대한 분석기준을 각기 다르게 설정하였으며 이러한 각기 다른 분석 기준에 환경관과 환경문해력 분석기준을 접합함으로써 환경교육 교재의 전체적인 조망이 가능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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