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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해도 및 ECDIS의 국내 기술개발 동향
Domestic Development Trends of Electronic Chart and ECDIS Technology 원문보기

韓國舶用機關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s, v.25 no.1, 2001년, pp.34 - 40  

김옥수 (해양수산부 연안계획과 사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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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선박이 점차 대형화되고 고속화됨에 따라 해난 사고도 빈번하고 그 피해도 선박이나 적재화물의 물적 피해를 넘어 환경 생태계를 위협하는 수준에 이름에 따라 국제기구와 선진국들은 1980년 중반 부터 선박사고를 방지할 획기적 개선책 몇 가지를 내놓게 되었다. 그 중 하나로 선박에 탑재된 컴퓨터 에 해 도정 보를 표시하는 전자해 도표시시 스템(ECDIS)의 도입을 검토하기 시 작하였다.
  • 해양조사원은 전자해도 오류를 최소화하고자 전 자해도 제작과정 에서 생산팀과는 별도의 검사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종적으로 해양조사원은 제작 사가 다른 2대의 ECDIS에 의해 다시 점 검 한다. 위와 같은 방법과는 별도로 모든 전자해도는 칼라도면으로 출력하여 시각적인 점검을 하며, 데이터구조의 논리적 오류를 소프트웨어로 탐색/제거하기 위해 전자해도 검사 전용 소프트웨어인 ENCAnalyzer(독일), DKart Inspector(노르웨이),Ecview(캐나다)를 사용하여 최종점검을 한다.
  • 1995년부터 국립해양조사원은 선박해양공학분 소(해양연구소), 학계, 업계와 함께 전자해도와 관련 기술개발에 착수하여 2000년도에 우리 나라 전체 해도 205종 모두를 국제 기준의 전자해도로 제 작하였다. 이 과정에서 전자해도와는 별도로 일반 해도정보 이용자를 위하여 수치해도DB를 만들었고 해도제 작에 기초가 되는 수심 측량자료도 DB화 하였다. 6년 동안 연구개발비 약 29억원을 투입하여 매년 추진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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